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삐아제 piaget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iaget의 이론적 관점
2. piaget 인지 발달의 기본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
3. Piaget의 인지발달의 단계
4. 전조작기(2세~7세)의 중요개념
5. piaget이론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Piaget의 이론적 관점(인지발달적 접근방법, 심리측정 접근방법)

1) 인지발달적 접근방법(cognitive development approach)―삐아제와 그의 동료들은 인지발달이라는 개념을 본질적으로 인지구조의 질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들의 접근방법은 인간의 지적기능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변모되어가며, 또 유전적으로 타고난 정신기능이 보다 고차원적 정신 기능으로 대체되어 가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발달의 제반 현상을 임상적 관찰방법을 통해 연구한다.
2) 심리측정적 접근방법(psychological approach)―심리측정론자들이 중심이 된 지능발달의 접근방법이다. 인지라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인지발달의 양적 증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들의 주요 관심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지적능력의 양은 얼마나 되며 그것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얼마나 변화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 접근방법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지능검사이다.
-인지발달적 접근방법과 심리측정 접근방법 이 두 연구의 관점은 서로간의 입장차이에서 오는 약점을 상호 보완해 주는 관계에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 쓰겠습니다
  • iep***
    (2013.02.04 13:20:34)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바람직한 교사모형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적 동작기(0~2)2. 전개념기(2~4)3. 직관적 사고기(4~7)4. 구체적 조작기(7~12)5.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1) Piaget의 이론은 인간의 신체적 성장이나 지각의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지력의 발달은 몇 단계의 발달을 거치는 비연속성의 경로를 밟는다는 학설이다.2) Bruner는 삐아제의 발달단계를 단순화하여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눈다.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Piget 이론들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매우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배경,정의,기본개념,영향요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내용,수업적용,평가 분석
  • 인지발달2) 삐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4.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기)1) 인지적 발달2) 정의의 발달3) 청소년기의 도덕발달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수업적용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1) 반복과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2) 탐색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한다3) 학습 계열을 결정하여 순서적으로 가르쳐야 한다4) 또래끼리의 상호작용을 강화시켜야 한다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참고문헌Ⅰ. 개요삐아제(Jean Piaget)의 인지

  • [유아교육]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하여
  •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 피아제를 선택한 이유피아제는 내가 유아교육과에 입학했을 때 제일 처음 들었던 교육학자였다. 또 1학년 때 피아제를 조금 공부하면서 아이들이 지식을 만들어 가는 것이 그냥 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또 거기에는 각각의 단계가 있다는 인지발달이론이 굉장히 나의 관심을 끌었었다. 그래서 이번 논문 연구에서도 피아제를 선택하게 되었다.Ⅰ. Piaget의 인지발달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의 자기 중심성 개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특징, 지식구성, 인지발달이론(피아제) 발달단계, 인지발달이론(피아제) 결정요인, 인지발달이론(피아제) 한계와 시사점
  • 발달상의 교육과 언어의 역할Ⅷ.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의 한계Ⅸ.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는 스스로 심리학자라기보다는 인식론자라고 불리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그것은 그가 일생을 바쳐 연구한 인식론적인 문제에 얼마나 큰 애착을 갖고 있는가를 말해준다. 인식론은 원래 지식의 근원과 성질을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로, 철학자들은 내성과 사변을 통하여 이 문제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생물학의 배경을 가진 삐아제는 인식

  • [사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