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시민교육의 의미,목표, 시민교육과 자유민주사회,NGO(비정부기구), 시민교육의 고려사항, 향후 시민교육의 실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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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1.07.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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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민교육의 의미

Ⅲ. 시민교육의 목표

Ⅳ. 시민교육과 자유민주사회

Ⅴ. 시민교육과 NGO(비정부기구)

Ⅵ. 시민교육의 고려사항

Ⅶ. 향후 시민교육의 실천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의 시민들은 이러한 본인과 관련된 기본적 권리보장에서 나아가, 이제는 자신과 직접적 관련이 없더라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태에 대해서 국가가 방임의 입장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개입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하기에 이르는 적극적 성격을 지닌다. 오늘날 이러한 시민의 적극적 성향은 시민들이 그들의 관심분야와 자유 선택에 근거하여 집단을 구성하여 사회 곳곳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들 집단을 통틀어 ‘시민단체’라고 하며 이들은 정치(사회개혁), 사회복지, 환경ㆍ교통, 여성ㆍ청소년, 소비자ㆍ생활, 교육ㆍ문화, 자원봉사 등의 사회 곳곳의 분야에, 다시 말해 사회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들의 활동의 목적은 우리 사회 전 시민에게 영향을 미쳐, 어떤 문제사안에 대해 보완ㆍ개선을 촉구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데 있다. 즉 우리 사회의 시민 모두를 교육시키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이 시민교육의 목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시민교육을 민간 시민단체가 하였을 때의 효과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자유와 자율성과 참여가 적극적ㆍ지속적으로 보장되어 민주주의가 존속ㆍ발전한다는 점이다. 시민교육을 정부가 중요하다고 가정해보면, 시민들은 정부에 이용당할 소지가 있어서 시민을 정부의 특정 세력인의 이데올로기를 세뇌시켜 그들 소수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전제국가의 성립도 초래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진다. 따라서 국가는 시민단체의 활동을 인정해주고, 기준을 세워 그에 따라 재정을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경제적 요소가 미흡하면, 시민은 그들의 권리와 공익을 위해 정부와 그에 못지않은 영향력을 가진 사력(私力)집단을 견제하는 데 소홀해지고, 결국 사회의 부패로 인한 공멸의 위기를 가져올 것이다. 또 정부대신 일부의 경제력 가진 집단에 의해 시민단체의 재정을 제공받는 다면, 그 시민단체는 그 재정지원 집단의 하부에 놓이게 되어, 정당한 목적으로 활동하기가 어려워지고, 사회세력 들을 견제하고자 출발하였으나, 재정적 요소로 인해 특정 세력에 얽매인다는 것은 시민단체 본질에 어긋나는 모순이 발생한 것으로 그 존립에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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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현 외(1987), 민주시민교육론, 서울 : 탐구당
정태석(2000), 시민사회와 NGO, NGO 이해교육을 위한 교재 및 교육방법 개발연구, 교육부
홍경희(2003), 민주시민사회에서 시민교육의 내용분석연구,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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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론과 시민교육의 실천과제 부분이 똑같습니다. 이런 형편없는 레포트를 2천원이나 주고 사다니...완전히 속았습니다.
  • sod***
    (2013.11.03 15: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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