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인성교육의 개념,중요성, 인성교육의 실태,관점, 인성교육과 특별활동,재량활동, 인성교육의 저해요인,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성교육의 개념

Ⅲ. 인성교육의 중요성

Ⅳ. 인성교육의 실태
1. 교사의 의식 실태
2. 학생의 의식실태

Ⅴ. 인성교육의 관점
1. 인간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2. 인격교육이 곧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3. 심리교육이 인성교육이라는 관점이다

Ⅵ. 인성교육과 특별활동
1. 지도 내용의 다양화
2. 지도 방법의 인간화
3. 학급 단위 활동의 강화
4. 융통성 있는 운영

Ⅶ. 인성교육과 재량활동
1. 신나는 체험활동
2. 환경 교육
3. 취미반 동아리 활동 전개
4. 소집단 주제 탐구학습 - 1인 2 탐구과제 활동

Ⅷ. 인성교육의 저해요인
1. 학교 교육 측면
2. 가정 교육 측면
3. 사회 교육 측면

Ⅸ.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1. 인성교육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인성교육은 전인교육에 충실해야 한다
3. 인성교육은 전 영역에서 교육해야 한다
4. 인성교육은 개개인의 긍지를 길러주어야 한다
5. 인성교육은 바른 행동의 모델이 중요하다
6. 인성교육은 이해와 감화가 되도록 한다
7. 인성교육은 대화의 기회를 많이 갖게 해야 한다
8. 인성교육은 좋은 경험을 쌓게 한다
9. 인성교육은 일관성과 계속성을 유지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위대한 교사들의 전통적인 인성론에 따르면 인간은 인간으로서 성장해 갈 수 있는 씨앗(仁)으로서의 인간성, Aristoteles가 언급한 엔텔레키(entelechy)를 潛在態로서 지니고 태어나는 존재임에는 틀림이 없다. 왜냐하면 인류는 실지로 여타의 다른 種과는 다르게 진화하여 인류문화를 창안해 내고 발전시켜 禽獸와는 현격하게 상이한 삶을 영위해 오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며, 인간은 보편적으로 거짓보다는 진실을, 추한 것보다는 아름다운 것을, 부당한 것 보다는 온당한 것을, 부정한 것보다는 공정한 것을, 천박한 것보다는 성스런 것을, 악한 것보다는 선한 것을, 무의미한 것보다는 의미 있는 것을 부단하게 추구하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는 가치추구의 존재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러한 발달의 向性을 지니고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의 인성교육론은 모두가 先驗性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비록 첨단과학 시대에 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로서도 그것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확인해 볼 수가 없다. 단지 그것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다고 하면 그들의 인성론을 무조건 '믿고', 체험을 통해서 體證하는 수밖에 없다. 그리고 다 같이, 다종교적인 현대사회의 공교육에서 어느 특정 종교의 신앙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인성론을 기반으로 인성교육을 실시할 수 없는 노릇이다. 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서 현대의 발달심리학에서 밝혀 놓은 인성론에 의하면 인간은 인간으로써의 인간성만을 지니고 태어나는 지극히 선한 존재만은 아니다. 인간은 금수와는 다르게 고정된 존재가 아니라 열려져 있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금수만도 못한 존재가 될 수도 있고, 물격반 인격반의 반쪽이의 존재가 될 수도 있으며,
참고문헌
교육부, 특별 활동 교육 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3
교육부,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강화, 교육월보, 1995
곽병선 외, 인성교육의 실제, 중앙교육심의회 장학편수분과, 1997
신진환, 인성교육을 위한 가치지 제작 및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전남교육청,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 1997
전영길, 학생의 다양성과 창의성 신장을 통한 인성 교육의 활성화 논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진로교육
  • 요인을 고려하여 진로를 결정하도록 한다.3. 진로교육의 개념진로교육의 개념은 진로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어떤 활동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들이 어떤 상태에 도달할 것인지를 규정하는데 단초를 제공하여 준다.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진로교육은 1970년대 미국 사회를 중심으로 형성된 개념으로 당시에 학생들이 행복한 개인으로서, 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데 있어서 학교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공헌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교육과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해양교육과 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발명교육과 원예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환경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1.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필요성1) 어린이 사고의 심각성2) 학교안전교육의 중요성2. 초등학교 안전교육의 목표3. 초등학교 안전교육 편성 운영1) 교과 교육에서의 안전교육2) 재량활동에서의 안전교육3) 특별활동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관점에서 사범이 태권도를 지도하는 목적은 경제 생활수단으로서 전문 직업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다. 이상적인 의미에서는 자신의 특기이자 능력인 태권도를 활용하여 지도 대상자가 건전한 체력과 품성을 닦도록 하는 것이다. 지도자 자신의 기술이나 철학, 가치관, 사고방식, 인생관에 이르기까지 태권도 교육 행위를 통해 전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성취감과 보람을 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의 목적은 수련자들이 전인적 발달을 성취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성격,목표,필요성,위기, 공교육(학교교육)실태,문제점,변화사례, 공교육(학교교육)개선방안,시사점
  • 교육(학교교육)의 변화 사례1. 법적 지원2. 미디어 교육 위원회 구성3. 미디어 제작자들과의 연계Ⅷ. 향후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방안1. 교원법정 정원 확보와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 교육여건 개선1) 필요성2) 교원 법정 정원 확보3) 학교 및 학급 규모 적정화4) 학교시설의 현대화 및 개량 보수5) 특별교실 및 편의시설 확충2. 교권 침해 예방활동 강화와 교원예우규정 개정 실현1) 필요성2) 교육활동 중 필요한 제한적인 체벌은 교사의 재량에 맡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의미,현황,교사자세, 학교통일교육의 지도방향,문제점, 학교통일교육의 활동 사례,활성화방안
  • 교육의 지도 방향Ⅵ.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1. 교과서의 통일교육 분야 내용 부족2. 북한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편견과 오해3. 통일교육 지원 체계의 부족4. 통일교육 방법상의 문제Ⅶ. 학교통일교육의 활동 사례1. 통일 의식 함양 : 통일교육 자료제작 및 비디오 보급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통일 의식 고취 작업2. 통일 체험 활동1) 북한 주민 돕기 동전 모으기를 통한 인성교육과 통일교육2) 북한 주민 돕기 알뜰 시장 열기3) 통일체험의 날 실시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