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러시]비쥬얼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 영상 리터러시, 도구 리터러시,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비쥬얼 리터러시
Ⅱ. 컴퓨터 리터러시
Ⅲ. 미디어 리터러시
Ⅳ. 영상 리터러시
Ⅴ. 도구 리터러시
1.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
2. 네트워크 리터러시(Network Literacy)
3. 테크놀러지 리터러시(Technology Literacy)
Ⅵ. 대중문화컨텐츠 리터러시
Ⅶ. 디지털 리터러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비쥬얼 리터러시
‘비주얼 리터러시’는 ‘미디어 리터러시’나 ‘정보 리터러시’ 보다 상대적으로 대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개념인 것 같다. 미디어나 정보에 있어서, 특히 시각적인 미디어나 정보에 한정하여 함양해야 할 능력의 대상과 내용이 구체화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모든 이미지는 문화적으로 복잡하게 형성된 기호와 상징체계를 통해서 강력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 리터러시(literacy)는 시각적인 이미지에 대한 해독을 포함하는 것으로 개념적 정의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비주얼 리터러시란 시각적인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시각 메시지를 만들어 내서 자신의 의사를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이때, 시각적 메시지의 해석 및 창작과정은 언어 능력(verbal literacy)의 읽기 및 쓰기 능력과 같은 것이다.”
한편으로 ‘비주얼 리터러시’는 정의하기가 무척 까다로운 개념이기도 한데, ‘비주얼 리터러시’ 이론이 ‘텍스트 리터러시’와 비교해서 훨씬 불분명하게 규정되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텍스트 리터러시’가 ‘순차적이고(sequentiell)’이고 ‘개념적인(diskursiv)’것으로 성격 지워지는 반면에, ‘비주얼 리터러시’는 ‘동시적(simultan)’이고 ‘묘사적인(darstellend)’것으로 표현되어진다. 이러한 견해를 돈디스(Dondis)는 다음과 같이 기술한 바 있다.
비주얼 리터러시는 언어에서처럼 분명한 논리적인 체계가 없다. 언어는 인간에 의해 고안되어진 정보를 기호화하고, 기억하고, 해독하게 만들어 낸 체계이다. 그러므로 그들의 구조는 비주얼 리터러시가 평행선상에 있을 수 없는 논리를 가진다.
따라서, 이 ‘비주얼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소 시각 중심주의로 흐를 우려가 농후하며 언어와 이미지간의 이분법적 접근을 유도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다. 사실 미술교육과 ‘영상 미디어’교육에서 주로 제시되는 비주얼 리터러시의 개념을 살펴보면 “이미지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이미지적인 개념들로 자신을 표현하고, 이미지적으로 생각하고 학습하는 능력”이라는 정의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또 이와 함께 비주얼 리터러시 이론을 말하면서 “종래의 문자교육과 같이 시각적 영역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론”으로 보고, 다음과 같이 그 필요성과 의의를 설명한다.
- 참고문헌
-
김영수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교육공학연구 제3권 제 1호, 1987
김영순 외 / 문화, 미디어로 소통하기 논형, 2004
김진숙 / 컴퓨터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상관 연구, 이화여대 교육공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이병민 / 리터러시 개념의 변화와 미국의 리터러시 교육, 국어교육, 2005
유영만 / e-Learning과 디지털 리터러시 :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학습능력, 산업교육연구, 2001
황연주 / 영상정보화 시대에 대처한 미술교육에 있어서 비주얼 리터러시 교육, 미술교육논총 12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주 7차시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하여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입니다 설문지 조사의 장 · 단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패러다임에 근거해 3회기 이상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세요
-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들러이론에 기반하여 열등감 및 생활양식과 관련된 자신의 모습에 대해 설명하시오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심사원칙)에 대하여 설명하고 개인(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대해 1가지 이상을 예를 들어 설명
- [프로포절] [프로포절] 독거노인 치매프로그램 프로포절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론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