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교육]정치교육의 의미, 정치교육의 내용, 정치교육의 정치사회화, 정치교육의 사례, 정치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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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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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정치교육의 의미
Ⅲ. 정치교육의 내용
Ⅳ. 정치교육의 정치사회화
Ⅴ. 정치교육의 사례
Ⅵ. 정치교육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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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한반도에서 근대적 교육제도가 완성된 시기는 일제시대였지만 일제 통치하에서의 교육은 전체주의적인 식민지 교육이었다. 특히 태평양전쟁기(1938-1945)에는 식민지 교육정책이 노골적으로 강화되었던 시기였다. 근대적 의미에서의 정치교육은 1945년 해방과 함께 시작되었다. 지금까지의 많은 역사적 연구들이 해방 후 남한의 국가형성이 미군정에 의해서 강력하게 규정되었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 미군정은 1948년 제헌의회가 구성될 때까지 한반도의 주권을 행사하면서 남한의 사회․경제 구조를 바꾸어 놓았다. 교육에 대한 미군정의 정책은 전반적인 한반도 정책의 일환이었다.
한국의 정치교육은 그 도입기에서부터 세계의 다양한 정치교육을 충분히 비교검토하지 못한 채 미국의 사회과교육을 거의 그대로 받아들였다. 현재 미국 사회교육학의 강력한 영향력 속에서 한국의 정치교육은 비판적이고 자율적인 시민보다는 수동적인 시민을 양성해내는 메커니즘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한국의 정치교육의 역사에서 더욱 비극적이었던 것은 1950년 한국전쟁과 그로인한 분단, 그리고 분단체제에 기생한 권위주의 정부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전쟁으로 한국의 좌익세력들은 대부분 숙청당하거나 월북함으로써 남한은 우익으로만 구성된 국가가 되었다. 또 북한에서 월남한 대부분의 우익적 성향을 가진 피난민들은 남한의 극우적 분위기를 더하는데 기여하였다. 정치교육은 반공교육으로 대체되었고 합리적․비판적 시민정신은 열광적 반공정신으로 대체되었다. 분단을 토대로 등장한 권위주의 정부는 북한과의 대결과 근대화라는 과제를 내세우면서 정치교육을 체제합리화 도구로 이용했다. 박정희 정권의 새마을교육, 유신교육은 세련되지 못한 방식이었으며 국민윤리과의 창설은 좀 더 세련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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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웅(1982), 정치 교육론, 서울 : 유풍출판사
◎ 김경웅(1993), 정치교육론 : 정치교육의 발전과 전망, 서울 : 유풍출판사
◎ 박용헌(1997), 우리의 이념·가치성향과 정치교육, 교육과학사
◎ 윤건영, 정치교육의 접근법에 관한 연구 - 기능이론과 비판이론의 관점에서, 서울대학교 사법대학 국민윤리교육학과 석사논문
◎ 이규호(1997), 정치교육과 통일교육, 문우사
◎ 한국교육정치학회(1994), 교육정치학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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