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연구의 개념과 유형을 중심으로 조사연구 절차에 대하여 다시 한 번 학습하고, 조사연구절차를 6단계과정 별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사연구의 개념과 유형을 중심으로 조사연구 절차에 대하여 다시 한 번 학습하고, 조사연구절차를 6단계과정 별로 이해하기 쉽게 정리 서술하시오
목차
1. 조사연구의 개념과 유형
2. 조사연구절차의 6단계 과정
본문내용
2. 조사연구절차의 6단계 과정

1) 문제형성
조사의 주제, 목적, 이론적 배경 등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과정, 기존의 관련자료나 문헌조사, 전문가의 의견, 탐색 예비조사 등을 참고로 한다. 조사문제의 형성은 주제선정과 문제형성으로 나눔, 주제선정은 문제를 인식하고 특정 현상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문제 형성이란 선정된 주제와 관련하여 연구대상의 문제를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하여 가설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체계화 하는 과정이다.

2) 가설형성
선정된 조사를 조사 가능하고 실증적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경제교육] `시민의 경제적 역할` 단원 수업 모형
  • 쉽게도 현재의 교육과정이 다루고 있는 교육내용과 추구하고 있는 교육방법은 이러한 시민 양성보다는 실증경제학의 전반에 대해서 내용적으로 충실히 이해하는 경제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경제인을 양성하는 목표조차도 충실하게 달성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왜 이러한 일이 생겼을까? 이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한 수행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이번 발표문에서 주목하는 지점은 이

  •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 한 기록으로서는 최대량을 자랑하는 중국사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여전히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二十五史의 번역을 위해서는 4,500만 영어단어가 필요하며, 현재는 아직 작은 일부분만이 번역되어 있다. 이 같은 숫자의 출처는, Homer H. Dubs, The Reliablity of Chinese Histories, Far Eastern Quarterly, VI(1946), pp.23~43.중국사연구는 지난 40여년간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그것들은 거대한 미개척분야에 대한 기초조사에 지나지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한다는 형식단계설을 주장한다. 헤르바르트는 주지 주의적인 입장에서 교수의 과정을 일정한 형식에 따라 즉, 준비-제시-비교 및 추상-일반화-적용 의 단계를 거쳐 이루어져야 한다는 ‘형식단계설’을 세웠다. ① 준비(preparation)- 지난 시간에 배운 것, 또는 학습자가 이미 경험한 내용을 이끌어 내어 새로운 관념과 연합할 준비를 갖추는 단계로, 기존의 인지구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준비태세를 갖춘다.② 제시(presentation)- 새로운 관

  • 한국어 평가론
  • 한다. 학습자들이 평가를 위해 학습을 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새로운 부분을 깨닫게 되며 다시 학습목표와 강조점을 숙지할 수 있다. 둘째, 관리적 기능은 교사와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수와 학습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셋째, 동기적 기능은 평가를 통해서 교수와 학습자는 성취감을 느끼고 부족한 점을 깨닫는 것으로, 학습자과 교사 모두에게 자극제적인 기능을 하여 동기를 유발한다. 넷째, 진단적 기능은 개별 학습자의 문

  • [책요약] 이공·자연계를 위한 발표토론과 글쓰기-말하기와 글쓰기의 이해,발표와 토론,글쓰기와 대학논술,실용적 글쓰기와 말하기
  • 이공자연계를 위한 발표토론과 글쓰기- 목 차 -1부. 말하기와 글쓰기의 이해Ⅰ.말하기와 글쓰기의 중요성2Ⅱ.말과 글의 차이2Ⅲ.자료의 수집과 정리(준비단계 1)3Ⅳ.독서의 의의와 방법(준비단계 2)42부. 발표와 토론Ⅰ.말하기의 유형과 특징6Ⅱ.발표와 토론의 절차와 방법7Ⅲ.말하기의 평가 법8Ⅳ.발표와 토론의 실제93부. 글쓰기와 대학논술Ⅰ.글쓰기의 원리와 종류10Ⅱ.좋은 글의 요건11Ⅲ.글쓰기의 절차와 과정12Ⅳ.퇴고144부 실용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