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용 컨텐츠][교육용 콘텐츠]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정의,실태,표준화,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육성,문제점,외국사례,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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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정의

Ⅲ.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실태

Ⅳ.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표준화

Ⅴ.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발 육성
1. 산업 육성을 위한 추진 전략
2. 정부‧공공분야에서의 추진전략
1) 교육컨텐츠 활용 기반 조성
2) 원시교육자료 확보 및 교안개발 지원
3)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컨텐츠 활용 활성화 지원

Ⅵ.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문제점

Ⅶ.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외국 사례

Ⅷ. 교육용 컨텐츠(콘텐츠)의 개선 과제
1. 교육용 저작도구의 개발․보급
2. 교육용 컨텐츠 개발 인력의 양성
3. 교육용 컨텐츠 개발 업체의 육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정보화는 그 촉진 요소들이 상호의존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하나의 구조에 결함이 생기거나 충분치 못한 점이 있으면 다른 구조가 아무리 잘 되어 있어도 제한을 받게 마련이다. 따라서 이들은 서로 균형 있게 발전해야 한다. 이것은 국가 규모의 투자를 계획할 때 신중히 고려할 문제이다. 올해는 H/W 부문에 집중 투자하고 내년에는 S/W 부문에 주력한다는 식의 접근보다는 각 부분을 균형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정보화 촉진 요소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교육 컨텐츠의 개발이 시급한 과제이다. 풍부한 교육용 컨텐츠의 지원이 없는 한, H/W 환경이 제 역할을 하기 힘들다. 이때 가장 우려되는 것은 교육의 수단이 교육 목적 위에 군림하는 현상이다. 공학적 발달의 결과로 교육정보 기지에 접근할 수 있게 되자, 반드시 이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강박감 때문에 사용하기 적절한 주제만 찾아서 수업을 진행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무엇을 교육해야 하는지, 우리의 아이들이 어떤 지식과 기능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한 배려를 뒷전으로 하고, 어떤 것들을 사용하는 것이 인상 깊게 보일까 하는 고려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작용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것은 마치 교통수단의 편리에 따라 행선지를 결정하는 것과 같은, 목적과 수단이 뒤바뀐 모습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자들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우리 학생들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야 하는가에 대한 선명한 청사진을 갖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원하는 정보를 스스로 조사하여 개발하게끔 만들고, 그 사용 현황을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하는 일을 하나하나 실천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종합 계획
* 교육부(1998),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 강혜진(2005), ICT 활용 교수-학습과정안의 메타데이터 규격 및 관리시스템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강록희(2000), 인터넷 컨텐츠 시장전망, 대신경제연구소
* 안진호(2001),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2),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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