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파스퇴르 우유파동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야후 신문
한국 경제 신문
중앙 일보 사설

목차
1. 서 론
1) 광고의 특성
2) 광고 윤리성 문제를 다루기 위한 요소
3) PC통신 게시판을 통한 기업의 여론 형성

2. 구체적인 사례

3. 결 론


본문내용
파스퇴르 우유파동 사례는 기업의 윤리성 문제와 광고의 영향력, PC통신을 통한 담론 (=언론) 형성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먼저 기업 활동중에 가장 다양한 논쟁과 문제점을 야기시키는 광고의 특성과 윤리성 문제의 요소, PC통신을 통한 기업의 여론 형성 주요점등을 체계화하면 다음과 같다.
1) 광고의 특성
광고는 소비자들에 대해 비교적 단순한 채널을 갖고 있다.
광고는 어디에서나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도록 해야하는 성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사생활 의 영역을 침범하는 경향이 있다.
광고는 이연효과를 고려하여 소비자들에게 반복적으로 제시된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노출될 것을 기본전제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성가신 기억이 분명히 남는다.
2) 광고 윤리성 문제를 다루기 위한 요소
마케팅 관리자가 광고, 판촉을 사용한 방법과 이유 (정보제공 / 설득 여부)
광고 내용을 의사 소통하기 위해 선택한 의도의 문제 (진실성 / 기만성 여부)
광고의 청중 선택 문제 (광고의 출현시점과 대상)
광고의 효과 (광고가 개인과 사회의 가치관을 창출하는가? / 단순한 반영 여부)
3) PC통신 게시판을 통한 기업의 여론 형성
(장점)
기술지원팀이 시간을 빌때까지 고객이 대기할 필요가 없다.
고객들의 의사소통이 기록되어 남는다. 따라서 장차 문제점이 발생했을 때 지원시스템의 신뢰성을 뒷받침하는 자료로 사용될수 있다.
참고문헌
부담없이 보세요. 내용이 괜찮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광고의 정의 및 사례와 규제
  • 사례는 가해자나 피해자 양측 모두에게 불이익이 돌아가게 한다. 하지만 광고 규제 전에 고름우유 파동에서와 같이 소비자들이 힘을 합쳐서 광고에서 받은 피해를 보상받는 사례는 광고주들이 정정당당하고 양심에 맞게 광고를 해야 한다는 절대적인 명제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IV. 한국 광고 규제1. 광고 자유와 규제오늘날 광고는 단순한 판매도구나 마케팅 요소의 차원을 넘어 하나의 사회제도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 이유는 오늘날의 광고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파스퇴르 고름우유 파동1995년 10월 22일, MBC TV 뉴스에서 ‘유방염에 걸린 젖소에서 고름 섞인 우유가 나온다’라고 발표하였다. 체세포를 잘 이해하지 못했던 소비자들은 큰 충격을 받고 사 놓은 우유까지 버리게 되었다. 이에 파스퇴르유업은 ‘파스퇴르에서는 고름우유를 팔지 않습니다’라는 광고를 통해 다른 유제품 회사를 비방하기 시작하였다. 1995년 11월 1일 유가공협회가 긴급이사회를 열어 고름우유 파동을 일으킨 파스퇴르유업에 대한 총공

  •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부정적 측면에 대한 접근
  • 기업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자체의 이미지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업의 이미지는 기업의 존재성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오늘날 윤리경영과 사회공헌은 기업의 선택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이라는 인식이 부각되고 있다.여기서는 사회적 책임의 의의 및 중요성, 그리고 사회적 책임의 분류(사례)를 통해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보고,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긍정적 / 부정적시각과 이에 대한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노조파업, 물의 오염 등과 같은 무책임한 행위로 인한 파괴를 더욱 꺼리게 됨사회과학의 발전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즉, 사회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기업이 기업 외부의 사회 시스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되었다는 점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하면 정부의 규제를 받게 된다는 점책임 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대의 윤리개념과 관련된 것현대기업에서는 소유와 경영이 점차적으로 분리되고 있다는 점감사합니당

  • [식품위생] 멜라민파동 원인과 파장 및 대책방안과 견해
  • 우유 단백질 락토페린에서 멜라민이 검출됐다는 보도에 따라 뉴질랜드산 락토페린(원료) 9건과 이를 원료로 사용한 분유, 이유식 등 19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남양유업과 파스퇴르유업이 수입한 락토페린 2건에서 멜라민이 검출됐다고 밝혔다.중국 이외의 국가로부터 수입된 유가공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된 것은 처음인데다 안전지대로 여겨졌던 낙농 선진국의 제품 분유원료에서도 멜라민이 검출돼 멜라민 공포는 더욱 확대되고 있다.6. 다국적 기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