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논술의 정의,지도목표, 논술의 글쓰기,논리, 논술의 문장,어휘, 논술의 마음가짐, 논술의 사례, 논술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논술의 정의

Ⅲ. 논술의 지도목표
1. 서론 쓰기
1) 주의 환기(독자의 관심 유도)
2) 문제 제기(과제의 제시)
3) 앞으로의 논지 전개 방향 제시
4) 서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으로 실마리를 잡는다
2. 본론 쓰기
3. 결론 쓰기
1) 글의 결말 쓰기
2) 끝맺음의 7가지 요령
4. 결론에 들어가야 할 사항

Ⅳ. 논술의 글쓰기

Ⅴ. 논술의 논리
1. 명제(命題)
2. 논거
3. 추론(推論)
4. 오류

Ⅵ. 논술의 문장
1. 지나치게 긴 문장을 쓰지 않는다
2. 불가피한 것이 아니면 같은 말을 거듭 쓰지 않는다
1) 생략과 변화
2) 지시어와 접속어의 활용
3.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4. 수식어의 수식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

Ⅶ. 논술의 어휘
1. 부적절한 어휘
2. 막연한 어휘
3. 조사의 오용
4. 어휘의 과다한 반복 사용

Ⅷ. 논술의 마음가짐
1. 솔직하게 쓰자
2. 논술의 핵심은 논리력과 독창성이다
3. 유의 사항을 지키자
4. 제시문을 옮겨 쓰지 말자
5. 간결체가 유리하다
6. 글씨가 깔끔하면 유리하다

Ⅸ. 논술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정한 논술은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수업형태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이라도 논술이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야 하고, 학생 개개인의 창의력을 신장하고 개성적인 눈을 지니게 하기 위해선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시간을 확보해 주고, 다양한 경험과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떤 학생은 자연과, 어떤 학생은 텔레비전과, 어떤 학생은 음악과, 음악에서도 클래식 혹은 랩 등 다양한 음악에서, 어떤 학생은 영화와, 어떤 학생은 노동일을, 어떤 학생은 그림을, 어떤 학생은 주위 환경을 탐색하면서, 어떤 학생은 나무를 가꾸면서, 어떤 학생은 독서를 통해, 어떤 학생은 시장에서, 어떤 학생은 운동 등. 갖가지 모든 주변의 환경과 자기의 흥미와 즐거움에서 느끼고 경험하게 해야 한다. 그러면서 각기 다른 생각으로 주어진 문제에 접근하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되, 문제해결 방법에서 문제에 따라 보편성과 타당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가운데서 그만의 생각이 꿈틀거리고 생성되는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각각 다양한 측면에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고, 그들이 사는 사회의 문제는 그들의 생각만큼이나 다양하게 해결방법이 모색될 것이다.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는 학술적 지식 없이도 다양한 견해를 피력할 수 있어야 한다. 대학 입시 논술고사에 고도의 학문과 전문지식, 학술적인 언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유치원생은 유치원생이 지닌 모든 종합적인 사고를 표현하고, 초등학생은 초등수준에서, 중등은 중등 수준에서, 성인은 성인 수준에서, 모든 사람이 각자의 자기 눈높이에서 논제를 파악하고, 논지 내용의 전개는 자신의 경험에서 얻어진 혜안의 깊이와 폭을 담고 있으면서 논제에 대한 자아 정립이 되어 있으면 그 자체가 하나의 창의성을 지닌 글인 것이다. 눈높이가 다른 사람이 진술하였다고 창의성이 없다거나, 가치가 떨어진다고 할 수 없다.
다시 말해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는 연령에 관계없이, 학력에 관계없이, 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많은 경험과 사고를 통해 자아 정립된 견해를 학생이 자유롭게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글샘 논술 연구소, 글샘 고전 논술
박정하(2006), 논술교육의 방향 : 통합교과형 논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육우균(1996),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 전략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수형(1994), 논술의 방법과 실제, 서림문화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1998), 교사용 지도자료
한국교열기자회(1996), 말과 글, 논술고 문장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정의 구성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를 알아볼 때, 우리는 불가피하게 학습 동기의 성격이 무엇인가, 또 학생들을 교육함으로써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가를 논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 목적으로 나아가는 보다 단기적인 목적의 달성 과정에서 우리는 궁극적 목적을 부단히 재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아동의 지식에 대한 동경을 어떻게 일깨울 것인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분석, 그리고 이해당사자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에 두었다. 자료수집방법은 행정부 및 입법부의 관련자료와 신문의 논설, 보도, 회고록, 인터뷰기사 등을 참고로 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사례개발과 분석에 원용 할 이론으로 행정개혁이론과 정책형성이론을 검토한 후, 분석 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분석하고 해석한다. II. 중앙재정기구개편 이론과 분석의 틀1. 중앙재정기구개편의 의미와 역사국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중앙재정기구(재무행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사례한우리 독서지도사 20명이 한우리 독서회 자체의 선정 기준에 의거하여 매월 일차로 선정하고, 좋은 책 선정위원회인 책과 삶의 회원들이 재검토하여 최종 선정한다고 절차를 밝히고, 세부절차 네 단계를 다시 제시하고 있다. 도서 선정의 기준은 쉽고 재미가 있어야 함 등 열 가지를 열거하고 있다. 아름다운 우리말, 착한 마음, 올곧은 정신, 배달겨레의 자랑, 자연환경을 아끼는 시민, 틀린 글자나 잘못된 그림, 책의 겉모습, 시력 문제, 책값(권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분석, 종합하는 내재적 방법, 언어를 분석하여 의미파악에 역점. 표현기법을 전체적 문맥에서 파악< 한계 : 비평의 한계를 작품자체의 극한시킴으로 역사적 안목이나, 문학사 문제를 등한시하게 된다.>제 2 장 주요 文種1 논설문 1. 정의 : 어떤 문제에 대한 자기의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 정연하게 펼쳐서,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자기의 논리를 논증하려는 글 (행동변화 유도) - 주장의 정당성 입증☆ 4원칙 : 입론의 독창성, 논단의 명쾌성, 논술의 타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논술 대표브랜드심층 면접 실전 분석 1.나 전공적성 학업적성 . ( )전공적성 평가는 말 그대로 과연 수험생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 혹은 학부에서 학문을 이수할 구체적 자격조건을 갖추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이다 고려대학교가 제시한 입시자료에 .따르면 전공적성 혹은 학업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한 모집단위와 관련하여 고등학생 , ( ) “수준에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갖추었는지 습득한 지식을 , 기초로 하여 논리적 사고와 판단을 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