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두산중공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사건개요
2. 노사관계 개요
3. 임단협 교섭과 파업의 전개과정
4. 두산중공업 임단협 평가와 과제
- 본문내용
-
2) 노사관계 개요
① 사업장 노사 개요
두산중공업은 1962년 설립된 발전, 담수설비 제조업체로서 공기업이었던 한국중공업이 정부의 민영화 방침에 따라 2000년 12월12일 두산에 매각됨에 따라 민간기업으로 전환한 회사이다.
두산중공업은 민영화 이후 경쟁력과 효율성을 강화하면서 2001년부터 시멘트 등 한계사업을 정리 등 사업구조조정을 단행했다. 또한 인력 구조조정을 통해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탄력적인 인력 시스템 체계를 갖추었다. 사업부제 및 팀제 도입과 연봉제 및 신인사평가제도 도입 등 경영 전반의 변화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이 과정에서 간접부서 종사자가 직접생산부서로 전환배치되고 과장급 이상 무보직발령, 명예퇴직을 통해 비조합원 400여명, 조합원 70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이밖에 사택 매각, 대학생 학자금 축소 등 공기업 시절의 사내복지제도가 축소되기도 했다.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노동환경변화와 노사협력의 과제` http://www.seri.org/
- 노동부 http://www.molab.go.kr/
- LG경제연구원 http://www.seri.org/
-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 매일경제 http://www.mk.co.kr/
자료평가
- 가격대비 만족
- sh***
(2005.11.27 14:45:5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Essay_경영학콘서트
- [국제경영] Caterpillar와 Komatsu의 경영사례 분석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