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성격,목표,편제,운영방침,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지도중점,평가방침,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성격

Ⅲ.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목표

Ⅳ.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제

Ⅴ.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침

Ⅵ.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지도중점
1. 자치활동
2. 계발활동
3. 적응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활동

Ⅶ.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평가방침

Ⅷ. 특별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활동은 교육과정의 일부분으로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 관계를 이룬다. 교과학습 내용이 특별활동의 실제 문제, 실제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고, 특별활동을 통해 교과에 대한 필요성이나 흥미를 느끼게 하여 교과에 대한 바람직한 시사를 받을 수도 있으며, 교과활동을 통하여 달성할 수 없는 내용을 특별활동을 통하여 이루는 경우도 있다.
교과 활동이 개념이나 원리를 바탕으로 한 비교적 이론적인 것이라고 한다면 특별활동은 이를 자율적이고 구체적으로 적용해 본다는 면에서 교과활동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즉 특별활동은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 구체적인 체험 활동으로서 학생들에게 자신감이나 성취감을 높이게 할 수 있는 교육과정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그 교육적 의의가 있다.
특별활동은 학생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활동에 의하여 주도되는 활동이다. 교과 활동에서는 학생이 비교적 수동적 입장에 서게 되는데 반하여, 특별활동은 활동의 계획, 조직, 운영, 평가가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치적인 활동에 의해서 이루어질 것을 요망되고 있다.
참고문헌
공근중학교(2003),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부(1998),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1998년도 1종도서 편찬 추진 계획
교육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 26
선화여자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적용 대비를 위한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양성초등학교(2002), 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정 특별활동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 자기주도적학습방법, 재량활동 문제점, 재량활동 활성화방안,제언
  • 활동Ⅷ. 재량활동의 문제점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파행 운영의 우려2. 재량활동 평가 도구의 빈곤3. 학부모 및 지역 인사의 재량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 부족4. 재량활동 과정에서 어린이들이 어려웠던 점Ⅸ. 향후 재량활동의 활성화 방안1. 교원 연수 및 교사 확보2. 교육 자료 및 시설 확보3. 평가 방안의 개선 4. 시․도 및 지역 교육청의 지원 활성화5. 학교 교육과정 연구의 주안점 Ⅹ. 향후 재량활동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제 7차 교육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개정, 기본방향, 구성방침,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수준별교육, 문제점, 제언
  • 과정의 개정,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수준별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이다2. 고교 2, 3학년에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3.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이다4. 재량 활동의 신설, 확대이다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이다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4) 학교급별 교육목표.5) 편제와 시간배당 기준2. 과학과 교육과정.1) 제7차 과학과의 성격 및 목표2)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지도요령 (제6차 현행) 3. 수업일수, 학기제 4. 교육과정 편제Ⅲ. 미국이 교육과정1. 학교교육제도 개관2. 교육과정 운영체제3. 교육과정 교육평가 개혁동향Ⅳ. 독일의 교육과정1. 학교교육제도 개관2. 교육과정 운영체제3. 교육과정 교육평가 개혁동향결론 서론1. 교육과정의 의미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보면, 왜 무엇을 어떻게 얼마만큼 달성되었는가를 다루는 영역으로 된다. 즉,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가 설정되는 일과 무엇을 가

  • 사회과 교육과정
  • 운영의 자율성 추진: 재량시간의 확대와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상의 조정 기능을 강화-교과 내용의 양 최적화: 이수 과목수를 줄여 보다 심도있는 학습이 되게 함: 학기당 이수 과목수 축소-교육과정의 질 관리: 교육과정 평가체제를 확립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 강화2.3. 제 7차 교육과정의 편제-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과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 과정으로 구성-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활동, 특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