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유아 인성교육]인성의 정의,특성,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필요성,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 유아 인성교육의 교사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성의 정의
1. 인본주의적 배경
1) 프린스(Morton Prince)
2) 알포트
2. 행위주의자의 정의
1) 왓슨(John B. Watson)
2) 맥클레란드
3. 경험주의의 정의
1) 발로우
2) 클러크혼

Ⅲ. 인성의 특성

Ⅳ. 유아 인성교육의 개념

Ⅴ.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1. 상상력과 사고력의 박탈
2. 자연과 인간의 생명력 상실
3. 인간 관계의 단절

Ⅵ. 유아 인성교육의 방법
1. 토의하기
2. 자기표현
3. 문제해결
4. 도덕적 추론
5. 귀납적 방법
6. 모델링
7. 설명

Ⅶ. 유아 인성교육의 교사 역할
1. 남을 배려하는 교사가 남을 배려하는 사람을 기른다
2. 행복한 교사가 행복한 학생을 만든다
3. 생활 속의 예절은 유치원에서 싹이 트고 결정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성교육의 성패는 인성교육자가 상담기술이나 방법에 얼마나 숙달되어 있느냐에 달려 있지 않고 전적으로 아래에서 소개하는 그들의 인성교육자로서의 기본태도를 얼마나 잘 실천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Tausch/Tausch, 1991)
인성교육자의 진실성/솔직성은 인성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태도이다. C. Rogers를 중심으로 한 많은 인간중심 상담사례연구에서 상담자가 가면이나 가식 없이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대할 때 그는 상담자로서 훨씬 효과적이다라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인성교육자가 진실하고 솔직하다는 것은 그의 내적 느낌과 외적인 태도, 자신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일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성교육자의 개방성과 투명성으로 인해 집단원들은 인성교육자가 지금 이 순간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가를 알 수 있다. 이처럼 인성교육자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에 대해 솔직하고 또한 이를 집단원들에게 드러낼 때 그들도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고 진실 되게 자각하고 경험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여옥 / 심성 개발 지도의 실제, 한국 인성 개발, 1996
박성연·도현심 / 아동발달, 동문사, 1999
이윤옥 / 유아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서울 : 창지사, 2000
이기숙·이영자 / 2~3세를 위한 유아 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1993
한국교육총판 / 한국 교육 출판, 인성 지도 자료집,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인성 교육, 유아 전통문화 교육, 유아 미술 교육, 유아 국악 교육, 유아 성교육, 유아 통일 교육
  • 유아 인성 교육, 유아 전통문화 교육, 유아 미술 교육, 유아 국악 교육, 유아 성교육, 유아 통일 교육Ⅰ. 개요Ⅱ. 인성 교육을 위한 유치원 교사의 역할Ⅲ. 유아의 전통놀이를 통한 전통문화교육1. 전통문화 교육의 의미2. 전통놀이를 통한 전통문화 교육3.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4. 전통놀이의 교육을 위한 교수방법5. 가정과 연계지도를 통한 전통놀이의 교육적 효과6. 전통놀이를 오후 연장제 시간에의 활용Ⅳ. 유아 미술 교육1. 유아 미술 교육의

  • [유아교육]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
  •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1부. 서 론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으로 가정, 사회, 문화가 있다. 이 가운데 가정은 사회적 관계의 가장 기초적인 환경이며 인간의 성장 발달과 사회성 및 정서성을 포함한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기본적인 사회 단위이다. 가정환경을 가정의 물리적 조건, 가치지향성, 집단성격, 그리고 심리적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자녀와 어머니의 관계는 자녀의 지적, 정의적 특성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회사업은 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과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 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 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1) 개념적 정의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가가 사회사업의 원리와 방법의 적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유아기가 창의력 개발의 결정적 시기이며, 창의력은 교육에 의해 증진된다는 여러 사실들은 유아에 대한 창의력 교육의 필요성을 입증해 주는 것이다. 또한 음악은 인간의 창조적인 능력의 소산인 예술 작품을 다룬다는 점에서 볼 때 특히 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력 개발에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간주된다. 현재 우리 나라의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있어서 조기 교육은 상당히 중요한 관심사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유아기 어린이들이

  • [아동발달] 기질 부분
  • 정의했고, Campos et al은 정서성이나 각성의 표현에서 나타나는 개인차라고 정의했다. Rothbart와 Ahadi, Hershey는 기질을 인성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영아기에 볼 수 있는 반응양식이라고 했고, 이를 종합하여 Kagan은 생의 초기에 나타나는 행동적, 정서적인 반응으로 유전에 기초를 둔 안정적인 특성이라고 정의했다. 학자들은 이러한 기질적 특성이 개인 성격의 토대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영김온기우현경『부모교사와 함께하는 영아놀이』2. 기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