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교육의 의미,목적, 발명교육의 필요성,내용, 발명교육의 정책적 근거,특별활동, 발명교육의 환경조성,내실화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의미

Ⅲ. 발명교육의 목적

Ⅳ. 발명교육의 필요성

Ⅴ. 발명교육의 내용

Ⅵ. 발명교육의 정책적 근거
1. 발명의 장려 규정 - 특허법 제27조
1) 대 상
2) 대상자
2. 학생발명 진흥정책
1) 기본 방향
2) 주요 추진 시책

Ⅶ. 발명교육의 특별활동
1. 클럽활동을 통한 발명교육
1) 활동 목표
2) 활동 방침
2. 행사를 통한 발명교육

Ⅷ. 발명교육의 환경조성
1. 물리적 환경
2. 인적 환경
3. 심리적 환경
4. 문화적인 환경

Ⅸ. 발명교육의 내실화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한 과학적 사고력과 고등 정신기능 신장을 위한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도 창의력 계발을 통한 발명교육과 지적재산권을 늘리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열을 올리고 있다. 즉 ‘앞으로의 사회는 첨단 산업 재산권, 산업 저작권, 정보 재산권 등이 국경 없이 무역 시장을 지배할 것’이라고 하였으며, 최근 미국에서는 ‘1000명의 박사보다 1명의 천재를, 100명의 천재보다 1명의 발명왕을 필요로 하는 시대가 왔다’고 발명교육을 중요시하였다. 특히 과학기술과 아이디어 경쟁시대라 일컬어지는 현대의 고도 산업사회에서는 발명과 같은 지적 창조활동이 더욱 더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도 발명 의욕을 더욱 고취시킴은 물론 창의력 계발을 중시하는 학교 발명교육의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특히 ‘학생들은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이 가장 왕성하여 그것이 어떤 욕구나 동기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호기심이나 탐구심이 아무리 왕성하더라도 알맞은 시기에 적절한 지도를 하지 않으면 창조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우리 교사들은 끊임없는 질문이나 호기심을 수용하여 창조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그들의 마음과 태도를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고 하여 초등학교 시절부터 지적 호기심과 탐구력을 신장시켜 창의력 계발과 발명생활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 유태수, 뿌리 깊은 한국의 발명, 키출판사, 1995
◎ 이재복, 창의력 개발 교육, 1995
◎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교육(교수·학습), 2003
◎ 한국학교발명협회, 발명교육의 길잡이, 2000
◎ 한국생활과학 진흥회, 발명과 발견의 지혜, 서울 :한국생활과학진흥회, 1991
◎ 홍성모, 발명여행, 서울 : 세창출판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업] 벤처기업창업과 창업성공사례 및 유망창업아이템
  • 내용은 주로 관광 명소, 쇼핑 정보, 문화(음악, 미술, 공연, 영화) 교류 등에 관한 기사를 다룬다. 일체 성인용 상업 광고를 배제함으로써 견실한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한국과 일본을 교류할 때 실속있는 정보지로 거듭나고 있다.또한 재래시장의 동향을 테마로 하는 모 지역신문의 경우도 최근 일본어판을 함께 출판함으로써 해외 상인 또는 관광객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3) 창업 포인트700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정보 이용료까지 덤으로 얻을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인간의 행동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회에서 통용되는 내용, 이념등으로 전제하고 있다.)성년식 개념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피터즈사회화 개념 :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뒤르껭⊙ 교육과 사회의 관계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도덕교사,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내실화 방향 분석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유형4) 자료적용 및 응용 유형5) 실험연구6) 상관연구7) 조사연구7. 연구주제의 원천1) 교과관련 연구2) 특별활동 분야3) 교육행정 분야4) 생활지도 분야5) 교육과정 분야6) 진로지도 분야7) 교육심리 분야8) 교육공학 및 컴퓨터 관련 분야9) 교육환경 분야10) 기타분야8. 연구주제 선정시 유의점9. 연구주제 진술방법10. 연구문제의 진술1) 연구문제로 진술할 경우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으로 진술한 경우11. 이론적 배경에

  • [산업조직론(중소기업정책)] 한국 중소기업정책의 평가와 그 과제, 별첨자료 포함(A+리포트)
  • 환경 조성이 우선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한국 과거의 중소기업정책과 현재의 중소기업정책을 평가하고 다른 선진 중소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 나라와 비교함으로써, 한국 중소기업정책의 과제, 즉, 시장원리에 따르는 경쟁적 환경을 만드는 방향으로의 모색을 할 것이다. Ⅱ. 한국 중소기업정책의 평가먼저 중소기업은 우리경제에서 현재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중소기업특별위원회, 중소기업청 “08년 중소기업 육성시책” 2007. 09. p.

  • 국가정책과제 현황과 문제점과 정책대안00
  • 조성하는 택지는 그 용도를 공공임대주택 건설로 제한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계획이 일시적인 정책에 그치지 않도록 공공임대주택의 정책개념, 공급계획, 재원, 택지조성, 관리 운영 방안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공공임대주택법(가칭)이 제정되어야 한다.공교육 정상화와 교육평등 실현9. 비민주적인 사립학교법 개정1) 현황 및 문제점○ 우리나라 학교에 다니는 학생중 초중고는 약 40%, 전문대학은 96%, 대학은 77%를 사립학교가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