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개념,중요성, 인성교육의 실태,관점, 인성교육과 특별활동,재량활동, 인성교육의 저해요인,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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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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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개념
Ⅲ. 인성교육의 중요성
Ⅳ. 인성교육의 실태
1. 교사의 의식 실태
2. 학생의 의식실태
Ⅴ. 인성교육의 관점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3. 심리교육이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Ⅵ. 인성교육과 특별활동
1. 지도 내용의 다양화
2. 지도 방법의 인간화
3. 학급 단위 활동의 강화
4. 융통성 있는 운영
Ⅶ. 인성교육과 재량활동
1. 신나는 체험활동
2. 환경 교육
3. 취미반 동아리 활동 전개
4. 소집단 주제 탐구학습 - 1인 2 탐구과제 활동
Ⅷ. 인성교육의 저해요인
1. 학교 교육 측면
2. 가정 교육 측면
3. 사회 교육 측면
Ⅸ.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1. 인성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인성교육은 전인교육에 충실해야 한다
3. 인성교육은 전 영역에서 교육해야 한다
4. 인성교육은 개개인의 긍지를 길러주어야 한다
5.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모델이 중요하다
6. 인성교육은 이해와 감화가 되도록 한다
7. 인성교육은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게 해야 한다
8. 인성교육은 좋은 경험을 쌓게 한다
9. 인성교육은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위대한 교사들의 전통적인 인성론에 따르면 인간은 인간으로서 성장해 갈 수 있는 씨앗(仁)으로서의 인간성, Aristoteles가 언급한 엔텔레키(entelechy)를 潛在態로서 지니고 태어나는 존재임에는 틀림이 없다. 왜냐하면 인류는 실지로 여타의 다른 種과는 다르게 진화하여 인류문화를 창안해 내고 발전시켜 禽獸와는 현격하게 상이한 삶을 영위해 오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며, 인간은 보편적으로 거짓보다는 진실을, 추한 것보다는 아름다운 것을, 부당한 것 보다는 온당한 것을, 부정한 것보다는 공정한 것을, 천박한 것보다는 성스런 것을, 악한 것보다는 선한 것을, 무의미한 것보다는 의미 있는 것을 부단하게 추구하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는 가치추구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한 발달의 向性을 지니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의 인성교육론은 모두가 先驗性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비록 첨단과학 시대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로서도 그것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확인해 볼 수가 없다. 단지 그것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다고 하면 그들의 인성론을 무조건 '믿고', 체험을 통해서 體證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다 같이, 다종교적인 현대사회의 공교육에서 어느 특정 종교의 신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인성론을 기반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할 수 없는 노릇이다. 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서 현대의 발달심리학에서 밝혀 놓은 인성론에 의하면 인간은 인간으로써의 인간성만을 지니고 태어나는 지극히 선한 존재만은 아니다. 인간은 금수와는 다르게 고정된 존재가 아니라 열려져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금수만도 못한 존재가 될 수도 있고, 물격반 인격반의 반쪽이의 존재가 될 수도 있으며,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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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특별 활동 교육 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3
교육부,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강화, 교육월보, 1995
곽병선 외, 인성교육의 실제, 중앙교육심의회 장학편수분과, 1997
신진환, 인성교육을 위한 가치지 제작 및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전남교육청,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 1997
전영길, 학생의 다양성과 창의성 신장을 통한 인성 교육의 활성화 논문,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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