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중국의 정치사상교육, 중국의 고등교육, 중국의 특수교육, 중국의 환경교육, 중국의 의무교육, 중국의 공학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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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중국의 정치사상교육

Ⅱ. 중국의 고등교육

Ⅲ. 중국의 특수교육

Ⅳ. 중국의 환경교육

Ⅴ. 중국의 의무교육

Ⅵ. 중국의 공학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정치사상교육
제1차 전국교육공작회의에서 “지식인을 흡수, 단결 개조하고 기존의 학교를 개선하여 정치와 사상교육을 진행”하라고 지적하였다. 이에 따라 각급학교는 마르크스레닌주의 혁명정치 과목을 개설하여 정치교육을 진행하고, 교사와 대학교 학생들을 토지개혁운동에 참가하도록 하였다. 1951년 3월부터 5월까지 항미원조 선전을 위한 교육운동에 전국에서 100만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또한, 1952년 상반기에 각급 학교는 삼반, 오반 운동을 전개하였다.
교육부는 전국 대학교 마르크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 과정의 지시에 관하여(1952.10.7.)에서 “종합대학과 재경, 예술원교는 1952년부터 시작하여 1,2,3 학년에 순차적으로 ‘신민주주의론’, ‘정치경제학’, ‘변증유물론과 역사유물론’을 개설한다. 공농의약 등 전문학원은 1,2 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정치경제학’과 ‘신민주주의론’을 개설한다. 기타 각류의 학원(교)와 전수과는 1953년부터 ‘마르크스주의 기초’ 과목 개설을 준비”하라고 지시하였다. 또한, 고등공업원교의 경우 정치교육이 총교육과정의 10%가 되도록 교학계획을 작성하라고 지시하였다. 그리고 각 대학교에 정치공작을 중점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정치 보도처’를 설립할 것을 지시하였다. 사범학원의 교학과정 수립 시, 정치사상교학과목은 각 계열별 기본과정이었다. 1957년부터 대학에 사회주의 교육과정이 설치되어, 대학 1학년에 매주 8시간씩 공부하며, 2학년 때까지 연장할 수 있었다. 중등전업학교는 대학의 규정을 참고하여 매주 4시간씩 학습하였다.
Ⅱ. 중국의 고등교육
중국의 고등교육은 문화혁명 시기에 거의 황폐화되었었다. 중국식 사회주의를 건설하는데 있어 계급투쟁이 우선하여야 하는데 부르주아 특성을 지닌 지식인을 양성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혁명이 중국의 경제와 사회를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게 하면서 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이 운동을 주도하였던 4인방이 숙청되면서 다
참고문헌
* 김추윤·장삼환, 대륙총서13 중국의 국토환경, 대륙연구소출판부, 1995
* 이문규, 중국공산주의청년단의 정치교육, 중국연구 5, 건국대학교, 1986
* 양학충, 주한 중국대사관 교육참사관, 중국의 교육체제와 고등교육 체제개혁
* 유정열 외, 중공의 교육제도, 서울 : 한국 외국어대 국제 사정연구소, 1972
* 조수군·박화문, 중국 특수교육의 발전방향과 해결과제, 한국지체부자유자교육학회, 2003
* 최영표 외, 사회주의시장경제체제로의 변혁에 따른 중국고등교육의 개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 제29권 제2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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