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정의,지향점, 인성교육의 방법,지도덕목, 인성교육과 심리교육,재량활동,특별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프로그램][인성]인성의 개념,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교육의 배경, 인성교육과 생활지도, 인성교육의 지도방법, 인성교육의 지도프로그램, 향후 인성교육의 제고 방향에 관한 분석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 목표,변천,기본방향, 초등학교 통일교육과 범교과적교육,교사역할,현안,발전방향 분석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학습 인성교육,통일교육,민주시민교육,환경교육, 창의적 재량활동 범교과학습 성교육,보건교육,진로교육,안전교육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정의
Ⅲ. 인성교육의 지향점
Ⅳ. 인성교육의 방법
1. 자율성, 독립성, 책임 의식을 키운다
2. 학생들의 자기 존중심을 키워 준다
3. 공동체 의식과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 준다
4. 협동심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을 한다
Ⅴ. 인성교육의 지도덕목
Ⅵ. 인성교육과 심리교육
Ⅶ. 인성교육과 재량활동
1. 신나는 체험활동
2. 환경 교육
3. 취미반 동아리 활동 전개
4. 소집단 주제 탐구학습 - 1인 2 탐구과제 활동
Ⅷ. 인성교육과 특별활동
Ⅸ. 인성교육의 문제점
Ⅹ. 향후 인성교육의 개선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인성 교육의 방향 설정을 성급하게 시도한다면, 앞에서 지적한 학원 폭력이나 청소년 자살 등의 일탈 행동을 막기 위하여 그들의 황폐해진 심성을 치유하거나 그렇게 될 가능성을 줄이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가치나 덕목들, 예를 들어 인권 존중이나 생명 존중을 내세우면 될 것이다. 때마침 유네스코가 금세기 말까지 제정 발표하기로 한 세계적인 「보편 윤리 강령」의 기본 방향이 발표되었고 그 속에 생명 존중․상호 존중․사랑 등의 덕목이 지적되어 그 타당성이 인정되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좀더 필요한 것은 그러한 대응 요법보다는 미래 지향적이고 종합적인 인성교육의 기본 틀을 구상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의 모든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인성 혹은 통합된 인격을 갖게 하여, 그들이 주인공으로 살아갈 미래 사회를 모두가 높은 삶의 질을 누리며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 공동체로 만들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이상적인 교육 처방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하나의 대안으로 필자가 교육부로부터 개발 위촉을 받은바 있는 도덕과(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3~10학년)의 개정 시안 내용을 제시하려 한다. 도덕과 교육 과정의 핵심 내용은 바로 미래 사회의 초․중․고 학생들이 지녀야할 바람직한 인격을 종합 정리한 것이고, 그 개발 과정에서 광범한 외국 연구에 대한 비교 분석, 관련 교과 교육 학회(한국 도덕 윤리과 교육 학회)의 10여 년 간 축적된 연구결과의 반영, 관련 전문가들의 광범위한 의견 수렴, 전국에서 선발된 우수한 연구팀들의 집중적인 연구 작업을 거쳤기 때문이다.
이상과 같은 가치․덕목은 우리나라에서 합의를 이룬 바람직한 한국인상이며, 아동과 청소년이 지녀야 할 바람직한 인성에 관한 핵심 요소로 받아 들일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 구성의 기준을 어디까지나 전통 윤리와 시민 윤리의 조화와 균형 속에서 잡았고, 많은
- 참고문헌
-
◎ 광주시교육청, 독서 지도, 학교재량시간 편성·운영 자료, 광주 : 세기사, 1996
◎ 경상남도교육청, 인성교육을 위한 표준화 검사 처리 및 활용 방안
◎ 이성진·김계현 편,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이용남 외, 신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3
◎ 전라남도 교육연구원, 인성교육 지도자료, 교육 연구 제 741집, 1997
◎ 함종규, 특별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