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하울의 움직이는 성`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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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ext 선정 이유

2.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스토리라인

3.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표층구조 분석

4.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심층구조 분석

5.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담화구조 분석

6.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장르 분석

7. 결론 - 현대 사회의 관계와 SNS(Social Network Service)

8. 참고문헌 및 기본자료


본문내용
1. 「하울의 움직이는 성」의 표층구조 분석
1.1. 서사 프로그램을 통한 분석


(cognitive : 인지적차원)







조종

자질(능력)

행위(수행)

검증
(하게하다)

(할수있다)

(이게하다)

(인 상태이다)

(pragmatic : 실천적차원)


파리 기호학파가 제시한 다음과 같은 서사 프로그램의 4단계를 통해 「하울의 움직이 성」을 분석해 보면, 텍스트의 메인 캐릭터인 하울과 소피는 ‘저주를 해소’하고, ‘상대방을 사랑’하는 일련의 욕망과 행위를 타인의 강요나 명령에 의해서가 아닌, 자신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선택하고 행한다. 즉, 조종하는 주체와 행위 하는 주체가 일치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곧, 행위 주체의 행위가 조종자 스스로의 욕망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즉,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델로 보았을 때, 대상에 대한 ‘발신자’와 대상을 추구하는 ‘주체’가 같다는 것이다. 이러한 욕망은 능력에 따라 주체가 행위를 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실천적 차원에서 나타난다. 욕망은 주체에서 대상을 향해 생겨나는데, 하울의 움직이는 성에서 주체와 욕망은 다음과 같다.
S

O
소피

자신의 저주 해소
소피

하울의 저주 해소
하울

개인의 자유와 저항
하울

소피을 지켜주려는 마음
소피

사랑
하울

사랑

이러한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하울과 소피는 그들의 자질(능력)을 이용한다. 서사 프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및 기본자료

- 미야자키 하야오, 『하울의 움직이는 성』, 2004.

- 송효섭, 『문화기호학』, 아르케, 2000.
- 신혜경, 『아도르노 & 벤야민, 대중문화의 기만』, 김영사, 2009.
- 진중권, 『진중권의 이매진』, 씨네21, 2008.
- 김균,『맥루언을 읽는다』, 궁리, 2006.
- 니콜라스 네그로폰테,『디지털이다』,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송효섭,「도깨비의 기호학」,『기호학연구』, 제15집, 한국기호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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