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범위,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범위
1.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2. 사내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3. 원격형태의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4. 사업장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5.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6.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7.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 종사자
8.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종사자
Ⅵ.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
1. 입법과정에서 제기된 쟁점사항
1) 평생교육사의 배치기준에 관한 규정
2) 평생교육사 배치의 실효성 확보여부
2. 해설
1) 평생교육사 배치
2) 평생교육사 배치대상
3)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 1인 이상
Ⅶ.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역할
1. 학습자의 욕구 성취를 돕는 역할
1) 개인의 자아 정체성 성취
2) 개인의 성숙
2.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도우는 역할
1)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적 발달
2) 정부기관 또는 산업체와 같은 많은 기관들이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가장 효과적인
3) 대중의 이해와 참여의 촉진
4) 사회의 요구와 목표의 달성을 도와주는 역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60년대와 70년대의 급격한 사회변화를 배경으로 하여, 평생교육이라는 하나의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기는 하였지만, 실은 그 이전에도 평생에 걸친 교육과 학습의 필요성을 설파한 여러 교육사상이 존재해 왔다. 이들을 총칭하여 ‘고전적 평생교육론’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의 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동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유교 및 도교, 고대 인도의 우파니샤드 경전 등에서,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이스의 사상가, 특히 Hormer, Socrates, Plato, Aristotle의 사상 등에서 평생학습, 평생교육, 평생수양 등과 같은 생각이 강조되어 왔다. 현대적 의미에서의 ‘평생교육’이라는 말과 그 사상이 대두된 것은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국제회의에서이다. 이 회의에서 프랑스의 성인교육 이론가이고, 실천가이며 유네스코 성인교육 국장직을 맡고 있던 Lengrand이 ‘영구교육(education permanentee)`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그것이 평생교육의 출발점이었던 것이다. Lengrand(1970)에 의한 최초의 문제제기는 평생교육을 ‘인간의 일생을 통해서 행해지는 교육을 전체적으로 통합하고자 하는 활동원리’로 구상하였다. 그 후 유네스코가 이를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게 됨에 따라 오늘날까지 그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그 후 평생교육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발전해왔다. 첫째, 평생교육을 교육철학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Dave, 1976; Cropley, 1979). 이는 현대사회와 관련하여 교육적 이상의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가치를 중시한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철학으로서의 평생교육은 학습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파악하기보다는 능동적인 행위자로 간주해야 하며, 학습자는 스스로 적극적인 학습활동에 참여해야 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앞당길 수 있어야 하고, 교육의 계속성을 통하여 모든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교육적 이상이 담겨져 있다. 둘째, 평생교육을
- 참고문헌
-
- 김진화, 평생교육방법및 실천론, 서현사, 2008
- 김도수, 평생교육, 양서원, 1994
- 송병순 외,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2000
- 이병준 외, 평생교육사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9
- 이규호·임길진·강상진 외 지음, 평생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2000
- 우만조, 평생교육의 이론전개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패션 컬렉션 중 두 가지를 선정하고, 가장 최근의 SS나 FW 컬렉션을 대상으로
- 주제 유아기의 가족문제에서 모성적 발달의 중요성과 박탈로 인한 영향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 일반학급에 통합된 지적장애아동의 장애정도에 따른 교육지원방법과 과제분석(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기)을 적용한 실제 사례를 설명하시오
- 여러분의 지역사회에 형성되어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주민 조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활동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조직화 사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 하시오
- 한국화법의이해_이번 과제는 품사와 관련된 것입니다. 한국어의 관형사와 형용사를 외국인 학
- 자기분석보고서 작성하기 인간의 행동에 관련된 주요 성격이론 중 1개의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을 성찰해 보고, 선택한 이론을 적용하여 다음의 사항에 준수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분석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역동 이론에 대해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각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한 결정론적 입장과 과거를 강조하는 견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바다의 제국 줄거리 및 느낀점 감상문 (무역학개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