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교육]북한교육의 특성,이념, 북한교육의 교육중점,교과목,교과서, 북한교육과 진로지도(진로교육), 북한교육의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북한교육의 특성
Ⅲ. 북한교육의 이념
Ⅳ. 북한교육의 교육중점
1. 탁아소․유치원
2. 인민학교
1) 학과목
2) 교과내용
Ⅴ. 북한교육과 교과목
Ⅵ. 북한교육과 교과서
Ⅶ. 북한교육과 진로지도(진로교육)
Ⅷ. 북한교육의 교육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실 남북이 화해협력하여 평화 공존하는 민족공동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동안 냉전체제하에서 갈등을 심화 발전시키는데 일조를 했던 보통교육 분야가 이번에는 자기반성적 차원에서 그동안의 갈등을 해소하는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육이야말로 남북간 적대감을 근본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남북의 교육이념이 홍익인간과 자유민주주의 對 주체사상과 공산주의라는 근본적 대립관계에 있음을 살펴보았고, 교육목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함양 對 북한식 공산주의자 양성으로 파악하였다. 교육정책의 경우 남한은 계속 시대적 상황에 부합하려고 하지만 북한은 오히려 김일성과 김정일에 대한 우상화작업이 강화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교육제도는 북한이 11년 무상 의무교육제를 실시하지만 남한은 초등학교 6년간과 일부 도서벽자에서 중학교까지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학교선택에 있어 남한은 경제적 여유가 변수라면, 북한은 신분이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과정에서 보면 남한이 개성과 창의력을 계속 강조한 반면 북한은 여전히 김일성부자에의 충성을 유도하고 있다.
결국 남북이 서로 추구하는 것들이 너무 대립되어 있어 합의점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특히 북한의 주체사상이 개인의 우상화를 장당화한 수령론을 고집하는 한 그들의 획일주의적 폐쇄성 때문에 화해와 협력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들의 과거사를 보면 설령 합의를 하였더라도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파기해 왔다. 대화에 응하던 때는 항상 위기극복을 위한 일시방편인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남북은 상대방에게 커다란 변화를 기대하기 보다는 상호이익이 되는 점들을 찾아 그것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문제도 그런 방향에서 접근해야 하는데,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그동안 남북은 가장 근본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교육문제에 대해서는 소홀했던 것 같다. 교육이념이나 교육과정, 교육제도, 나아가 교육정책적 측면의 접근보다는 교육내용에 있어 상호 비방만 안 해도 큰 진전이라 볼 것이다. 그리고 남북간 교육문제를 논의할 때 유념해야 할 것은, 김일성 사망 직후에 자주
- 참고문헌
-
김동규 역, 북한의 교육학, 문백사, 1990
이종재, 북한 교육 체제의 특성과 기능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조주연 외, 남북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 분석 모형 개발 연구, 서울 :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연구회, 1995
통일교육원, 북한이해, 2006
통일부, 2000 북한개요, 1999
한만길, 통일시대 북한교육론,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