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전문대학의 변천과정,중요성, 전문대학의 가치,문헌정보과, 전문대학의 예절교육, 전문대학의 정체성위기,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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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문대학의 변천과정

Ⅲ. 전문대학의 중요성

Ⅳ. 전문대학의 가치

Ⅴ. 전문대학의 문헌정보과

Ⅵ. 전문대학의 예절교육

Ⅶ. 전문대학의 정체성위기

Ⅷ. 전문대학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전문대학은 1964년 5년제 실업고등전문학교로 출발하여, 1970년 전문학교로 개편되었으며 1979년 2년제 초급대학과 통합․일원화 되었고, 155개교 312학과로 입학정원만 23만 6천여 명이 되어 그 규모로 보아 4년제 대학에 버금가는 상황이 되고 있다.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기 위한 전문대학 교육은 점점 특화되어 연구기능보다 기술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주력하여 산업현장에 바로 필요한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여 왔으며, 근래에 와서 사회적 인식의 변화로 전문대학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4년제 대학에 비하여 단기간에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하고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각 분야의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산학 협동적으로 실시하므로 사회적인 호응을 받아 정착되어 가고 있다. 고등교육법 제 47조의 전문대학의 목적에는 “전문대학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사회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며,” “계속교육을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전공심화과정을 설치․운영할 수 있고, 졸업한 자는 대학에 편입학 할 수 있다.” 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전문대학의 기능으로서 ① 고도산업사회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의 양성 ② 단기고등교육을 통한 중간 기술 인력 자원의 생산 ③ 현직 종사자의 자질향상을 위한 재교육 ④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준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전문대학 교육은 직업을 얻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전문기술을 교육하는 곳으로 순수한 학문을 탐구하는 4년제 대학과는 그 목적을 달리한다. 교육개혁위원회에서 발표한 교육개혁안의 중요부분은 ‘신 직업교육체제’로 계속교육 차원에서 실업고, 전문대, 개방대의 연계성을 강화하였고, 전문대와 기능대학, 신(新)대학 졸업자에게는 산업학사학위를 수여하며, 특히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원격교육을 실시하는 신(新)대학은 기업과 공단 등에 설립하여 작업장에서 재교육을 받도록 하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
참고문헌
김명옥(1996), 21세기를 향한 전문대학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강성원(2003) : 전문대학의 정체성 확립 방안, 한국전문대학 학장 하계세미나 자료집,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계명전문대학 : 정책과제보고서(미간행)
이경민(1994) : 전문대학도서관의 발전과정에 대한 분석, 숭의 논총
안승철 외(2001), 전문대학 교육 발전 중장기 전망,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조호일(1996) : 직무분석을 통한 전문대학 문헌정보과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D전문대학(1997) : 대학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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