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조직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직커뮤니케이션 클레스 레포트 내용입니다.

실질적인 예시와 함께 일론을 바탕으로한 내용입니다.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이론에대한 책을 바탕으로 하였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조직커뮤니케이션의 환경 변화

Ⅱ. 본론
1.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3.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기능

Ⅲ. 결론
1. 효과적 조직커뮤니케이션의 방향 및 사견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조직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누적됨에 따라 많은 학자들이 조직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정의 했다. 사이먼(Simon, 1945)은 “커뮤니케이션이란 의사결정의 전제들이 조직의 한 성원으로부터 다른 성원에게로 전달되는 모든 과정이며, 커뮤니케이션 없이는 조직이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그 밖에 다양한 정의들 중 대표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조직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구조 속에서 관리자, 종업원, 동료들 상호간
또는 집단간에 정보전달의 발전된 기술이나 메시지를 통하여 메시지,
관념, 태도를 공유하는 것이다(Philip Lewis).
▶ 조직 커뮤니케이션은 공식조직의 상황 내부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이라기보다는 일정한 성과(조직의 정보와 통합)를 갖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리킨다(Bonnie Johnson).

위와 같은 다양한 정의들을 종합해 보면, 조직커뮤니케이션이란 하나의 조직을 이루고 있는 모든 성원들이 그 조직의 목적을 협동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제반활동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구두 언어나 문서 또는 출판물 또는 전자수단을 통하여 조직 내의 상하 좌우 계층의 성원들에게 조직이라는 상황 하에서 서로 전달하여 주어진 공동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조직을 계속 유지시키고 성원 개개인들의 개인적 필요성이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조직의 구성원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의 기술로만 볼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신문방송학과 학생들과의 관계에서도 그렇듯이 단순히 배움과 지식만 얻어가고자 하는 대학생활의 구성원이 아닌, 신문방송학과 학생으로서 선후배간의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조금 더 조직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것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조직에 속한 채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로 인한 관계 악화로 조직의 구성원이란 소속감과 책임감을 느끼지 못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네이버 검색 뉴스기사
- 조직커뮤니케이션 이해 / 황상재 / 법문사
-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 심영우 / 21세기북스
- 시사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er.asia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과제중심 모델은 처음 개별사회사업 실천기술을 중심으로 시도되고 체계화되었지만, 점차 범위를 확대하여 모든 사회사업 실천에 적용되게 되었다. 광범위한 문제 특히, 하층 계급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 다른 실천 모델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 개인 뿐 아니라 가족. 집단. 조직의 운영.관리 면에도 적용된다는 점등에서 매우 유익한 이론으로 평가되고 있다.3.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1) 과제중

  • [조직진단] 채송화어린이집의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분석
  • 채송화 어린이집의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분석(네트워크, 조직분위기, 직무만족, 조직갈등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1Ⅱ. 이론적 배경1. 조직의 개념과 특성 2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구조 33. 직무 만족에 대한 이론적 고찰 64. 조직 네트워크에 대한 이론적 고찰 85. 조직갈등에 대

  • [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의 중요성과 성공사례
  • 커뮤니케이션(internal communication)Rafiq와 Ahmed(2000)는 내부마케팅의 적용단계를 3단계로 나누었다.첫 번째 단계는 종업원에 대한 동기부여와 만족에 초점을 둔 단계이다.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종업원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두 번째 단계는 고객지향성의 단계이다. 내부마케팅의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상호 작용을 일으켜 구매와 재구매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에 마케팅적 기회를 제공한다는 인식의 단계이다. 이

  • 변혁적리더쉽 고찰
  • 떠오르고 있는 변혁적 리더십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거래적 리더십과의 비교를 통해 변혁적 리더십이 업무 성과와 하위자 만족에 있어 더 높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변혁적 리더십은 신이론인 만큼 그 적용 가능성과 성과의 잠재성도 무한하다고 본다. 본 리더십 연구를 통해 리더십에 대한 논의가 새삼 뜨거워지고 있는 2004년의 한국 사회를 명료한 의식으로 바라볼 수 있는 틀거리를 마련할 수 있었고 이에 보람을 느낀다.

  • [인사행정론] 우리나라 공무원교육훈련의 실태와 내실화 방안
  • 조직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으로 자기계발을 장려하는 새로운 조직으로서의 학습조직으로 전환해야 한다. 이러한 학습조직은 지식․정보․경험의 공유 및 공동학습을 통해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가 있다. 또한 단시간적인 교육보다 담당공무원들의 모임을 주기적으로 모이게 하여 직무상의 애로사항을 서로 청취하고 근무경력이 많은 공무원을 강사식으로 초빙해 사례발표 및 변화하는 시행령에 대한 업무숙지의 기회를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