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제] 한국 기업의 타이틀 스폰서십 홍보 금액산정 조사-KBO, K-league, KBL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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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부록


본문내용
2. 본론
타이틀 스폰서십 금액의 결정요인은 무엇일까? 최근에 ‘MMA 페이아웃’이라는 기관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기업이 선수들의 스폰서 가격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기업 로고가 노출되는 정도를 계산하여 통상의 광고료와 비교해 결정하는 ‘카운트 메소드’ 방식이 사용된다고 한다. 노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선수의 인기도와 시합의 시간 등이 활용된다. 타이틀 스폰서십의 가격 결정도 개인 선수들의 경우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는 가정을 해 볼 수 있다. 다만 타이틀 스폰서십의 경우 노출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개인과는 다를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 보고서에서는 리그의 인기 정도를 나타내주는 전년도 총 관중 수 그리고 각 리그의 경기의 수를 활용하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한국의 타이틀 스폰서십의 경우 개인 선수들의 스폰서 가격 결정방식과는 다르게 금액이 결정되는 것으로 보인다. 즉 홍보효과가 스폰서십 금액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논리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다.
우선 KBL, KBO 그리고 K-LEAGUE 각각의 차원에서 타이틀 스폰서십 금액의 역사적 추이를 살펴보자. 각 리그의 연도별 스폰서 회사, 금액, 경기 수 그리고 총 관중 수는 <부록1,2,3> 표에 정리되어 있다. 각각의 표는 각 리그별 타이틀 스폰서십 금액의 역사적 추이를 보여주는데 이를 살펴보면 특이한 점 몇 가지를 발견할 수 있다. 각 리그별로 가장 특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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