[존 듀이]존 듀이의 생애, 존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이론, 존 듀이의 민주주의교육,교육과정,교과, 존 듀이의 저서 경험과 교육,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존 듀이의 생애

Ⅲ. 존 듀이의 교육철학

Ⅳ. 존 듀이의 교육이론
1. 성장으로서의 교육
2.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축소사회)
3. 반성적ㆍ실험적 사고 = 지성
4.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교육
5. 사회성 함양의 도덕교육

Ⅴ. 존 듀이의 민주주의교육

Ⅵ. 존 듀이의 교육과정과 교과

Ⅶ. 존 듀이의 저서 경험과 교육
1. 전통적 교육과 진보적 교육
2. 경험이론의 필요성
3. 경험의 기준
4. 사회적 통제
5. 자유와 본질
6. 목적의 의미
7. 교과 내용의 진보적 구성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의 철학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문제의식 중의 하나는 사회성(sociality)이다. 그는 제반 관념과 사상, 제도, 관습, 도덕 등 인간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사회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으며, 인간성 자체를 유기체와 환경, 특히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 작용 결과라고 이해하였다. 그에게 있어 교육도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일 수밖에 없으며, 학교도 ‘사회적’ 요구에 의해 세워진 기관이며, 교실 역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 작용을 통해 교수와 학습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동체이다. 따라서 그는 학교가 사회개혁의 기능을 훌륭하게 성취해 내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학교와 사회의 이러한 상호 관계성, 또는 학교의 사회적 성격과 역할에 대하여 보다 정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그는 “학교를 교사와 학생 또는 교사와 부모 등과 같은 개인주의적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Dewey, 1899 : 5)고 비판하였다. 이러한 입장에 기초할 경우 우리가 알고 있는 학생의 개인적인 발전, 예를 들어 신체의 발달,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의 발달, 지리나 역사에 대한 지식의 증가, 예절, 민첩한 습관, 질서와 근면성의 향상 등과 같은, 흔히 학교가 현재 수행하고 있고 또 마땅히 수행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문제들에 일차적인 관심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1. 고송 임한영박사 추모사업회편, 듀이철학 : 고송임한영박사 유고집, 서울 : 법문사, 1987
2. 박철홍·강영혜 외, 경험개념의 재이해-듀이의 연구에 대한 반성과 교육학적 과제,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4
3. 이영화 논문, 죤 듀이의 교육원리가 체육에 주는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4.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1997
5. 존 듀이·엄태동 편저, 경험과 교육, 원미사, 2001
6. 존 듀이 저·이홍우 역,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되어 있는 편입니다.
  • 83susa***
    (2016.06.26 10:51:47)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존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고, 이것이 관료주의의 발전을 촉진하게 되었다. 반면에 독일을 비롯한 북유럽국가들은 제일 먼저 강력한 국가관료제의 확립을 먼저 이루고, 이 강력한 관료제를 바탕으로 국가는 이른바 중상주의 정책을 통한 자본주의의 육성을 이끌어 내게 되었다. 그 후에 비로소 민주주의가 뒤따르게 되었다(정용덕김근세, 1998). 우리의 경우는 이른바 이 단계 후발 산업국가로서 영미형보다는 북유럽과 유사한 국가발전과정을 경험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철학, 심리학 등의 영역에 걸쳐 활동했고, 시민적 자유를 위한 사회적 활동 등 당시로서는 대표적 사상가, 지식인으로 인정받았다. 대표적인 저서로서는 (1899), (1916)등이 있다. 한국은 광복이후 미군의 진주라는 여건마저 겹쳐 거의 1970년대까지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새교육’이라는 호칭아래 교육학 곧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독점적인 풍토가 장기간 풍미하고 막강한 영향력을 남긴다.< 본 론 >1. 듀이의 교육사상 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