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의 특성,전개,질적하락, 대중음악(대중가요)과 트로트,CCM(복음성가),청소년,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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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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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대중음악(대중가요)의 특성
Ⅲ.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전개
1. 70년대 : 트로트와 포크의 양극화
2. 80년대 초중반 : 수퍼스타 조용필의 일인천하
3. 80년대 후반 한국 대중음악의 황금기 : 카니벌리제이션의 시대
4. 90년대 : 서태지의 등장의 의미와 포스트(post) 서태지
1) 신세대 문화의 대두와 서태지의 등장
2) 서태지 그 이후, 아무도 없는가?
Ⅳ. 대중음악(대중가요)의 질적하락
1. 10대 위주의 음반시장 성장의 한계
2. 싱글음반의 부재
Ⅴ. 대중음악(대중가요)과 트로트
Ⅵ. 대중음악(대중가요)과 CCM(복음성가)
Ⅶ. 대중음악(대중가요)과 청소년
Ⅷ. 대중음악(대중가요)을 위한 제언
1. 대중음악에 대한 시각 교정
2. 다양한 음악적 정보와 경험의 장
3. 순위 프로그램의 폐지, 혹은 권력 욕망의 전환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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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우리나라의 경우 대중음악은 1960년대에 비로소 본격화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 이전에 신파극이나 악극 등의 대중극 속에 혹은 레코드음악을 통해 존재했지만 60년대 경제개발 정책과 텔레비전 방송국 설립 등 대중문화 정책에 의해 비로소 방송·영화·대중가요와 같은 대중문화의 개화를 맞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이전부터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쳤던 것은 역시 미국의 대중예술이다. 물론 일제의 영향권 아래에 있었던 쓰라린 과거가 이후 대중문화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음은 당연하다. 미국의 대중문화는 그 작품의 속성은 물론 생산체계와 유통체계에까지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여,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2차대전 이후 미국의 정치 경제적 영향력이 미치는 세계 어느 곳이든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이는 곧 미국의 정치 경제적 이익의 증대로 귀결되는데, 그들은 막강한 자본력과 정치력으로 제 예술을 상품화하고 지배 체제 속으로 정착시켰으며 급기야는 그 막강한 자본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대중예술의 전 세계적 단일 체제를 만들어 대중예술의 종주국으로 군림하고 있다. 유럽에 비해 가지지 못한 문화적 유산을 그들은 대중예술을 통해 창조해 낸 것이다. 다시 말해 정치, 경제, 군사를 통해 세계를 지배하면서도 내심 갖추지 못했던 문화의 우월을 대중예술에서 추출해 내어 그것을 또 다른 지배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우리의 교육은 또 하나의 과제를 안게 된다. 문화적 종속은 군사적, 경제적 종속보다 더 비참한 역사적 최후를 우리에게 선사한다. 이러한 굴레를 벗어날 수 있는 정신적 무장 교육을 동시에 병행해야한다. 무엇은 취하고 무엇은 버려야하는가를 가르쳐야한다. 시대적 사명은 존재가치의 음악을 교육적 목표가 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되기를 요구하고 있으며 민족적 이디엄이 용해될 수 있는 새 문화로의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 관점에서 근래 3~4년 동안 음악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각 대학들이 어떻게 그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분명히 대중음악(실용음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계속되고 있음을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그것이 실천의 단계로 진화하여 이제는 많은 대학이 마치 새로운 대안교육의 수단으로 음악교육의 변화를 채찍질하고 있다. 바로 실용음악이라는 용어적 포괄성을 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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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주현, 대중매체 시대의 음악의 변모와 전망
◎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 김수경(1999), 대중음악 생산·소비의 변화과정에서 저작권의 역할 : 1990년대 한국 음반산업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석사학위 논문
◎ 박성봉 편역(1994), 대중예술의 이론들, 서울 : 동연
◎ 세광음악출판사 편(1999), 대중가요 1100, 서울 : 저자
◎ 이영미, 체제순응과 문화식민주의 - 한국대중가요의 본질, 80년대의 `뽕짝논쟁`의 시작과 끝
◎ 장은(2005), 대중음악을 활용한 음악수업 방안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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