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사회학] 대우자동차의 구조조정 사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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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구조조정

*한국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 배경

*대우차 구조조정의 쟁점

*한국기업의 구조조정 개선방향

본문내용
*구조조정
우리나라 경제가 IMF에서 긴급자금을 빌려올 정도로 위기에 몰리자 산업사회 전반에 걸쳐 '구조조정' 열풍이 불었다. 구조조정의 목표는 기업의 효율성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즉, 타회사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으로, 품질, 가격, 생산성 측면에서 경쟁상대보다 앞서갈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는 것이 바로 '구조조정'의 본래 목적인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우리나라 국민들은 구조조정과 고용조정을 동일한 단어로 해석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특히 근로자들은 사업장내에서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제기되면 해고에 대한 두려움부터 느끼게 된다. 그도 그럴것이 대부분의 구조조정 사례를 보면, 인원정리가 항상 따라다녔기 때문이다. 더욱이 경영자 단체들이 우리나라 전 사업장에 평균적으로 20%의 잉여인력이 잔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해고에 대한 공포를 떨쳐버리기 힘든 상황이다.

참고문헌
논문 - 한국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을 둘러싼 쟁점 (김기원)
책-구조조정기의 국가와 노동(최영기. 이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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