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초등학교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가치,현황,과정,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목표,필요성,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실태,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정의
1. 유네스코 ‘국제 영화․텔레비전 심의회’ 정의
2. 부덴바움의 정의
3. 캐나다 온타리오州의 교육학자 던컨의 정의
4. 한양대 교육학과 권성호 교수의 정의
5.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인 보웬의 정의
6. 미국 미디어교육 학자인 신시다인의 정의
7. 펜젠트의 정의

Ⅲ. 미디어교육의 가치

Ⅳ. 미디어교육의 현황

Ⅴ. 미디어교육의 과정
1. 주제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2. 매체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3. 개념 중심의 미디어 교육과정

Ⅵ.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목표

Ⅶ.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Ⅷ.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의 실태
1. 좋아하는 미디어
2. 하루 평균 TV시청시간
1) 평일
2) 주말
3. 하루 평균 컴퓨터 게임 시간
4. 채팅을 해 본 경험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교육을 새롭게 바라보는 움직임들은 미디어를 둘러싼 환경변화에 기인하고 있다. 미디어교육이 미디어교육을 통한 활용교육인지, 혹은 미디어에 대한 이해교육인지에 대한 논쟁점을 잠시 접어두고서라도, 미디어가 현대사회에서 환경으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더욱이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은 거의 모든 영역에서 미디어가 관여하게 되는 상황을 도출해내고 있다.
디지털이 만들어내는 변화의 핵심은 ‘상호텍스트성’에 있다 소위 하이퍼텍스트라고 불리는 디지털의 속성은 기존의 선형적이며, 일방향적인 흐름을 거부하며, 새로운 방식의 읽기와 쓰기를 요구하고 있다. 실제로 디지털이 만들어내는 가장 큰 흐름은 새로운 성격을 가진 미디어의 등장과 기존 미디어들의 변형에 있다.
신자유주의 매체정경이라 불리는 미디어환경의 변화의 핵심은 수용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권의 행사에 있으며, 나아가 더 이상 자신들의 생산욕망을 숨기지 않고 수용자 스스로가 새로운 내용들을 제작할 욕망을 표출하도록 디지털기술이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 국내의 미디어환경은 영상미디어센터설립을 위한 운동 등을 통해서 그리고 방송위원회 등을 중심으로 지원되는 시민단체들의 미디어교육 움직임 속에서 이 같은 욕망들을 실현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디지털이 만드는 새로운 미디어들의 핵심도 미디어의 다양화와 다원화에 있으며, 이는 미디어의 주체가 더 이상 소수의 엘리트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용자에게로 확대되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급속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논의되던 기존의 미디어교육만으로는 미디어들이 양산해내는 문화생산물들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어렵게 되었다. 즉, 텔레비전중심의 미디어 기술 및 수용에 대한 이해만으로는 현 사회의 정체성과 컴퓨터를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에 대한
참고문헌
교육부(1998),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강인경(2000), 미디어 교육의 통합교과적 접근방안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강대 언론대학원 미디어 교육 전공 석사학위논문
김양은·안정임(2004),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향,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학회 1차 컨퍼런스 자료집
이종현(2000), 초등학교 미디어교육연구-AMEK프로그램 적용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 전공 석사학위논문
원용진(2005), 미디어교육의 이념과 현실정책, 학교로 간 미디어, 서울 : 다할 미디어
한국언론학회(2003), 한국 및 세계 미디어교육 현황보고서, 한국언론학회 미디어교육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 의의, 공교육(학교교육) 성격, 공교육(학교교육) 실태,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대책, 공교육(학교교육)제고대책, 제언
  •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의의, 공교육(학교교육)의 성격,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대책, 공교육(학교교육)의 제고 대책 및 제언 고찰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의의1. 초등학교 교육은 개인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2. 초등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모든 아동에게 영향을 끼친다Ⅳ. 공교육(학교교육)의 성격Ⅴ. 공교육(학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교육적 평가는 여러 학자들을 통해 이미 규명된 바 있다. 이는 전인적 인간형성을 통해 홍익인간의 교육 이념을 추구하는 우리 나라의 교육 목표에도 부합되는 부분이어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의 체육 과정으로서 까지 채택되었다. 뿐만 아니라 한국 국군은 의무적으로 수련토록 훈령되었으며, 앞으로 다가오는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었다.태권도가 우리의 민족문화 유산 중 가장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

  • [성교육]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하여
  •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성교육의 문제를 더 이상 주먹구구식의 방법으로 넘어가기에는 문제가 있다. 교육이란, 계획적으로 어떤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이라고 정의되어 질 수 있다. 청소년들이 ‘성’이라는 측면에서 지향해야할 가치를 알지 못한 상태에서 길을 헤매고 있다면 바람직한 방향을 설정하고 살아가면서 도움이 될 지식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교육의 역할 일 것이다. 2. 청소년 성교육 실태보고와 외국사례(덴마

  • [청소년교육] 청소년범죄의 실태와 원인 개선책
  • 학교 환경적 요인, 그리고 대중매체를 비롯한 사회 환경적 요인 등으로 대별 하여 고찰하려 한다. 가. 가정적 원인인간의 아기는 다른 고등동물에 비해서 적응이 무력한 상태로 가정 속에 태어나서 장기간에 걸쳐서 사회화의 과정을 밟아간다. 가정은 청소년들이 이 세상에서 가장 먼저 접촉하는 최초의 사회집단이다. 만약 가정관계가 자녀교육에 유해환경인 경우 자녀의 인격은 범죄에 친화성 있는 방향으로 형성케 할 위험성이 매우 크다고 할 것이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교육 .1. 환경에 책임지는 시민으로 기르기 .2. 환경교육의 가이드라인 Ⅳ.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1. 우리나라의 유아 환경교육2. 제 6차 유치원교육과정에 나타난 환경교육3. 생태주의에 근거한 유치원 환경교육 자료분석4.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교육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