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중심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의 의미,특징,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배경,장단점,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학문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배경

Ⅴ.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문의 기본적인 요점을 이해하게 되면 다만 제 사실을 습득하였을 때보다도 미지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면, 이전에 대처한 일이 없었던 새로운 현상과 이미 경험한 일이 있는 현상과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깨달을 수 있다’는 가설 아래서 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 아래서 교수할 기본적인 구성요소인 제 개념, 기초관념, 제 원칙 및 연구방법 등을 중심으로 해서 교과내용을 조직하자는 것이다. 이는 ‘학문’ 또는 ‘지식의 구조’ 즉 현대과학의 지식체계를 기초로 하고 탐구학습 또는 발견학습을 통해서 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교재를 구성하려는 것이다. 즉 ‘교과의 구조’라는 하나의 학문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과 그에 접근하는 방법으로서의 ‘발견학습’을 2대 지주로 한 것이다. 즉 학문형의 교육과정관은 기본요소의 파악, 인식주체의 신념이 외계의 실제적 관계와 합치해야만 한다는 진리관, 발견된 진리에의 복종, 학문의 우월성, 학문구조의 중요성, 발견학습 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는 신실재론적 인식에 근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형에서는 일정한 기본지식을 고수하여 학습자의 여러 역량을 바람직하게 육성하여 문제에 부딪혔을 때 습득한 지식을 통한 올바른 사고와 판단을 학습자가 스스로 행사하여 문제해결책을 찾아내는 탐구력 배양을 지향한다. 학문형 교육과정은 이리하여 나선형의 조직형태를 취하게 된다. 일정영역을 평면적으로 반복하면서 밖으로 퍼지는 것이 아니고 일정영역을 반복하나 질적으로 상향하면서 양적으로 취급범위가 넓어지는 입체적인 나선조직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나선형은 학습자의 성장형태와 학습과의 관계, 그리고 유의미학습에 필요하며, 교재는 깊이
참고문헌
곽병선(1995),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유승희(1999),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탐구 영역, 초등교육학의 정체성 확립과 발전의 과제, 1999학년도 한국초등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유봉호(1997),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함수곤(1994), 교육과정의 편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한철우, 교과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 국어 교육학의 의미와 체계, 한국 교원 대학교 교과 교육 연구소 학술 토론회 발표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연구 개발의 발전방향, 창립기념 세미나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분석 1. 6,7학년 국어과 연계성 분석 배경 및 당위성 2. 초-중등 국어과 영역구분 및 연계석 분석, 그 실제 3. 초-중등 국어과 연계성 분석 결론 및 제언V 초등 국어과 전체연계성 및 결론 1.초등학교국어과 교과서 구성의 연계성2. 결론 VII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I 들어가며 -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 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능력 배양의 중시, 학습자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의 중시

  • [2020 자원봉사론][영국과 청소년선정] 1.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2.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현황을 분석해 보고, 특정 대상이나 집단을 중심으로 자원봉사활동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한 전략에 대해 제시해 보십시오.
  • 교육환경에 대해 자율적 판단과 비판의식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 자원봉사의 실시와 실시 후 반성적인 성찰과정을 통해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덕목과 실천에 대해 교육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역할과 책임감을 고취할 수 있으므로 청소년자원봉사는 청소년 본인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③ 현황과 문제점1365 자원봉사포털에 등록된 직업별 자원봉사자

  • 가톨릭 중학교 종교 교과서 분석
  • 제언 Ⅳ. 결론 ♠ 가톨릭 중학교 종교 교과서 분석 ♠Ⅰ. 서론1997년 12월 30일 교육부에 의해 고시된 제 7차 교육과정은 많은 교사와 학부모들로부터 기대와 우려라는 이중적인 주목을 동시에 받으면서 개정되었다. 여기서 기대란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인해 소위 한국 교육의 고질병으로 알려진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과 학생의 개성을 무시하는 줄세우기 교육 등이 사라질 것이라는 희망을 의미한다. 동시에 우려란 이번의 교육과정 변화도 그동안

  • 기러기 가족 -기러기 가족 정의 기러기 가족 분류 기러기 가족 개념 기러기 가족
  • 중심으로 해외 유학을 새로운 성공의 징검다리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다. 기존 노동시장에서 국내 명문대 출신의 프리미엄이 줄어드는 현상도 있었다. 어렵게 명문대에 진학해도 치열한 취업경쟁을 피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내 대학의 서열 구조가 바뀌고 있다는 증거는 조기유학 태도에서도 확인된다. 조기유학이 명문대 진학 여부와 무관하게 자녀의 교육과정 중 대안이나 단계로 인식하는 경향도 있었다. 공교육 문제가 단순히 대입 폐해

  • [가족복지정책] 노인가족복지정책
  • 분석Ⅲ. 결론 및 제언1.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향후 노인복지 정책 방향 노인복지정책의 개선방안 2.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인구의 8.3%인 397만 명으로,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Ageing Society)에 진입하였다. 2019년 노인인구비율이 14.4%에 도달,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다. 특히, 농어촌은 도시에 비해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