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공익연계마케팅(CRM)의 의의와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마케팅이론 클레스의 리포트 입니다.
CRM에 대한 알찬 자료가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 목차
-
1. 서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2)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대두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당위성
4)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대내적 책임
(2) 대외적 책임
3. 공익연계마케팅(CRM)
1) 공익연계마케팅이란?
2) 공익연계마케팅의 등장배경
(1) 영리한 소비자(소비자들의 심리변화)
(2)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
3) 기업이미지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기업이미지의 개념
(2)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4) 공익 마케팅의 효과
4. 공익연계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한(활용 중인) 기업들의 사례
1) 사례 제시 이전에...
2)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카드의 ‘기아 퇴치’ 캠페인
3) 피자 익스프레스피자 익스프레스(Pizza Express)의 ‘위험에 처한 베니스’ 캠페인
4) 에이본의 ‘유방암 예방’ 캠페인
5) 테스코의 ‘학교 컴퓨터 보내기 운동’
5. 결론
- 본문내용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지금까지 기업들은 대규모화하면서 사회 속에서 경제적 측면은 물론 사회, 정치적 측면에서 그들이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증대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법률기준조차 위반하는 등 이에 걸맞는 책임있는 행동을 해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 결과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갈등과 마찰을 초래하게 되었고 사회적 정당성의 위기문제가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과 사회의 관계가 이슈화되면서 크게 논의되고, 이와 관련된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관리활동이 점차 사회활동가, 학계, 경영자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오늘날의 경영자들은 단순히 이윤창출 이상으로 가격결정, 종업원 관계, 제품의 품질과 안전, 자원보존, 자선사업, 인권침해국에서의 기업활동 등과 같은 사회적 책임차원의 성격을 띤 의사결정에 직면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라는 개념은 겉으로 보기에 이해하기가 쉬운 것 같지만 학자마다 다른 견해로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일률적, 통일적으로 정의내리기가 쉽지 않다.
기존에 제시되었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엘스(R. Eells)와 윌튼(C. Walton)에 의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맥과이어(J. W. McGuire)는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포함한다.
맥팔랜드(D. E. McFarland)는 사회적 책임은 개인∙조직∙사회제도들 간의 상호의존성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윤리적∙경제적 가치의 틀 안에서 행동으로 옳기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앤더슨(J. W. Anderson)은 사회적 책임이란 조직이 자신이 속한 사회를 보호하고 강화해야 할 의무의 집합으로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에세이
「피할수 없는 존재의 마케팅」(김민주, 리드앤리더 대표)
2. 서 적
『기업과 사회』(김영재외공저, 삼영사 2001)
『현대경영학』(강정대, 박영사 1996)
『경영학원론』(신유근, 다산출판사 2000)
『공익마케팅(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Hamish pringle & Marjorie Thompson, 김민주∙송희령 역, 미래의창 2003)
3. 논 문
『광고연구(제61호)』「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브랜드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윤각, 서상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중인 가족복지정책과 선진복지국가의 가족 복지정책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나라 가족복지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한 사회복지이론과 실제경험에서 느꼈던 차이점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에 근거해 3회기 이상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세요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이론에 기반하여 열등감 및 생활양식과 관련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심사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인(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1가지 이상을 예를 들어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