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공익연계마케팅(CRM)의 의의와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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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마케팅이론 클레스의 리포트 입니다.

CRM에 대한 알찬 자료가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당위성
4)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대내적 책임
(2) 대외적 책임

3. 공익연계마케팅(CRM)
1) 공익연계마케팅이란?
2) 공익연계마케팅의 등장배경
(1) 영리한 소비자(소비자들의 심리변화)
(2)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3) 기업이미지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기업이미지의 개념
(2)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4) 공익 마케팅의 효과

4. 공익연계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한(활용 중인) 기업들의 사례
1) 사례 제시 이전에...
2)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카드의 ‘기아 퇴치’ 캠페인
3) 피자 익스프레스피자 익스프레스(Pizza Express)의 ‘위험에 처한 베니스’ 캠페인
4) 에이본의 ‘유방암 예방’ 캠페인
5) 테스코의 ‘학교 컴퓨터 보내기 운동’

5. 결론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지금까지 기업들은 대규모화하면서 사회 속에서 경제적 측면은 물론 사회, 정치적 측면에서 그들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증대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법률기준조차 위반하는 등 이에 걸맞는 책임있는 행동을 해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 결과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갈등과 마찰을 초래하게 되었고 사회적 정당성의 위기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과 사회의 관계가 이슈화되면서 크게 논의되고, 이와 관련된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관리활동이 점차 사회활동가, 학계, 경영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오늘날의 경영자들은 단순히 이윤창출 이상으로 가격결정, 종업원 관계, 제품의 품질과 안전, 자원보존, 자선사업, 인권침해국에서의 기업활동 등과 같은 사회적 책임차원의 성격을 띤 의사결정에 직면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은 겉으로 보기에 이해하기가 쉬운 것 같지만 학자마다 다른 견해로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일률적, 통일적으로 정의내리기가 쉽지 않다.
기존에 제시되었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엘스(R. Eells)와 윌튼(C. Walton)에 의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맥과이어(J. W. McGuire)는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포함한다.
맥팔랜드(D. E. McFarland)는 사회적 책임은 개인∙조직∙사회제도들 간의 상호의존성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윤리적∙경제적 가치의 틀 안에서 행동으로 옳기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앤더슨(J. W. Anderson)은 사회적 책임이란 조직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보호하고 강화해야 할 의무의 집합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에세이
「피할수 없는 존재의 마케팅」(김민주, 리드앤리더 대표)

2. 서 적
『기업과 사회』(김영재외공저, 삼영사 2001)
『현대경영학』(강정대, 박영사 1996)
『경영학원론』(신유근, 다산출판사 2000)
『공익마케팅(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Hamish pringle & Marjorie Thompson, 김민주∙송희령 역, 미래의창 2003)

3. 논 문
『광고연구(제61호)』「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윤각, 서상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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