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전략] 상품 믹스전략과 상품수명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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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상품 믹스전략

1. 상품 믹스의 이해
1) 상품부류 · 상품계열 · 상품품목
2) 상품 믹스
2. 상품 믹스전략

II. 상품수명주기

1. 상품수명주기의 의미와 발생원인
1) 상품수명주기의 의미
2) 상품수명주기의 발생원인
(1) 소비자욕구의 변화
(2) 기업의 마케팅노력
(3) 신기술의 개발
(4) 경쟁사의 활동
(5) 기타 환경요인의 변화
2. 상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및 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3. 관광지의 수명주기
1) 탐색기
2) 몰입기
3) 개발기
4) 강화기
5) 정체기
6) 쇠퇴기
본문내용
I. 상품 믹스전략

1. 상품 믹스의 이해

1) 상품부류 ․ 상품계열 ․ 상품품목

상품 믹스전략의 내용을 다루기에 앞서 상품과 연관된 용어들을 먼
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상품과 관련된 용어에는 상품부류 ․ 상품계열
․ 상품품목 등이 있다.
상품부류(product class)란 일반적인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상품
의 모든 집합을 의미한다.
상품계열(Product line)이란 한 상품 믹스 내에서 유사한 기능을 갖고
있고, 동일한 유통경로를 통하여 동일한 고객집단에게 판매되거나 일
정한 가격법위 내에서 거래되는 등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품의
집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A자동차회사의 1,500cc, 2,000cc, 2,500cc의
자동차는 A회사 자동차계열의 상품이다.
상품품목(Product item)이란 한 상품계열 내에 속한 구체적인 형태의
상품을 의미한다. 이는 규격 ․가격 ․외형 및 기타의 특성에 따라 구분
할 수 있는 하나의 상품단위(product unit)라 할 수 있다.

2) 상품 믹스

상품 믹스(Product mix)는 특정기업의 상품계열과 품목들의 집합을
말한다. 즉 특정기업이 판매할 목적으로 구매자들에게 제시하는 모든
상품계열과 상품품목을 혼합한 것을 의미한다.
상품 믹스에는 믹스의 폭 ․길이 ․깊이가 있다. 상품 믹스의 폭(width)
이란 특정기업이 보유한 상이한 상품계열의 수를 의미하며, 상품 믹스
의 길이(length)란 특정기업이 생산하는 품목의 총수를, 상품 믹스의 깊
이(depth)란 각 상품계열들의 평균상품품목의 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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