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여성교육의 배경,의의, 여성교육과 지위, 여성교육과 남궁억, 여성교육과 기독교, 여성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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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성교육의 배경

Ⅲ. 여성교육의 의의

Ⅳ. 여성교육과 지위

Ⅴ. 여성교육과 남궁억

Ⅵ. 여성교육과 기독교

Ⅶ. 여성교육의 문제점

Ⅷ. 여성교육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기회가 성, 인종, 계급, 지역에 관계없이 균등하게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한다는 생각은 일반적이다. 남녀간의 교육 기회 균등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의견으로 나뉘는데 양적인 교육기회와 질적인 교육기회라는 두 차원이다. 양적인 차원에서 남녀간 교육 기회 균등의 의미는 교육에서 통로 개방이라는 측면에서 해석된다. 남녀간의 교육연한, 교육수준에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여성의 양적 기회는 근대 여성 교육이 시작되면서 크게 확대되어 현재에는 상당한 정도로 남녀평등을 이루었다고 하겠다. 형식적 교육의 확대는 여성의 지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한 것이 사실이다. 형식적 교육 기회 면에서 여성 차별은 미미한 수준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육 기회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교육 수준이 올라갈수록 남성에 비해 취업률이 저조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적인 교육기회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여성의 교육기회가 실질적으로 남성의 교육기회와 다르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성 편견, 성 고정관념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그들은 교육의 전 과정에서 성차별을 없애야만 여성이 주어진 형식적 교육기회를 실질적인 교육 기회로 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남녀간의 교육 기회 균등의 의미는 교육의 모든 국면에서 남녀간에 동등한 대우와 권리가 인정되고 실현되는 것이라고 가정한다. 즉 교육이 성차별 없이 공정하게 이루어질 때 남녀간의 교육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진다고 보고 있다. 더 발전된 이론에서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에서 남녀 차별 없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에 만족하지 않고, 여성과 남성이 모두 자아실현을 추구하도록 교육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은 역사적으로 시대를 거쳐 오면서 끊임없이 발전해왔다. 오늘날 여성 교육의 질적인 문제가 대두되고 있고 있는 상황에서 분명한 것은 형식적인 측면과
참고문헌
김재인(2001), 여성교육개론, 교육과학사
문은희(1992), 우리나라 여성심리 : 서구심리학을 벗어나려는 한 시도, 여성연구, 서울: 한국여성개발원
이학규(1982), 한서 남궁억의 교육사상,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임희, 성과 학교교육, 충남대 출판
한국여성개발원(1995), 여성교육과 여성의 지위변화, 여성연구 가을호 제4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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