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가출청소년치료프로그램 실행계획과 평가보고서,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5 / 2016.04.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가출청소년치료프로그램 실행계획과 평가보고서,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계획서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가출청소년치료프로그램 실행계획과 평가보고서,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계획서
Ⅰ. 이론적 배경
1. 가출이란
2. 가출의 원인
3. 가출의 문제점
Ⅱ.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의 필요성
3. 프로그램 대상
III.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IⅤ. 세부 내용 및 일정표
1. 활동내용
Ⅵ. 프로그램 예산
1. 프로그램 총 예산
2. 항목별 예산
Ⅶ.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과정평가
2. 프로그램 성과평가
3. 사후관리
4. 조원평가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가출이란
가출청소년이란 자신 및 자신을 둘러싼 환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 으로 가정에서 나온 후 24시간 이상 집에 들어가지 않아 도움이 필요한 소년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 가출의 원인
① 개인적 원인 : 가출청소년들은 가출 이전의 심한 스트레스와 장기간 누적된 환경의 복합적
인 영향 때문에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우울하거나 신경질적이고 강박적인 정신 장애를 가지
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일상적인 생활의 단조로움에서 탈피와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과
모험심, 영웅심 그리고 과중되는 학업과 입시문제,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으로의 탈
출과 불량 교우와의 유흥적, 충동적 가출이 될 수 있다.
② 가정적 원인 : 가출의 원인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상황에서 가정환경 요인은 가출행동을
촉발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가정불화, 강압적이고 미숙한 부모의 훈육방법, 비
효과적인 의사소통, 사회적 지지망의 부재들이 가출의 가정환경에 해당된다.
③ 학교에서의 원인 : 학업성적과 진로 문제는 우리나라 모든 청소년들의 고민거리이지만 특히
가출을 감행한 청소년들에게 성적에 대한 압박감과 좌절감, 교사와의 갈등 그리고 갈등과정
에서 경험하는 인권침해, 폭력, 집단따돌림 등의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입시 위주의 교육풍토, 지나친 경쟁, 학벌 지향적인 배분과 가치지향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청소년의 탈출욕구를 자극하고 결국 탈출성 가출 내지는 도피성 가출의 형태를 초래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였습니다
  • 53991***
    (2018.05.15 03:58:41)
회원 추천자료
  • [교육복지] 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교육개혁 정책의 현장화90년대 이후의 교육개혁 정책의 현장 구현을 위한 인적 지원제도로 학생들의 다야한 문제의 원인 진단과 예방 및 치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의 학교사회복지교육과정의 충실화경직되고 획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학교 교육과정이 학생의 정서발달과 사회적 능력의 함양르 위한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학교사회복지4.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주된 실천 장소인 학교 교육의 본질적인 목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과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 실천과정 및 향후 활성화 방안 분석
  • 평가직무4. 전문성 고양의 직무Ⅵ. 학교사회사업의 방법론1. 직접적 개입1) 개별사회사업(개별상담) 2) 집단사회사업(집단프로그램)3) 사례관리2. 간접적 개입1) 교사지원2) 학교홍보3) 자원봉사활동조직4) 지역사회조직(지역사회중심 학교)Ⅶ.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1. 실천과정1) 대상 학생의 발견 2) 접수 및 계약 3) 사정 4) 개입계획의 수립 5) 개입실행 6) 종결 7) 추후관리 2. 실천기준1) 능력과 전문적 실천의 기준 2) 전문직 준비와 개발

  • [사회복지학]사회복지현장실습지
  • 계획1. 실습의 목적사회복지교육은 첫째,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둘째, 현장실습경험, 셋째, 조사경험등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사회복지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사회사업기관 및 제도 내에서 전문적 사회사업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으로, 실제로 클라이언트체계, 즉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전문적 관계 속에서 욕구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1) 학생을 위한 실습목적①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에 의하여 민간사회복지기관과 학교를 연계한 학교사회사업이 실험적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도 학교폭력 등 청소년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자 학교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제도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였다. 국민복지기획단은 1995년도의 보고서에서 학교사회사업제도 도입을 정부에 권고하였고, 이후 교육부는 1997년부터 학교사회사업의 시범운영계획을 발표하고 1997년 3월부터 19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성매매 경험청소년 치료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 나는 나비 』과 목 명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목 차Ⅰ. 프로그램개요Ⅱ. 프로그램계획1. 사업의 필요성2. 욕구조사3. 대상선정 및 장소선정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5.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6. 담당인력 구성7. 사업진행 일정8. 홍보 방법9. 지역자원 활용계획10. 자문위원회Ⅲ. 프로그램내용1. 자원봉사자 사전교육2. 회기별 프로그램3. 세부 프로그램내용4. 예산5. 향후 운영계획Ⅳ. 참고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