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비쥬얼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도구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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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비쥬얼 리터러시

Ⅱ. 컴퓨터 리터러시

Ⅲ. 미디어 리터러시

Ⅳ. 영상 리터러시

Ⅴ. 도구 리터러시
1.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2. 네트워크 리터러시(Network Literacy)
3. 테크놀러지 리터러시(Technology Literacy)

Ⅵ.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Ⅶ. 디지털 리터러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쥬얼 리터러시
‘비주얼 리터러시’는 ‘미디어 리터러시’나 ‘정보 리터러시’ 보다 상대적으로 대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개념인 것 같다. 미디어나 정보에 있어서, 특히 시각적인 미디어나 정보에 한정하여 함양해야 할 능력의 대상과 내용이 구체화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모든 이미지는 문화적으로 복잡하게 형성된 기호와 상징체계를 통해서 강력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 리터러시(literacy)는 시각적인 이미지에 대한 해독을 포함하는 것으로 개념적 정의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비주얼 리터러시란 시각적인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시각 메시지를 만들어 내서 자신의 의사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이때, 시각적 메시지의 해석 및 창작과정은 언어 능력(verbal literacy)의 읽기 및 쓰기 능력과 같은 것이다.”
한편으로 ‘비주얼 리터러시’는 정의하기가 무척 까다로운 개념이기도 한데, ‘비주얼 리터러시’ 이론이 ‘텍스트 리터러시’와 비교해서 훨씬 불분명하게 규정되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텍스트 리터러시’가 ‘순차적이고(sequentiell)’이고 ‘개념적인(diskursiv)’것으로 성격 지워지는 반면에, ‘비주얼 리터러시’는 ‘동시적(simultan)’이고 ‘묘사적인(darstellend)’것으로 표현되어진다. 이러한 견해를 돈디스(Dondis)는 다음과 같이 기술한 바 있다.
비주얼 리터러시는 언어에서처럼 분명한 논리적인 체계가 없다. 언어는 인간에 의해 고안되어진 정보를 기호화하고, 기억하고, 해독하게 만들어 낸 체계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구조는 비주얼 리터러시가 평행선상에 있을 수 없는 논리를 가진다.
따라서, 이 ‘비주얼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소 시각 중심주의로 흐를 우려가 농후하며 언어와 이미지간의 이분법적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다. 사실 미술교육과 ‘영상 미디어’교육에서 주로 제시되는 비주얼 리터러시의 개념을 살펴보면 “이미지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이미지적인 개념들로 자신을 표현하고, 이미지적으로 생각하고 학습하는 능력”이라는 정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또 이와 함께 비주얼 리터러시 이론을 말하면서 “종래의 문자교육과 같이 시각적 영역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론”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그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한다.
참고문헌
김영수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육공학연구 제3권 제 1호, 1987
김영순 외 /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 2004
김진숙 /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상관 연구,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이병민 /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와 미국의 리터러시 교육, 국어교육, 2005
유영만 /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능력, 산업교육연구, 2001
황연주 / 영상정보화 시대에 대처한 미술교육에 있어서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 미술교육논총 12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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