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정의,지향점, 인성교육의 방법,지도덕목, 인성교육과 심리교육,재량활동,특별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정의

Ⅲ. 인성교육의 지향점

Ⅳ. 인성교육의 방법
1. 자율성, 독립성, 책임 의식을 키운다
2. 학생들의 자기 존중심을 키워 준다
3. 공동체 의식과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4.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한다

Ⅴ. 인성교육의 지도덕목

Ⅵ. 인성교육과 심리교육

Ⅶ. 인성교육과 재량활동
1. 신나는 체험활동
2. 환경 교육
3. 취미반 동아리 활동 전개
4. 소집단 주제 탐구학습 - 1인 2 탐구과제 활동

Ⅷ. 인성교육과 특별활동

Ⅸ. 인성교육의 문제점

Ⅹ.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인성 교육의 방향 설정을 성급하게 시도한다면, 앞에서 지적한 학원 폭력이나 청소년 자살 등의 일탈 행동을 막기 위하여 그들의 황폐해진 심성을 치유하거나 그렇게 될 가능성을 줄이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나 덕목들, 예를 들어 인권 존중이나 생명 존중을 내세우면 될 것이다. 때마침 유네스코가 금세기 말까지 제정 발표하기로 한 세계적인 「보편 윤리 강령」의 기본 방향이 발표되었고 그 속에 생명 존중․상호 존중․사랑 등의 덕목이 지적되어 그 타당성이 인정되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좀더 필요한 것은 그러한 대응 요법보다는 미래 지향적이고 종합적인 인성교육의 기본 틀을 구상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의 모든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인성 혹은 통합된 인격을 갖게 하여, 그들이 주인공으로 살아갈 미래 사회를 모두가 높은 삶의 질을 누리며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 공동체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이상적인 교육 처방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하나의 대안으로 필자가 교육부로부터 개발 위촉을 받은바 있는 도덕과(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3~10학년)의 개정 시안 내용을 제시하려 한다. 도덕과 교육 과정의 핵심 내용은 바로 미래 사회의 초․중․고 학생들이 지녀야할 바람직한 인격을 종합 정리한 것이고, 그 개발 과정에서 광범한 외국 연구에 대한 비교 분석, 관련 교과 교육 학회(한국 도덕 윤리과 교육 학회)의 10여 년 간 축적된 연구결과의 반영, 관련 전문가들의 광범위한 의견 수렴, 전국에서 선발된 우수한 연구팀들의 집중적인 연구 작업을 거쳤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가치․덕목은 우리나라에서 합의를 이룬 바람직한 한국인상이며, 아동과 청소년이 지녀야 할 바람직한 인성에 관한 핵심 요소로 받아 들일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 구성의 기준을 어디까지나 전통 윤리와 시민 윤리의 조화와 균형 속에서 잡았고, 많은
참고문헌
◎ 광주시교육청, 독서 지도, 학교재량시간 편성·운영 자료, 광주 : 세기사, 1996
◎ 경상남도교육청, 인성교육을 위한 표준화 검사 처리 및 활용 방안
◎ 이성진·김계현 편,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이용남 외,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3
◎ 전라남도 교육연구원, 인성교육 지도자료, 교육 연구 제 741집, 1997
◎ 함종규, 특별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개선하겠다는 지향점을 갖는 다는 것으로 설명된다. 태권도의 교육적 역할은, 자아완성에의 의지를 실천하도록 안내한다는 점으로 귀결된다. 이를 위해서 태권도 수련자는 평화지향적인 기술체득원리를 이해하며 빈번하고 반복적인 예절교육을 통해 자칫 빠지기 쉬운 자기중심적 삶을 뛰어넘어 인간생활에의 광범위한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다. 이런 인간생활에서의 덕목들이 교육으로서 태권도가 추구하는 바이며 바로 이점이 태권도의 무도적 가치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문제점 1) 거시적 차원             2) 미시적 차원3. 사회참여교육을 높이기 위한 해결책4. 사회참여교육의 방법1) 사회참여교육의 유형2) 사회참여교육의 모형5. 사회참여교육의 사례6. 교실수업에 직접 활용한다면? Ⅲ. 결론- 사회참여교육 그 당위성Ⅳ. 참고문헌Ⅰ. 서론1. 사회참여교육의 정의1) 사회참여란 무엇인가? 시민이 사회적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문제나 쟁점을 해결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모든 활동이다. 다시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교육의 지향하는 통합교육 의 형태는 일반 학교의 일반 학급으로 장애 아동들이 진학하는 것을 의미하며, 점차적으로 일반 교육 주도와 완전 통합의 개념으로 발전 하는 것이다. 일반교육 주도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의 이중체계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책의 하나로,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을 일반교육이라는 단일체제로 구축하자는 것이다. 완전통합이란 일반주도 특수교육의 한 형 태로서, 일반학급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협동하여 장애

  •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정의와 특징,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영역,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과 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사례,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프로그램개발,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실화 방향과 평가 분석
  • 재량 활동이 전면적으로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3. 범교과 학습은 교과 내용의 가법적 통합이 아닌, 주제, 문제, 또는 활동을 중핵으로 한 가운데 여러 교과의 학습 경험이 통합된 형태로 제시되도록 하는 통합 교육과정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4. 재량 활동의 하위 영역별 활동은 경우에 따라 교과 및 특별 활동과 유기적 연대를 맺을 수 있다Ⅳ.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현황Ⅴ. 초등학교 재량활동의 내용1. 교과 재량활동 2. 범교과 활동1) 인성 교육2) 안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수학과교육(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분석Ⅰ. 수학과교육(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교수 요목의 시기(1946-1954)1)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2) 편제, 체제, 목표상의 특징2. 제 1차 교육 과정의 시기(1954~1963)1) 개정의 배경과 기본 방향2) 편제, 체제, 목표상의 특징3. 제 2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