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대학입학]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대학입학)현황,종합생활기록부,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대학입학)문제점,미국사례,개혁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 대학입학)의 현황

Ⅲ.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 대학입학)의 교사행동
1. 교과지도
2. 생활지도
3. 진로지도

Ⅳ.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 대학입학)의 종합생활기록부

Ⅴ.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 대학입학)의 문제점
1. 인간 교육의 부재
2. 창의성 개발의 소홀
3. 방치된 학습소외
4. 학교교육의 본질적 목표의 상실
5. 과열된 보충수업, 자율학습, 과외
6. 파행적인 학교 운영

Ⅵ. 미국의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 대학입학) 사례
1. AP(Advanced Placement) 제도
2. SAT(Scholastic Aptitude Test) 및 ACT(American College Testing) 시험
3. 미국의 대학입학전형

Ⅶ. 대학입시제도(대입시험, 대학입학)의 개혁 방향
1. 전국단위의 서열화 시험인 대학수학능력고사를 폐지한다
2. 학교교육과정 평가체제를 강화하여 생활기록을 정상화하며 고교 평준화를 전국화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능시험 개선책을 발표하였다. 그 핵심은 입학 전형 요소별로 다단계 전형이 도입되는 수능총점제를 폐지하고 등급제를 도입하여 입시 경쟁을 획기적으로 완화함과 동시에 대학이 학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등급은 영역별 등급과 5개영역을 합친 종합 등급으로 구분하여 표시한다는 것이다. 다단계 전형 제도와 더불어 이러한 수능 등급제의 도입은 현행 입시 제도가 내포하고 있는 많은 문제점들을 치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 입시 제도가 고등학교의 정상적인 교육 활동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 고등학교가 대학 입시 제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본연의 목표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하며, 정상적인 고교 교육과정에서 적성과 능력에 따른 진학이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대학 입시 제도는 무한 학력경쟁을 완화하고 의미 있는 교육적 경쟁을 창출하며, 학생들을 입시 구속에서 해방시키고 그들에게 의미 있는 시간을 되돌려 줌으로써 학교 현장을 즐거운 ‘학습의 장’으로 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교육부가 제시한 대학입시 개선안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학생, 고등학교, 대학 모두에게 환영받을 만하다.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3) / 94학년도 제1차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문항 분석연구, 국립교육평가원 입시제도실,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분석 자료
고향자(1992) / 한국 대학생의 의사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분석 및 진로결정 상담의 효과, 숙명여대 박사학위 논문
김신복(1998) /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개선 방안, 한국 교원단체 총연합회
교육개혁심의회(1987) /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교육개혁심의회
박경숙 외(1995) /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이길상(2000) / 입시제도를 통한 배제와 교육열,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교육열의 사회 문화적 구조
허자영(1996) / 대학생 진로결정유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대학별 본고사 시기(1969∼80년)7.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논술)병행 시기(1981∼87년)8. 학력고사, 내신, 면접 병행 시기(1988∼93년)9.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고사 병행 시기(1994∼96년)10. 현행 대학입학전형제도(1997∼2001년)가. 전형 자료(1) 학교생활기록부(2) 대학수학능력시험(3) 대학별 고사 나. 전형유형(1) 일반전형(2) 특별전형다. 전형 시기 (1) 정시모집(2) 수시모집과 추가모집Ⅲ. 주요 국가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1. 미국

  • [대학입시제도] 대입제도의 변천사, 현황, 새로운 대입제도를 둘러싼 논쟁
  • 입시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7쪽1. 대학입시제도의 현황 (2006학년도) 7쪽1) 대학입학전형 기본 방향 7쪽2) 입학 전형 7쪽2.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11쪽1) 일년에 단 한 번뿐인 수학능력시험 11쪽2) 선택과목의 문제점 11쪽3) 비교과 영역 및 수능 성적 외의 입시전형 실효성 문제 12쪽4) 학교생활기록부

  • [교직] 대학 입학 수능 제도의 문제점 및 방안
  • 대학별 본고사 시기(1969~80년)7.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논술)병행 시기(1981~87년)8. 학력고사, 내신, 면접 병행 시기(1988~93년)9.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고사 병행 시기(1994~96년)10. 현행 대학입학전형제도(1997~2001년)가. 전형 자료(1) 학교생활기록부(2) 대학수학능력시험(3) 대학별 고사 나. 전형유형(1) 일반전형(2) 특별전형다. 전형 시기 (1) 정시모집(2) 수시모집과 추가모집Ⅲ. 주요 국가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1. 미국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입학제도는 과외로 인한 과열입시 경쟁을 초래하고 가정경제와의 함수관계가 노출되어 사회계층간 불평등 교육으로 문제시 되어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둘째, 80년대 초 과열과외 및 학교정상화 정책으로 사교육 금지령(7.30 교육개혁)이 발표되었다. 고교평준화 정책은 대학입시 상에서 병목현상을 야기하여 대입 과열경쟁을 가속화시켰고, 이로 인한 과열과외는 사회 및 정치 문제로까지 비화되게 되어, 사교육 전면 금지령을 내

  • [대학입시제도, 대입제도]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발전과정, 특성과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과제 분석
  •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발전과정, 특성과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나아가야 할 방향 그리고 과제 분석Ⅰ. 서론Ⅱ.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발전과정Ⅲ.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특성Ⅳ.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현황1. 제7차 교육과정과 대학수학능력시험 2. 고교내신제도와 대학입학전형Ⅴ. 대학입시제도(대입제도)의 문제점1. 인간 교육의 부재2. 창의성 개발의 소홀3. 방치된 학습소외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