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교육]프랑스교육의 역사,특성,교육지원체제,학사일정, 프랑스교육의 국어교육,문화예술교육,미술교육, 프랑스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랑스교육의 역사

Ⅲ. 프랑스교육의 특성

Ⅳ. 프랑스교육의 교육지원체제

Ⅴ. 프랑스교육의 학사일정

Ⅵ. 프랑스교육의 국어교육
1. 교육 목표
2. 교육 내용
3. 교과서 제도

Ⅶ. 프랑스교육의 문화예술교육
1. 영상교육
2. 초등학교의 음악교육
3. 대중매체 도서실
4. 도시공간 및 문화유산에 관한 교육
5. 학교연극

Ⅷ. 프랑스교육의 미술교육

Ⅸ. 프랑스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모듈학습
2. 개인과제 지도학습(Travaux Presonnels Encadrés : TPE)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 사회는 1950년대 이후 기술산업사회의 발전으로 사회조직과 사회구성원들의 사고방식과 생활양식 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났고 다른 한편으로는 학교의 양적 팽창으로 학생집단이 다양해지면서 이질화 문제와 지역간의 격차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교육수요자인 학부모와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와 필요 또한 다양해졌다. 학교는 이러한 사회변혁에 발맞추어 새로운 학교조직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 앞에 놓여져 있었는데 지방분권으로 인하여 지역 단위학교의 교육권이 강화되면서 학교의 자율적인 교육권 행사를 위한 새로운 학교행정 양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해졌다. 그렇게 해서 부상하게 된 것이 바로 “계획”개념에 의거한 새로운 방식의 학교행정이었다. 교수법(Pedagogie de Projet)이었다. C. Freinet의 교실수업을 위한 ‘현장중심’ 교수법을 근거로 하는 이 교수법은 교육현장의 특성과 실제적인 요구에 맞추어 해답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 속에서 생겨났다. 환경적인 제약과 가능성의 분석을 토대로 출발하는 이 교수법은 창의적이면서 유연하다는 특성을 가지는 반면에 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는 교수설계 기술을 요한다. 그리고 또 이 교수법은 각계 교육주체들의 교육동참을 근본으로 하는 범교과적 성격의 열린 교수법이다. 교육계획 교수법은 새로운 학교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학교는 국가교육 체계의 하나이기에 앞서 먼저 한 지역의 교육단위라는 것을 새로이 인식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각 학교는 지역공동체의 생활양식과 환경에 맞추어 학교활동을 조직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공통적인 견해가 일었다. 엄밀한 의미에서 이러한 교육계획의 개념은 교육계 고유의 개념이라기보다는 기업체 경영방식 개념에 더 적합하다. 이러한 인식의 근저에 깔린 기본철학은 바로 학교는 학생을 위해 존재한다는 신자유주의 사고였다. 이러한 사고는 필연적으로 개인과 집단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의 특수한 환경과 조건을 고려하며 한편으로는 교육주역들이 보다 자율적으로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 보다 포괄적이고 유연한 교수법을 요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교육부, 지표로 본 프랑스 교육, 교육부, 1998
김진태·홍원기, 프랑스 미술 교육의 실제, 대구교대 논문집 제30집, 대구 : 대구교대, 1995
김희영, 프랑스의 문화 예술 정책, 프랑스학 연구 제12권, 서울 : 프랑스학 연구회, 1994
서정기·이혜숙, 프랑스 문화와 예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안근종, 프랑스의 국어 수호 정책 - 법제화와 그 이면, 진정한 세계화의 모색 : 불어권의 경우,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이윤복, 새 먼나라 이웃나라 제2권 프랑스, 김영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프랑스 가기전에 그 나라 교육을 알고 싶어 구매합니다.
  • goldtre***
    (2013.06.10 02:26:26)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 정의,임의규정, 선택중심교육과정 운영준비,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 문제점, 선택중심교육과정 발전과제,제언 분석
  • 학사 운영의 신축성과 자율성의 인정이다Ⅷ.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의 총체적 현상을 양과 질의 측면으로 파악할 수 있다면 교육의 발전은 양적 질적 지표의 상승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교육정책들은 교육의 발전을 목표로 수정된다고 할 수 있으며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교육의 질적 발전을 지향하여 입안된 교육과정 정책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질적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대표적인 지표는 한 교육체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국어 기출문제 목록 국어 최근 기출문제2006년04.08 중앙인사위9급 국어2006년04.22 경기지방직9급 국어2006년04.23 충북지방직9급 국어2006년06.11 국회8급 국어2006년08.11 중앙인사위7급 국어2006년10.01 서울지방직9급 국어국가직7급 기출문제국가직9급 기출문제1992년7.26국가직7급국어1991년3.17국가직9급국어1993년7.25국가직7급국어1992년3.15국가직9급국어1994년7.24국가직7급국어1993년4.25국가직9급국어1994년9.11국가직7급국어1994년4.24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교육 원격수업 온라인수업 문제점 해결과 활성화 방안 및 향후과제0k
  • 미술 탐험대’ 등 체험활동 프로그램까지 방영하고 있다. 각 학교에서는 개학 전에 아이들이 집에서 공부할 수 있는 ‘학습꾸러미’를 가정으로 배송할 예정이다. 학습꾸러미에는 한글 따라 쓰기, 숫자 쓰기 등 가정학습 자료가 들어있다.5) 실습 수업이 많은 직업계고는 수업을 어떻게 진행하나?‘기간집중이수제’를 통해 특성화마이스터고 등 직업계고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줄일 계획이다. 기간집중이수제란 학교가 학기 중 특정 과목을 일정 기

  • [교육제도] 유럽의 교육개혁
  • 프랑스 고등교육 제도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하여, 프랑스 교육의 원활한 국제화를 저해시키는 요인이 되었다. 그 결과 프랑스 고등교육은 평준화된 교육이라는 외상과는 달리 내부적으로는 계층 간 괴리를 심화시키면서 장기적으로는 국가 단합의 위험요소로 까지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따라 프랑스 고등교육은 행정체계와 조직 및 교수학습 측면에서도 과학과 기술의 발달에 대처하고 산학협력 관계를 토대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축해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