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교육]독일교육의 교육제도, 독일교육의 학교교육, 독일교육의 킨더가르텐, 독일교육의 교육정보화, 독일교육의 대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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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교육의 교육제도

Ⅲ. 독일교육의 학교교육
1. 유치원 교육
2. 초등단계 - 기초학교(Grundschule)
3. 중등 단계
1) 주요학교(Hauptschule)
2) 실업학교(Realschule)
3) 김나지움(Gymnasium)
4) 종합학교(Gesamtschule)
5) 특수학교
6) 제 2의 교육과정 기회
4. 고등단계 - 대학교

Ⅳ. 독일교육의 킨더가르텐
1. 사회화 원리(Prinzip der Sozialisiering)
2. 종교적 내면화 원리
3. 창조성의 원리
4. 성교육(Geschlechtliche Erziehung)의 원리

Ⅴ. 독일교육의 교육정보화
1. 교육정보화 배경
2. 교육정보화 현황
1) Fit for the Information Age
2) 정보학교 프로젝트
3) COMENIUS 시범사업

Ⅵ. 독일교육의 대학
1. 전문대학(Fachhochschule)
2. 정규대학
3. 대학입학제도
1) 배분방법
2) 일반 선택방법(Allgemeines Auswahlverfahren)
3) 특별선발절차(Besonders Auswahlverfahren)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일은 16개의 주로 구성된 연방국가로 주마다 다른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1948년부터 주 사이의 지나친 다양화를 억제하고, 상호 공동협력을 위하여 `주 교육부장관상임위원회(kultursministerkonferenz)`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1954년과 1964년에 이루어진 학교제도에 대한 주들의 통일화 합의에 따라 의무교육기관, 학년의 시작과 종업시기, 학교형태의 명칭, 조직형태,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 학력평가 등의 개념을 일치시킨 바 있다. 주교육부장관상임위원회에서 합의한 내용 중에는 각종 시험과 성적증명서, 학제의 상호 인정에 대한 사항도 있었다. 이러한 사항은 교육 제공의 균형성과 교육기관이 원하는 능력을 구비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었다.
독일은 학교교육을 받고도 사회에서 살아나갈 능력과 자질을 갖추지 못하면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교육과 생산 인력체제간의 일체성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주교육부장관상임위원회는 진학지도와 개체 심리학적 상담을 학교 수업의 일부로 포함하는 합의서를 작성하였다. 학교에서의 직업안내는 모든 교사의 책임이며, 학교에는 특히 직업상담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직업 상담자를 배치하고 있다. 또한 독일에서는 정규학교와 직업학교 졸업자에게 부여하는 동일 가치를 상급학교 진학과 직업세계의 진급에서도 인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에서는 1980년대 이후부터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단계에 각종 학예경연대회를 통해 영재를 발굴하고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 수업에서도 영재와 보통 수준의 학생을 구분하여 가르칠 수 있으며, 최근에는 김나지움에서도 능력에 따라 조기에 아비투어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직업교육에서도 영재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에서 교육개혁의 추진은 철저하게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예를 들면, 교과서의 내용
참고문헌
김영명, 행복한 아이 행복한 사람들 : 독일 킨더가르텐의 아이들, 서울 : 학지사, 2001
김완주 외, 독일대학교의 안내, 독일유학안내, 삼훈출판사, 1986
고야스 미치코,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밝은누리 출판
노종희 외, 교육제도론, 도서출판 하우, 1996
서울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영국·독일·프랑스의 교육제도와 교양교육 현황, 서울대학교, 1993
원현주, 교육선진국 독일, 새교육, 한국교육신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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