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사평가, 다면평가 사례(기상청, 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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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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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사고과의 목적과 관리전략
1. 인사평가, 왜 필요한가?
2. 인사평가의 관리기준
3. 인사고과의 바람직한 방향
II. 인사평가의 실제
1. 인사평가의 주체와 시기
2. 인사평가요소
3. 인사고과 방법
4. 인사평가제도에 관한 현대차동차 사례
III. 다면평가제도
1. 의미와 목적
2. 다면평가제도, 왜 필요한가?
3. 다면평가제도의 설계
4. 다면평가제도의 보완
- 본문내용
-
(2) 언제 평가할 것인가?평가 대상자의 중요한 행동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하든지 분기별로 하든지 평가횟수는 증가하는 추세 · 입사 직후 배치 직전 · 전환, 승진, 이동 배치 시 · 교육·훈련 참가자 선발 시 · 보너스, 인센티브 책정 시 · 상급자 교체 시
2. 인사평가요소
능력
태도·성격
행동
업적
지식
기술
자격증
인간관계 창의력
리더쉽 신뢰성
규정수준
명령수행
고객서비스
매출액 생산량
불량률 사고율
종업원의 머리(지식·능력), 가슴(태도·행동), 손(기술·재능)으로 요약, 하지만 많은 요인 중 무엇이 직접 성과와 연결되고 방해되는지 구분하기 어려움.
(1) 성과평가
성과
평가기준
세부항목
양적 성과
업무량, 업무의 질
시간 비용
· 업무달성량 · 정확성
· 일정 완수 · 원가절감
질적 성과
유효성
· 업무달성도 · 공헌도
· 제안 정도 · 부하육성 정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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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 인사평가에 관한 기본 정리는 수업 교재를 활용
※ 2005년 행정자치부 발간 다면평가사례집 활용
※ 김문수 “LG전자(주)의 다면평가제도 도입․운용 사례”, 「한국인사관리협회」
※ 취업포털 잡코리아 2009. 11 설문조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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