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여성교육의 역사,필요성,환경, 여성교육과 기독교, 여성교육과 지위, 여성교육과 조선시대,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여성교육의 역사
Ⅲ. 여성교육의 필요성
1. 역할상실로 인해 모호해진 정체감의 재정립
2. 새로운 사회적 관계망 형성
3. 사회참여로 인한 성취와 새로운 경험
Ⅳ. 여성교육의 환경
Ⅴ. 여성교육과 기독교
Ⅵ. 여성교육과 지위
Ⅶ. 여성교육과 조선시대
Ⅷ. 여성교육의 정책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변동과 교육의 관계는 대단히 밀접하고도 상호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활동의 존재 이래로 교육은 사회의 변동 특성에 따라 그 제도, 형식 그리고 내용 등을 변화시킴으로써 그 사회의 성원들이 성공적인 사회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는 기능을 수행해 왔다. 교육은 또한 교육받은 개인들이 사회변동에 참여하여 자신을 부단히 재사회화시키는 동시에 사회 변동의 방향을 조절하고 촉진해 갈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기도 함으로써 사회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따라서 교육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숙고는 교육받는 개인의 수준에서 뿐 아니라 사회적인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19세기 유럽에서 등장한 공교육제도의 개념과 함께 20세기 동안의 급격한 학교교육체제의 발달은 우리로 하여금 교육을 학교교육 또는 제도화된 교육과 동일시하는 전통적인 교육의 개념을 갖도록 하였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을 마치고 졸업장을 받으면 그것으로 개인의 교육은 완성되고 또 생의 주기 속에서 교육의 역할은 일단 끝이 나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후기 산업사회가 보여주는 다양한 변동 현상들은 이제 전통적인 교육관에 의거한 학교교육의 많은 한계성을 드러내게 되었고 따라서 학교와 학교교육만을 중심으로 한 교육의 개념은 현대사회에서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게 되었다.
교육적 시각에서 본 미래사회의 가장 큰 특성은 바로 "교육사회/학습사회"로의 전환이라 하겠다. 이는 사실상 변모하는 사회상과 그에 따른 개인들의 교육욕구의 변화를 감안 할 때, 그리 어렵지 않게 예측해 볼 수 있는 미래사회의 모습일 것이다. 현재의 학교교육 중심 교육체제는 미래사회의 개인들이 요구하게 될 다양한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켜주기에는 너무나 많은 제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이제 급격하게 변동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개념은 기존의 학교중심의 전통적 교육관에서 벗어나기를 도전 받고 있으며, 이는 기존의 교육관을 평생교육지향의 미래적 교육관으로 전환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란 개인과 사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일생에 거쳐 개인적·사회적·전문적인 기술과 자질을 발전시키고 성취하게 만드는 교수-학습의 총체적 이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곽삼근(1998), 여성과 교육, 서울 : 박영사
김재인(1994), 21세기 여성의 진로와 여성사회교육의 과제 여성사회교육, 서울: 한국여성사회교육회
박성경(2001), 여성의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정책 개발
박영혜(1993), 한국여성의 교육 문화적 지위, 숙명여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제32집
여성의 역사(1998), 여성의 역사, 서울 : 새물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신이 경험한 노화를 토대로 자신의 성공적 노화 로드맵을 작성제출하시오
- [기후와문화] 기후변화에 따른 인류의 생활-한반도의 의생활과 식생활
- 문화자본론에 근거하면 유아기의 예술 경험은 성인의 문화 역량에 영향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문화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학습 중 어떤 요인의 영향이 더 크다고 생각하는지 논리적인 이유와 근거를 들어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한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 함께 서술하시오 (아동미술)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조사론_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영유아~청소년기까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_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과제를 제출하시오 수업 시에 언급한 내용외의 가치 갈등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