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논술의 정의,지도목표, 논술의 글쓰기,논리, 논술의 문장,어휘, 논술의 마음가짐, 논술의 사례, 논술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논술의 정의
Ⅲ. 논술의 지도목표
1. 서론 쓰기
1) 주의 환기(독자의 관심 유도)
2) 문제 제기(과제의 제시)
3) 앞으로의 논지 전개 방향 제시
4) 서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으로 실마리를 잡는다
2. 본론 쓰기
3. 결론 쓰기
1) 글의 결말 쓰기
2) 끝맺음의 7가지 요령
4. 결론에 들어가야 할 사항
Ⅳ. 논술의 글쓰기
Ⅴ. 논술의 논리
1. 명제(命題)
2. 논거
3. 추론(推論)
4. 오류
Ⅵ. 논술의 문장
1. 지나치게 긴 문장을 쓰지 않는다
2. 불가피한 것이 아니면 같은 말을 거듭 쓰지 않는다
1) 생략과 변화
2) 지시어와 접속어의 활용
3.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4. 수식어의 수식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
Ⅶ. 논술의 어휘
1. 부적절한 어휘
2. 막연한 어휘
3. 조사의 오용
4. 어휘의 과다한 반복 사용
Ⅷ. 논술의 마음가짐
1. 솔직하게 쓰자
2. 논술의 핵심은 논리력과 독창성이다
3. 유의 사항을 지키자
4. 제시문을 옮겨 쓰지 말자
5. 간결체가 유리하다
6. 글씨가 깔끔하면 유리하다
Ⅸ. 논술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진정한 논술은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수업형태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이라도 논술이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해야 하고, 학생 개개인의 창의력을 신장하고 개성적인 눈을 지니게 하기 위해선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시간을 확보해 주고, 다양한 경험과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어떤 학생은 자연과, 어떤 학생은 텔레비전과, 어떤 학생은 음악과, 음악에서도 클래식 혹은 랩 등 다양한 음악에서, 어떤 학생은 영화와, 어떤 학생은 노동일을, 어떤 학생은 그림을, 어떤 학생은 주위 환경을 탐색하면서, 어떤 학생은 나무를 가꾸면서, 어떤 학생은 독서를 통해, 어떤 학생은 시장에서, 어떤 학생은 운동 등. 갖가지 모든 주변의 환경과 자기의 흥미와 즐거움에서 느끼고 경험하게 해야 한다. 그러면서 각기 다른 생각으로 주어진 문제에 접근하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되, 문제해결 방법에서 문제에 따라 보편성과 타당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가운데서 그만의 생각이 꿈틀거리고 생성되는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각각 다양한 측면에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고, 그들이 사는 사회의 문제는 그들의 생각만큼이나 다양하게 해결방법이 모색될 것이다.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는 학술적 지식 없이도 다양한 견해를 피력할 수 있어야 한다. 대학 입시 논술고사에 고도의 학문과 전문지식, 학술적인 언어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유치원생은 유치원생이 지닌 모든 종합적인 사고를 표현하고, 초등학생은 초등수준에서, 중등은 중등 수준에서, 성인은 성인 수준에서, 모든 사람이 각자의 자기 눈높이에서 논제를 파악하고, 논지 내용의 전개는 자신의 경험에서 얻어진 혜안의 깊이와 폭을 담고 있으면서 논제에 대한 자아 정립이 되어 있으면 그 자체가 하나의 창의성을 지닌 글인 것이다. 눈높이가 다른 사람이 진술하였다고 창의성이 없다거나, 가치가 떨어진다고 할 수 없다.
다시 말해 논술고사 출제안의 논제는 연령에 관계없이, 학력에 관계없이, 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많은 경험과 사고를 통해 자아 정립된 견해를 학생이 자유롭게 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문헌
-
글샘 논술 연구소, 글샘 고전 논술
박정하(2006), 논술교육의 방향 : 통합교과형 논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육우균(1996), 논술문 쓰기 지도 방법 연구 : 전략 지도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수형(1994), 논술의 방법과 실제, 서림문화사
중앙교육진흥연구소(1998), 교사용 지도자료
한국교열기자회(1996), 말과 글, 논술고 문장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