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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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문중심교육과정
1. 장점
2. 단점

Ⅲ. 교과중심교육과정

Ⅳ. 경험중심교육과정

Ⅴ. 인간중심교육과정
1. 사회적 발생배경
2. 심리학적 발생배경 -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
3. 이론적 발생배경
1) 논지의 모호
2) 교육 본질에 대한 이해 소홀
3) 견해의 불일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00년대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순으로 전개되어 왔고, 1970년대 이후 인간 중심 교육과정 운동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후기(1930년대 후)부터 교육과정 운동에서 통합 교육과정을 구성하려는 시도가 생겼는데, 본격적인 교육과정의 통합화 움직임은 경험 중심 교육과정 운동이 일어난 이후부터라고 볼 수 있다. 경험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현재 또는 장차 사회생활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기본 입장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사회생활에서의 문제 사태는 교과별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교과들이 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사태이며, 교과가 그런 사태와 관련을 맺어야 하는 이상, 교육과정은 당연히 통합적으로 조직되고 교육 내용은 통합적으로 지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는 학문을 교육의 내용으로 보며, 교육과정이란 학문의 내용 또는 기본 개념들을 각 학문의 탐구 방식이나 이론에 따라 조직해 놓은 것으로 보았고, 교육은 학문의 탐구 방식에 따라 전개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처음에는 통합을 별로 중요하게 취급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분과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 들어서 학문 중심 교육이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교육의 적절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자, 학문 중심 교육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그들이 주장하는 통합은 횡적 조직으로서의 통합이라기보다는, 관련되는 목표를 통합하고 이 목표에 따라 종적 체계를 유지하면서 구조적인 연관을 중심으로 통합하려고 했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제적 통합을 시도했던 것이다.
인간 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기본적 사고는 인간이 자기의 자아를 실현하고, 인간관계에서 느낌이 상통하는 교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 중심 교육에서는 이성적인 사고와 잠재능력의 개발, 그리고 정의적 면에서의 사람의 관심과 연민에 관심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에서는 인간의 자아실현과 사회생활을 위한 경험의 통합을 중요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원도교육청(2001) :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춘천 : 대양출판사
김하영 외(2000) : 교육심리학, 학문사
김재복(1989) : 교과교육과 교육과정 통합, 서울 : 교육과학사
고범서(1990) : 인간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윤팔중(1980) :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색,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함수곤(1994) : 교육과정의 편성,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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