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교육]미국의 전환교육, 미국의 미디어교육, 미국의 정보교육, 미국의 특수교육, 미국의 노인교육, 미국의 시민교육, 미국의 직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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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국의 전환교육

Ⅱ. 미국의 미디어교육
1. 미국 미디어 교육의 특징
2. 미디어 교육의 현황

Ⅲ. 미국의 정보교육

Ⅳ. 미국의 특수교육

Ⅴ. 미국의 노인교육
1. 관리 부서(management)·프로그램 부서(program office)·스텝 부서(staff office)
2. 연방정부의 지원
3. 주정부 지원
4. 노인복지국의 행정적 기능은 노인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
5. 비영리 단체의 지원

Ⅵ. 미국의 시민교육
1. 외적 환경요인
2. 시민교육
1) 시민교육의 운영체제와 주체
2) 교육의 대상
3) 교육의 내용과 방향
4) 교육방법
5) 재정

Ⅶ. 미국의 직업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1975년 미국에서 제정된 “모든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법(PL 94-142)”에는 3세에서 21세까지의 모든 장애아동들에게 그들의 필요에 알맞은 무상의 교육을 제공하도록 규정했고, 그 결과 장애아동의 교육 수혜율이 크게 확대되었다. 그러나 10여 년이 지난 80년대 후반, 특수교육의 결과 및 그 효과에 대한 새로운 논의가 시작되었다. 이는 졸업과 동시에 성인 사회로 나가는 장애아동이 직업거주진학지역사회에서의 생활 등에서 계속적인 적응상의 문제에 부딪히게 됨으로써 그 대안으로 전환교육에 관한 논의가 본격화되었다.
초기에는 단순히 취업의 측면에서 전환교육을 강조했으나, 최근에는 사회 내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데 필요한 사회적대인관계의 기술을 중요시하며 전환교육을 지역사회의 통합을 위한 전체적인 면으로 보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1994년 장애아동협의회의 진로발달전환교육분과(DOCT)에서 전환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전환교육은 주로 학생의 행동으로부터 지역사회에서 나타나는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지위의 변화로 취업, 중등과정 이후의 교육에 참가, 가정의 유지, 지역사회의 적절한 참여, 만족스러운 대인적사회적 관계경험 등을 포함한다(Halpern, 1994.).”
1990년에 개정된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에서도 전환교육을 명시하고 있는데 그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전환교육이란 개개 학생의 요구와 결과중심 과정으로 고안된 학생을 위한 교육 활동으로서 성인교육, 직업훈련, 통합된 취업활동(취업지원 서비스를 포함한)과 계속적인 성인교육, 성인 서비스, 독립생활 또는 사회참여를 포함한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에 기초하여 “사회에서의 적응을 잘 하는 것”을 전환의 목표로 하고 다음과 같은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1) 모든 고등학교 교육은 전환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전환 프로그램이 모든 고등교육의 기반이 되어야 하며 부차적이거나 보충이 되어서는 안 된다.
(3) 학생이 필요로 하는 선호, 욕구, 필요, 능력, 취미를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
(4) 모든 교육목표는 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에 관련된 것이 되어야 한다.
(5) 반드시 학생을 포함한 전문가 협의를 해야 한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 편(1998), 미국의 특수교육 제도와 현황 : 캘리포니아 중심,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교육부(1998),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정보화백서
김태완(2002), 21세기 미국교육, 교육행정학 연구 20(1)
레베커 네이던, 심계순 역(2006), 미국의 대학생은 지금, 다산미디어
박영란(1997), 미국의 노인부양가구 지원정책, 각국 노인의 가족부양 현황과 과제, 한국노인문제연구소
이일용(2000), 미국교육이야기,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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