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교육]기업교육의 정의,커리큘럼개발,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ISD(국제다이얼통화), 기업교육의 요구분석,비용편익,사례,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교육의 정의
Ⅲ. 기업교육의 커리큘럼개발
Ⅳ. 기업교육과 기업교육학
Ⅴ. 기업교육과 ISD(국제다이얼통화)
Ⅵ. 기업교육의 요구분석
1. 감지된 요구(Felt Needs)
2. 의사결정권자(The Decision-Maker)
3. 분석 전단계(Pre-Assessment)
4. 분석(Assessment)
5. 실행(Implementation)
6. 평가(Evaluation)
7. 피드백(Feedback)
Ⅶ. 기업교육의 비용편익
Ⅷ. 기업교육의 사례
1. 일상적인 지도법(기회 교육형의 OJT)
2. 계획적인 지도법(육성 계획형의 OJT)
3. 집단적 지도의 방법
1) 목표 관리에 의한 OJT
2) 직장 내 연수회․공부모임
Ⅸ. 기업교육의 개선 방안
1. 능동적이고 참여적인 교육활동을 확대 실시해야 한다
2. 교육내용을 구성할 때, 교육생의 실제업무와 많은 관련이 있는 “실제과제(authentic tasks)”를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3. 팀단위의 협력학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4. 교육과정에서 다양한 시청각 자료, 특히 첨단 공학매체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대상과 관계없이 기존의 기업교육은 교육이 시작되기 이전에 손님(교육생)이 식사를 아무런 불편이 없이 할 수 있도록 밥상을 완벽하게 차려 놓아야 된다는 발상에서 비롯된다. 밥상위에는 밥(교재)과 숟갈(필기구), 그리고 반찬(참고 자료와 기타 교보재) 등이 일정한 위치에 질서정연하게 차려져 있다. 손님은 신입사원부터 임원 그리고 경영자까지 모두 해당되지만 직급이 상향될수록 밥상은 보다 멋있고 맛있게 차려진다. 그리고 밥상 외에 서비스도 추가로 곁들여 진다 누가 누가 밥상을 가장 잘 차리느냐에 따라 교육의 성과와 직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손님은 수족을 거의 움직이지 않고도 교육 담당자가 차려 놓은 밥상에 앉아서 시식을 하게 되고 만약 밥맛이 없으면 매우 미흡이라는 만족도 평가 설문지를 제출하는 것으로 손님의 임무는 끝난다. 이렇게 밥상 차려 놓고 손님을 맞이하는 교육은 교육생을 유치원생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다루듯이 거의 모든 것을 보살펴 준다. 소위 성인학습자를 아동교육 방식으로 접대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들이 자주 벌어진다.
이러한 밥상 차리기식 교육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제공해야 된다.는 생각에 근원을 두고 있으며, 교육생의 역할은 교육부서가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과정과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받는 사람이라는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밥상을 차려서 제공하는 교육은 이제 지식 정보화 시대에 적합하지 못한 방법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지식정보가 폭증하는 시대에는 정보를 가공구조화시켜 제공하기보다는 자기 스스로 정보를 가공하여 필요한 지식으로 창출하는 소위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방향으로 과감하게 선회시킬 필요가 있다. 소위 밥상을 차리는데 필요한 재료를 제공해주고 밥하는 방법을 가르쳐 준 다음 스스로 밥을 하고 밥상을 차리도록 해야 한다. 밥맛이 있느냐 없느냐의 책임은 전적으로 밥을 한 당사자의 책임으로 전가되어야 한다. 바야흐로 직무에 관한 전문성 신장의 일차적인 책임은 본인과 직속상상에 있지 교육부서나 교육담당자에게 있지 않다. 지식의 유효기간이 점점 짧아지고 지식의 반감기가 격감되면서 과거에 습득한 지식의 효용력 주기도 그 만큼 짧아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폭증하는 정보를 자기 스스로 취사선택편집가공함으로써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부단히 창출하는 학습력이야말로 모든 조직 구성
- 참고문헌
-
권대봉 외 공저(1998), 한국의 기업교육의 사례연구, 박영사
김재철(2001), 지식기반사회의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교육마당, 교육인적자원부
유영만(1997), 기로에 선 한국 기업교육, 엘테크
이종영(1999), 기업윤리-이론과 실제, 삼영사
천명희(2000), 기업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허현란(1994), 기업내 교육훈련의 효율적 실천을 위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100점 재무관리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비지니스 아이템 계획서 : 부동산 중개업 PDA서비스(Realtor Helper)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