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시민교육의 정의,내용, 시민교육과 사회교육, 시민교육과 공동체자유주의, 시민교육의 모형, 시민교육의 실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시민교육의 정의

Ⅲ. 시민교육의 내용

Ⅳ. 시민교육과 사회교육

Ⅴ. 시민교육과 공동체자유주의

Ⅵ. 시민교육의 모형

Ⅶ. 시민교육의 실천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는 학교에게 시민교육을 모두 책임지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어린 아이들은 그의 가족이나 동료, 지역사회 그리고 미디어를 통해 시민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가치나 태도 그리고 행동 양식을 습득하게 된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주시민교육의 저해 요인 조사에서 주요인으로 지도층의 탈법과 비리, 사회 일반의 과격한 욕구 분출 및 이기주의의 팽배, 기성세대의 준법정신 미흡 등 주로 일반 성인 사회의 문제가 대부분 지적된 바 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청소년들의 민주시민성은 학교에서 이뤄지기보다는 가정이나 사회에서 성인들의 민주시민성을 보고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의 민주시민성을 위해서라도 성인들의 민주시민교육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한편, 성인기의 정치교육이나 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정치사회화를 산물(product)로 파악하기보다는 과정(process)으로 파악해야 한다. Sigel & Hoskin(1977: 265)에 의하면, 사회화를 산물로 파악하게 될 때의 문제점은 획득된 가치나 규범이 과연 내면화되어 개인의 태도나 행동으로 나타날지에 대해 우리가 모른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말로만 표현한 것을 우리가 사회화의 산물로 파악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화를 과정으로 파악하게 되면, 개인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 기본 가치나 태도에 기초하여 그 후 개인의 성장 과정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와 규범을 학습하고 그것이 내면화되면 자연히 태도나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는 논리에 무리가 없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성인기에는 여러 가지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나게 된다. 첫째는 나이가 들게 됨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생물학적 역할(sociobiological role)의 변화이다. 둘째는 직업과 그에 따른 지위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직업은 같은 분야에 있는 사람들의 정치적 견해를 비슷하게 만든다. 그것은 공통적인 관심과 이해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기
참고문헌
김광식(1999) : 한국 NGO - 시민단체, 21세기의 희망인가?, 서울 : 동명사
김근혜(2002) : 한국 시민운동단체의 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철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김동춘(2000) : 시민교육, NGO 이해교육을 위한 교재 및 교육방법 개발연구, 교육부
이재성(2001) : 민주공동체 형성을 위한 시민의식 함양 방법 연구, 진주교대
조영달(1997) : 한국 사회 공동체의 과제와 지향 - 공정·합리·참여·관용의 시민의식과 선진 한국의 건설, 21세기 한국사회와 새로운 시민교육의 방향, 한국사회과교육학회
황경식(1997) : 시민공동체와 시민교육모형, 21세기 한국사회와 새로운 시민교육의 방향,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변화의 흐름
  • 시민을 양성하는 일이다. 기독교 학교의 배움은 자기희생의 사랑과 정의, 평등, 균등한 힘의 배분인 상호 관계적인 윤리를 강조한다. 자기희생의 사랑은 그리스도인의 모습이며 상호성은 시민 의식을 지닌 사람들의 생활이다.또 하나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는 교회교육과 연관된다. 이 교회교육이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과 병행될 때, 올바른 기독교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기독교 학교의 존재 이유이고 동시에 교회의 학교 사업

  • 시민교육 - 제 9장 문화민주주의와 시민성교육
  • 공동체와 협역문화에서 사회화된 청소년의 그것과 차이가 있다. 시민성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미국의 정치적 이상과 일관되는 성찰적인 공적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개인은 반드시 명료하고 성찰적인 국가정체성을 가져야 글로벌 공동체의 유능한 시민이 될 수 있다. 문화적, 국가적, 글로벌 정체성은 총체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각각은 다른 정체성의 필수조건이다.시민성교육과 다중 정

  • 사회과와 다문화교육
  • 사회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Ⅲ. 다문화 교육의 개념1. 다문화교육의 정의다문화교육의 구체적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다. 이 분야에 있어 가장 유명한 학자 중 하나인 뱅크스는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어린이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모든 어린이들의 문화 교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인식,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주목적을 둔 교육과정이라고 보았다.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실천하기7. 체험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양8. 참여적 학교운영 모색9. 새로운 학습법과 교수법의 마련, 교육과정의 자율화 및 교과서의 민영화10. 구성주의와 수행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실시12.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의 요청13. 대안교육의 모색Ⅶ. 교육개혁의 추진내용1. 초․중등 교육 분야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특성화2) 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양성 및 교직사회의 활성화3)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대2.

  • 사회복지개론요약0
  • 사회복지가 발달하였다. 온정의적 사회복지가 제도화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사회복지 발달은 정치적 정당성과 합법성을 얻고자, 민심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으며 정치적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현대 사회에서 사회복지 문제는 가족과는 무관하게 이뤄지는 경향이 대부분이나 이러한 가족의 영향력 약화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 개인들의 운명은 가족 공동체보다는 거시적 사회공동체의 운명에 의존하게 되는 부분이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