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의 의미,역사,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교회,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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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독교교육의 의미

Ⅲ. 기독교교육의 역사
1. 김형태
2. 문동환
3. 은준관
4. 오인탁
5. 주재용

Ⅳ.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1. 기독교 교육을 통한 엄숙한 성례와 예배 시행
2. 성서교육의 질적 향상의 운동
3. 교회와 생활, 신앙과 실천사이에 간격을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인 생활지도 강화
4. 평신도 지도자들의 양성의 강화
5. 현대 교회는 어린이들을 위한 세분된 조직
6. 미혼 청소년들에 대한 사역
7. 특수아(천재, 저능아, 지진아, 신체불구자, 소경, 사회성 장애아)의 교육운동
8. 특별교육으로 인한 생동적 목회
9. 철저한 가정교육 강화 운동
10. 새로운 교육 방안을 지향하는 운동
11. 사회적 경향에 민첩한 교회 봉사 운동

Ⅴ.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
1. 사이버 문화가 기독교에 주는 도전
1) 협의의 진리개념에서 광의의 진리 개념에로의 인식 변화가 일어난다
2) 인간관계의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본다
3) 사이버 시대는 해방적 지식의 중요성이 증대된다
4) 사이버 시대는 정보생존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다
2.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

Ⅵ. 기독교교육과 교회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1. 유형의 지도자는 권위주의형(Autocratic Leader)이다
2. 유형의 지도자형은 방임주의형(Laissez-faire)이다
3. 유형의 지도자형은 민주형(Democratic Leader), 혹은 그룹중심의 지도형(Group centered type)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요즘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부터 벌써 기본적으로 한글과 숫자개념을 깨우친 것은 당연하고 영어나 그 외에 독특한 교육까지 받고 올라올 정도이다. 그만큼 부모님들이 아이의 공부에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학원은 필수적으로 보내는 것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여가시간이 나면 요즘 아이들은 나 홀로 하는 컴퓨터 오락게임이나, 컴퓨터 온라인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볼거리도 다양해지고 놀 거리도 다양해진 요즘 아이들은 내 유년시절 때보다도 청소년기에 들어가기 전부터 그들이 보아선 안 될 것들, 알아선 안 될 것들을 너무 많이 접하는 것 같다. S교회 아이들 중 고학년(5,6학년)아이들 대개가 이성 친구를 사귀고 있다는 사실이 본인은 매우 놀라웠었다. 이들 대부분은 학교 앞 전도를 나갔을 때 6학년 남자반 선생님의 노력으로 전도되어진 아이들이었는데, 학교에선 선생님들께 ‘찍힌’아이들이기도 했고, 그중에는 담배를 피우는 학생도 있었다. 초등학교학생이라면 아직 인생의 행로에서 한참 어린 나이인 것 같은데 벌써부터 어른들의 좋지 않은 모습들을 많이 닮아가는 것 같아서 매우 안타깝고 마음 아팠다. 그런 아이들에게 하나의 올바른 길을 인도해 줄 수 있는 학교와 같은 교육 기관으로서 교회는 그 아이들에게 필요한 무언가를 줄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을 한다. 종교적인 기능 외에 교회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이 어린 아이들의 인격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교회는 지역사회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야 하고, 그중 어린 아이들을 제대로 잡아주고 양육시켜줄 수 있는 곳이라야 한다. 오늘날 다양한 경험을 가능케 하는 현실 속에서 정말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하여 좋은 프로그램과 선생님들의 따뜻한 사랑으로 아이들을 양육할 수 있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김성기(1998), 사이버세계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기독교 사상
▷ 박원호(1996),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 교육,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 장종철(1993), 기독교교육역사, 감리교신학대학교
▷ 정웅섭(1983), 기독교교육 개설, 서울 : 대한기독교교육협회
▷ 한춘기(2004), 한국교회 교육사,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 C. R, Roger, 정웅섭 역(1981),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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