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중요성, 환경교육의 실태,내용, 환경교육의 자료활용,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평가,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중요성

Ⅳ. 환경교육의 실태
1.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도
2. 환경 교육의 필요성
3. 환경 교육의 목적
4. 환경 교육의 계기
5. 환경 교육의 실제

Ⅴ. 환경교육의 내용
1. 환경 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
2. 환경 교육의 내용 영역과 요소

Ⅵ. 환경교육의 자료활용

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강의법
2. 질문법
3. 실험실습법
4. 현장견학
5. 탐구수업
6. 협동학습
7. 역할놀이
8. STS 접근법

Ⅷ. 환경교육의 평가
1. 환경교육 평가의 원리
2. 환경교육 평가 방법의 선정

Ⅸ. 향후 환경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위기야말로 우리 시대와 사회의 가장 긴급한 과제로 규정된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그렇지만, 세계시장과 그 덫에 걸린 서구식 교육은 여전히 그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겨우 ‘지속가능한 발전’과 ‘환경교육’의 개념으로 응답하고 있다. 다시, 이 사실에 의해 확대된 경제성장과 지구적 개발은 결코 버릴 수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소름끼치는 전 지구적 환경위기에 직면하여, 기존 교육구조 안이나 혹은 근처에서의 환경교육의 주변적 역할은 ‘신 발전’의 교육적 표현의 또 하나의 보기이다. 발전의 개념이 신 발전에 의해 보완 ― 대치가 아니고 ―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육에도 근본적인 변화 없이 환경교육이 부가되었다. 따라서 교육과 환경교육은 서로 분리되며 양자는 세계화 세력의 압력에 의해 절름발이가 되고 있다.
교육제도의 재구조화에 대한 세계적 요구는 그 역사적 배경을 충분히 고려한다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발전, 근대화, 그리고 서구화의 가치와 세력은 이미 현대교육과 대학제도의 운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실제로, 근대/서구교육은 지난 200년 동안 교육의 방향을 사실상 결정한 자본주의, 산업 및 기술사회의 함정에 걸렸다. 현재의 상황에 새로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신자유주의 논리에 의해 지원을 받는 세계 장터에서의 강화된 경제적 경쟁이다.
참고문헌
김정은(1991) /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경희 외 2인(2000) /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Ⅱ), 참교육연구 제2권 제 1호
정재희(1991) / 가정교과에서의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정문
최돈형 외(2002) / 환경교육학개론
최석진 외(2002) /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한면희(2003) / 노무현 정부의 환경철학과 친환경적 국정운영의 비전, 노무현 정부 100일, 환경정책을 평가한다, 환경정의시민연대 환경정책 평가토론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형태
  • 환경에서 디지털 자료를 다룰 수 있기 때문에, 급변하는 IT 관련 컨텐츠를 보다 신속하게 공유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편리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학습 솔루션의 개발과 활용방법이 어떠한지에 따라 개별 학습자의 학습효과는 물론 컨텐츠 개발 방향과 학습 운영체제 전반이 영향을 받게 되리라는 점은 매우 쉽게 유추해 볼 수 있다.본 논고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지니는 이러닝 학습 솔루션의 유형별 현황과 지향점에 대해 간략히

  • 동성초등학교도서관 현황과 문제 및 해결방향
  • 교육의 변화는 기존에 운영되어 왔던 학습방법을 학습사회로 전격 변화시키는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사들의 역할과 교과서 중심 교육방식 에서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자료중심교육으로 전환되고 있는 실정이다. 김용철, 교육정보관 운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사, 2003, pp.22-24교육 패러다임의 변환은 학교도서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식시켜 주고 있으며, 운영 방향을 변화 시키고 있다. 단순히 ‘인쇄매체를 보

  • 초등 과학 모의수업 지도안-혼합물의 분리
  • 방향의 이론적 배경라. 본 단원에 사용된 개념 및 탐구 활동5. 학급의 실태가. 조사 목적나. 조사 대상 및 방법다. 조사 내용 및 결과라. 조사 결과 분석 및 수업에의 시사점6. 차시별 지도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8. 단원의 평가 계획가. 평가의 방향나. 평가 관점다. 평가 내용 및 방법라.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10. 학생용 활동지11. 참고자료가.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을 위한 사전 설문지(학생용)나. 동기유발 사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영어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탐구하는 데 간과해야 할 부분이 아니므

  • [도덕윤리교육론] 중학교 도덕 교육의 실태
  • 교육의 일반적인 목적과의 부합 여부 13(3) 도덕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14 (4) 교사가 주로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과 그 이유 14 (5) 도덕과 평가 15 (6) 도덕과 수업을 하면서 느끼는 교사들의 애로 사항 152.2. 학생들을 통해 본 도덕 교육의 실태 162.3. 개별 인터뷰를 통해 바라본 긍정적인 도덕 교육의 방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