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수업]좋은수업의 정의,성격, 좋은수업의 중요성,요건, 좋은수업의 절차,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좋은수업의 정의

Ⅲ. 좋은수업의 성격
1. 줄어들어야 하는 것들
2. 늘어나야 하는 것들

Ⅳ. 좋은수업의 중요성
1. 미래 사회는 이렇게 변화된다
1) 꿈의 의료 시대
2) 인간 지능을 가진 로봇 탄생
3) 사이버 스포츠 시대
4) 세계 1일 생활권 시대
5) 음치도 명가수
2. 그러니 학교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Ⅴ. 좋은수업의 요건
1. 구성주의에 터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2. 제7차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적합한 수업
3. 수업의 다양한 변인이 연계된 체제 접근으로서의 수업
4.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업 사태가 마련된 수업
5. 컴퓨터 및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웹기반수업
6. 학습 내용에 적합한 사고활동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력이 신장되는 수업

Ⅵ. 좋은수업의 절차
1. 좋은 수업 환경 조성
2. 성취 동기 유발
3. 사고를 자극하는 발문
4. 자료의 제작과 제시
5. 학습 내용 조직과 집단 조직
6. 개별화와 협력 활동의 조화
7. 교사-학생 상호작용 활동
8. 학생들의 창의적인 표현 활동
9. 지식 정보의 제공 활동

Ⅶ. 좋은수업과 전통적인수업의 비교

Ⅷ. 좋은수업의 제고 방안
1. 학생의 수준에 대응하는 복선 구조를 유지한다
2. 가능한 통합 수업을 시도하되 적응 단계를 확실히 거친다
3. 교과목표 - 단원목표 - 차시 수업목표 - 차시 학습목표 - 차시 학습 문제 - 차시 학습활동의 구조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4.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인지한다
5. 드라마틱한 수업이 되도록 교사의 역할을 조절한다
6.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발전시킨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세기는 지금까지와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커다란 변화의 세기로 예견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 박도순은 교사가 전달하는 단편적이고 획일화된 지식을 학생이 금과옥조로 받아들여 암기하는 종래의 교육방법 보다는 학생들이 자유로운 탐색이나 정보 수집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활동을 진행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고, 김남정은 이제는 학교가 달라지고 가르치는 방법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획일화로 대변되는 일제식, 주입식, 암기식과 규격화, 타율화 교육에서 벗어나 개별화하고, 학습이 개성화 되며, 활동이 자율화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우리 교실 교육은 앞으로의 새로운 세기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인간을 기르기 위하여 전통적인 교육 방법인 교사 주도의 학습에서 학생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생 주도적 학습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며, 강의 위주의 일제식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기르는 데 한계가 있고 21세기 정보화 시대에는 알고 있는 지식의 대부분이 짧은 생성 주기를 가지게 될 것이므로 학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해 나갈 수 있는 능력, 즉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김천기(1997), 세계화를 위한 시장논리의 교육개혁에 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 이금옥(2001), 좋은 수업 설계 과제, 경상북도학습지도연구회 하계 연수자료
○ 임창재(1999), 개정판 수업심리학-실기교육방법론, 학지사
○ 윌리암 글라써(1998), 좋은 선생님이 되는 비결, 사람과 사람
○ 조혜련, 학교종이 땡땡땡, 미래 M&B
○ William Glasser, 좋은 학교, 한국 심리 상담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국민연금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정의를 위하여!!!!!!그리고 악법중의 악법 국민연금의 폐지를 위하여!!! 화이팅~국민연금에 관한한 가장 믿지말아야할 세가지 연금관리공단 직원말과 국민연금홍보 그리고 국민연금관리공단 컴퓨터입니다.가입자(천명)사업장(천개소)(단위 : 개소, 명)총 사업장 지역가입자 임 의구 분 가입자 사업장 사업장가입자 계 도 시 농어촌 임의ㆍ계속 가입자 가입자88.12 4,433 59 4,431 - - - 2 1,370 28692.12 5,021 120 4,977 - - - 44 32,238 11,48095.12 7,497 152 5,542 1,890 - 1,890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정의서비스를 주종 관계에서와 같이 인간의 인간에 대한 봉사라고 보는 것이 기존의 통설이라고 전제하고 현대적 서비스는 이런 전통적 발상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이 제공하는 봉사적 서비스를 인간으로부터 분리하여 인간 노동을 기계로 대치하여 서비스의 공업화(industrialization of service)를 통한 효율성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한다.4 인간 상호관계론적 정의서비스는 무형적 성격을 띄는 일련의 활동으로 고객과 서비스의 종업원의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수업공개․ 상호 수업 참관(실제 수업 및 비디오 촬영)․ 경력교사의 행사시 신임교사가 도우미로 참여․ 행․재정적 지원 확대6. 장학의 실태와 문제점장학은 교사의 교직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조언 활동이라 정의할 때 학교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매우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서 다양한 유형의 장학 활동이

  • [인재개발관리] 인재채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무조건 수용만 할 것이 아니라 자사와의 적합성과 그 방법의 성공여부를 냉철하게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최고의 인재를 뽑고 그들을 유치시키기 위해 그 방법에 대한 정확하고 명확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가오는 21세기 글로벌 시대에는 소위 어떤 핵심 인재를 지니고 있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핵심인재를 선발하는 모집 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핵심인재를 유지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 체육과학습(수업,교육)성격,가치, 체육과학습(수업,교육)평가,연구, 체육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방법,개선방안 분석
  • 수업 중 학습 성취 수준 평가, 학업 성적 사정 및 교사의 수업 능력 평사2) 평가 영역의 선정심동적 영역 4개영역, 정의적 평가 전 수업 과정 거쳐 실시, 인지적 영역 평가 한 학년에 1회 실시3) 목표 달성도의 분석가) 심동적 목표의 분석 - 인지화, 유형, 적용, 숙련, 응용, 창안 구성단계로 상세화 할 수 있다.나) 인지적 목표의 분석 - 인지, 이해, 적용, 분석, 종합평가다) 정의적 목표의 분석 - 수용, 반응, 가치화, 가치의 조직화, 가치관의 성격화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