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지적장애]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의미,특성,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분류,원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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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의미

Ⅲ.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특성
1. 심리적 특성
2. 학습적 특성
3. 신체적 특성
4. 사회적 특성
5. 교육 심리적 특성
6. 행동적 특성
1) 행동특성
2) 인지과정 및 구조적 특성
3) 사회적 관련 특성
4) 증상에 따른 특성

Ⅳ.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분류
1. 사회, 심리학적 분류
2. 교육적 분류
1) 교육가능
2) 훈련가능
3) 보호가능
4) 교육 가능급
5) 훈련 가능급
6) 교육 불가능급

Ⅴ. 정신지체(정신지체장애)의 원인
1. 출생 전 원인(선천성 원인)
1) 아이의 생명의 원천인 정자와 난자가 어떤 원인에 의하여 상해를 입는 경우 장애가 생기게 된다
2) 유전에 의한 정신지체아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정도로 많은 것은 아니라고 한다
3)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에는 46개의 염색체로 된 핵이 있는데 이 염색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 신체의 여러 가지 면의 이상과 함께 뇌발육에 방해를 받게 되어 정신지체가 된다
4) 임신부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태아의 뇌에 장애를 주는 경우가 있다
5) 납․ 연탄가스인 일산화탄소, 기타 독극물에 임신부가 중독이 되면 태아의 뇌를 상하게 하여 정신지체아가 태어난다
6) 혈구에 Rh 항원이 있는가 없는가에 의하여 나눈 Rh+와 Rh-혈액형이 부적합할 경우 문제가 되기도 한다
7) 기타 임신 중에 당뇨나 빈혈증과 같은 병이나 공기 오염 등의 여러 환경오염으로 인 한 산소 결핍으로 정신지체아가 태어나기도 한다
2. 출생이후의 원인(후천성 원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장애인구에 대한 자료는 매 5년마다 실시하도록 규정한 장애인 실태조사에 근거하고 있다. 장애인 실태조사는 일반가구를 모집단으로 한 표본조사로 실시되고 있는데 각 가정마다 거주하고 있는 재가장애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장애인의 수는 장애인 실태조사를 통한 전체 장애인의 수를 추정할 뿐이고, 실제 등록한 장애인의 수와는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은 약 145만 명으로 추정되어 증가한 추세이다. 이중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은 약 139만 명으로 전체 장애인의 96.5%이며, 시설에 거주하고 있는 장애인은 약 51만 명 정도로 전체 장애인의 3.5%가 생활시설에서 거주하고 있다. 현재 장애인 생활시설이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전체 장애인 중 2.3%였던 시설장애인의 비율은 3.5%로 증가하였다.
등록 장애인의 장애유형을 살펴보면 지체장애인의 등록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장장애의 등록률도 높게 나타났다. 신장장애는 2000년 1월부터 등록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등록률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신장장애의 판단 자체가 단순하고 의료기관의 접근이 편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다른 장애에 비해 사회적 차별이 적은 것도 높은 등록률의 요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반면 같은 시기에 등록할 수 있었던 심장장애인의 등록률은 9.7%에 불과한데, 심장장애인은 스스로 장애인이 아니라는 생각이 강한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또한 발달장애와 정신장애의 경우도 등록률이 낮은데, 이는 비장애인의 편견이 가장 큰 장애유형이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장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장애인은 등록절차와 방법을 몰라서 등록하지 않은 이유도 있지만, 본인이 장애인으로 생각하지 않거나, 남에게 장애인임을 알리기 싫어서 등록하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여전히 부정적이기 때문에 장애인 스스로 불이익을 두려워하거나 장애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생각이
참고문헌
강원도 교육청(1996) :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육과정 평가자료, 춘천 : 예문사
김삼섭(1998) : 시각·청각·지체 장애인의 최적직업, 특수교육학회, 특수교육학연구
문교부(1989) :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기준, 서울 : 문교부
박승희역(1994) : 정신지체, 정의, 분류, 지원의 체계, 서울: 교육과학사
여광응(1994) : 정신지체의의 교육연구,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엠마우스복지관(1991) : 정신지체 연구 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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