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

Ⅲ.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유형

Ⅳ.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
1. 일반대학 일부 코스의 사이버수업화
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3. 기존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4. 새로운 사이버대학의 설립

Ⅴ.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추진실적
1. 가상교육센터의 설립
2. 교학과
3. 정보통신실
4. 매체개발실
5. 영상제작실
6. 교내외 지원기관 확보
1) 교내 협력기관
2) 협력기관

Ⅵ.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고려사항

Ⅶ.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평가
1. 사업추진 환경과 평가 결과 종합
2. 목표 달성도
3. 제도적 측면

Ⅷ. 미국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

Ⅸ.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선 방안
1. 모니터링 연구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2. 원격대학 설립 정책을 재검토한다
1) 원격대학의 수요 판단
2) 원격대학의 종류
3. 원격대학의 설립 및 운영 시설기준을 강화한다
4. 원격대학에 국고에 의한 재정을 지원한다
5. 원격대학이 요구하는 행정지원 과제를 해결한다
6. 원격대학교육 지원체제를 강화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 국내외 사이버교육기관과의 학점교류 및 전 세계 교육망과의 직접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다양한 사이버강의의 기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사이버교육에 대한 학습자, 교수자, 별도의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여 제반 보완점을 분석하고 관련내용을 피드백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이버교육이 교육정보서비스 전달기능뿐만 아니라 일반 교육시스템의 도서관, 서점 등 교육지원서비스 및 등록, 학사행정, 제반증명서 발부 업무 등이 사이버공간에서 처리 될 수 있도록 제반환경을 갖추어야 할 것이며 산·학 협동체계를 통하여 대학에서는 교육훈련을 제공하고 기업에서는 종업원들의 재교육에 별도의 투자 없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는 국내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지원을 하고 각 산업체와 대학간의 연계를 중재하며 사이버교육기관에서 수강한 강의를 기업에서 인정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 학교, 기업간의 유기적인 연계체제가 이루어지면 바람직한 교육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상대학이 가시화된다고 해서 캠퍼스중심의 전통적 대학의 역할이 축소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교육의 95%는 원격수업으로 이룰 수 있다 하더라도 나머지 5%를 보충하여 교육을 완성시키는 것은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대학의 캠퍼스는 그러한 만남을 가지는 문화공간이며 인간적인 정을 나눌 수 있는 곳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대학은 열린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 사이버시대에 사이버 공간과 현실공간의 가교역할을 하면서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역동적인 문화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어느 주장은 우리에게 큰 설득력을 갖는다.
따라서 가상대학이 가시화된다고 해서 이것이 기존 대학을 전격 대치 한다기 보다는 새로운 차원의 교육의 장을 연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보다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가상대학은
참고문헌
◉ 김영환(1998), 가상교육체제의 구성과 성공적 운영을 위한 방안의 탐색, 한국교육공학회 연찬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인문관 세미나실
◉ 박인우(1999), 효율성의 관점에서 본 가상대학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육공학연구
◉ 이상원(1996), 가상대학 실현을 위한 멀티미디어의 기술개발 방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산업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인숙(1998), 가상대학 설계를 위한 준비단계: 이미지 탐구, 교육공학 학술연구 시리즈1 :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동향, 서울 : 교육과학사
◉ 황대준 외 3인(1997), 21세기형 첨단학교, 사이버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부정책과제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지니스, E-BIZ)의 의미, 산업분야별 특징, 효과,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지니스, E-BIZ)의 동향, 수익모델, 인터넷비즈니스(이비즈니스, E비지니스, E-BIZ) 추진실적, 대안
  • 추진중이며 Ford도 Yahoo!와 협력하여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참고문헌○ 김진옥(1999), 인터넷비즈니스에 대한 고찰, 한국통신학회○ 김성건(2002), 인터넷 비즈니스 구현의 핵심요인에 관한 연구, 강릉원주대학교○ 이경전(1999),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방향, 한국경영정보학회○ 오승열(2001), 인터넷비즈니스에 의한 기업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안동규(2011), E 비즈니스 프로젝트 개발, 글로벌○ 최

  • [인사관리] 기업교육전문업체의 현황과 실태
  • 현황에 대한 기초 조사조차 제대로 수행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 아래 관련기업에 대한 등록 및 인증 사업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사업은 한국 E-learning산업협회가 국내 e러닝 기업으로부터 ‘e러닝 기업 등록’ 신청서를 접수받아 일정한 심사를 거친 뒤 e러닝 전문기업으로 등록시키는 방식으로, 등록 기업은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우선 참여할 수 있는 혜택 등을 부여하기로 했다. 산자부는 또 19일 한국사이버교육학회(회장 이상희)

  • [행정학]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나아갈 방향 -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현황과 외국의 전자정부 비교를 통하여
  • 미국 8(1) 전자정부의 구축(2) 미국의 전자정부 현황(3) 미국전자정부의 비전(4)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된 계획과 프로그램(5) 미국의 전자정부 성공사례2. 캐나다 12(1) 캐나다 전자정부 개요(2) 캐나다의 전자정부 현황(3) 캐나다의 전자정부의 비전(4) 전자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계확과 추진실적(5) 캐나다 전자정부 성공사례3. 영국 15(1) 영국의 전

  • [이러닝 E-learning] 기업교육 전문업체의 현황과 실태
  • 현황에 대한 기초 조사조차 제대로 수행되지 않고 있다는 판단 아래 관련기업에 대한 등록 및 인증 사업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사업은 한국 E-learning산업협회가 국내 e러닝 기업으로부터 ‘e러닝 기업 등록’ 신청서를 접수받아 일정한 심사를 거친 뒤 e러닝 전문기업으로 등록시키는 방식으로, 등록 기업은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우선 참여할 수 있는 혜택 등을 부여하기로 했다. 산자부는 또 19일 한국사이버교육학회(회장 이상희)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교육컨텐츠 235) 학생 평가와 관리 232. 사이버대학의 발전방안 231) 조직 운영의 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