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COSTCO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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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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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TCO 보고서 목차
1. COSTCO 선정 배경
o 조사 배경
o 조사의 필요성
o 조사의 목적
2. COSTCO 소개
o 연혁
o 비전
o 사업실적
o 회사 전략
3. COSTCO 마케팅 환경 분석
o 환경 분석
o 소비자 분석
o SWOT 분석
4. COSTCO 마케팅 전략
o 주요 마케팅 활동
o 위험 요소
5. COSTCO의 정신
6.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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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가도 달리는 성공 비즈니스 모델 구축미국 유통업계에서는 소매업체를 흔히 ‘다리 셋 달린 (등받이 없는) 의자’에 비유한다. 세 다리의 길이가 정확히 같아야 안정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으로 성공적인 업체는 고객, 직원, 그리고 주주의 이해관계 사이에 균형을 잡아야 함을 의미한다.
1. 고품질 상품에 대한 저가 제공, 무조건 반품 정책은 장기적으로 상당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힘이다.2 . 코스트코 성공에 있어 중요한 축은 수적으로 전체 회원의 3분의 1 정도에 해당하지만 매출의 절반을 올려주는 비즈니스 회원(business member)들이다. 비즈니스 회원들은 2005년 회원 재가입률 92%을 기록했을 정도로 충성도가 높고 지속적이다. 3 . 건물 외관 벽에 코스트코의 성장 역사를 알 수 있는 각종 기록들이 전시돼 있다.
코스트코 성공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회비를 포함한 수익이 5백30억 달러에 이르고, 순수익은 10억을 넘었다. 그러나 수익성과 주가에 불만을 가진 일부 주주에 의해 의자가 조금은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기도 하지만, 이는 자신들의 이득에 초점을 맞춘 시각에 불과하다. 가격인상 최소화, 엄격한 반품 정책, 직원에 대한 임금 상승 및 혜택 부여는 CEO인 짐 시네걸과 CFO 리처드 갤런티가 장기적 안목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시네걸과 갤런티는 분기별 회의나 투자자 미팅에서도 월스트리트의 단기적 이해관계를 만족시키느라 이러한 정책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반품제를 악용하는 고객이 있을 수도 있다. 세탁기를 일주일간 쓰고 나서 반품하거나 여행까지 다녀와서 비치타월을 반품하는 경우처럼 반품 정책을 악용하는 고객들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렇듯 권리를 남용하는 고객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99명의 고객들이 있다고 믿는다. 고품질 상품에 대한 저가 제공, 무조건 반품 정책은 장기적으로 상당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힘이다. 코스트코 회원 재계약률은 86%에 이르며, 그 중 4백만 명 정도가 연회비 1백 달러를 내는 이그제큐티브(executive) 회원이다.코스트코의 직원 임금이나 혜택이 동업계 최고 수준이라는 것은 익히 알려져 있다. 직원들에게 제공되는 더 많은 임금과 혜택은 더 유능한 직원, 낮은 이직률, 저비용에 양질의 고객 서비스로 귀결된다는 것이다. 회사 측은 직원들에 대한 적절한 헬스케어 비용을 제공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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