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교육과정]국가수준교육과정의 의미,변천,필요성,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발과정,추구하는 인간상,고려사항,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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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의미

Ⅲ.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변천
1. 제1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2. 제2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3. 제3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4. 제4·5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5. 제6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 선정원리
6.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교육내용의 성격

Ⅳ. 국가수준교육과정의 필요성

Ⅴ.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1. 1단계 : 교육과정 개정 기본 계획 수립
2. 2단계 : 교육과정개발에 따른 기초자료 조사
3. 3단계 : 교육 과정 개정 기초 연구
4. 4단계 : 교육 과정 총론 개정 시안의 개발
5. 5단계 : 교육 과정 심의회 구성․운영
6. 6단계 : 총론 개정 시안, 현장 검토, 공청회
7. 7단계 : 교육 과정 총론 확정
8. 8단계 : 교과별 각론 개정 시안 연구 개발
9. 9단계 : 교과별 각론 개정 시안 연구 개발서를 검토하고 확정
10. 10단계 : 교육 과정 각론 현장 검토, 공청회
11. 11단계 : 교육 과정 개정 시안(총론, 각론) 작성
12. 12단계 : 교육 과정 개정안 확정, 고시
13. 13단계 : 교육 과정 개정 후속 지원 업무
14. 14단계 : 새 교육 과정의 시행

Ⅵ. 국가수준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Ⅶ. 국가수준교육과정의 고려사항

Ⅷ. 향후 국가수준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교육부에서 교육과정을 마련하였고, 현장 교사들은 교육부에서 보내 준 운영 지침과 교과서, 지도서를 받아 그대로 운영만 하면 되었었다. 따라서 서울 명동의 한 초등학교에서부터 제주도 최남단의 분교에 이르기까지 똑같은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던 관계로 지역의 특성과 실정이 반영되지 못한 체 획일적인 교육이 이루어져 왔었다. 이러한 획일적인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은 개별화개성화 교육을 방해하였고, 교사들의 창의적인 수업 운영마저 어렵게 해 왔었다. 다행히 교사들로 하여금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우리 교육 문화가 갖고 있었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게 되었고, 또한 교육의 세계화를 지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하겠다.
그러나 현장에 있는 교사들은 아직도 한 번도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본 경험이 없는 교사들이 대부분이며, 거의가 교육과정 재구성을 어떻게 하는지 교육도 받아 보지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시도에서 보내 준 교육과정을 옆에 두고 예전에 했던 것처럼 그대로 축소 또는 확대 복사하는 경우가 많다. 아직은 교육과정의 재구성이라는 개념이 교사들 간에 보편화되지 못했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접하기 이전에 교사들이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교육과정 개혁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학교 수준의 실천적 교육과정과의 조화를 요구하고 있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그 나름대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고, 학교수준의 교육과정도 그 나름대로 장단점을 갖고 있다. 이들 두 패러다임의 장점들을 살리고 단점들을 보완하는 길은 현장에서 교육과정이 재구성되었을 때 가능하다. 제7차 교육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이름으로 교육과정을 몇 개의 수준으로 나눈 것에 불과하다. 아무리 많이 쪼개고 또 쪼갤지라도 현장에서 교육과정이 만들어지지 못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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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후조,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의 전환Ⅰ- 전면 개정형에서 점진 개선형으로, 한국교육과정학회, 교육과정연구 제17권 제2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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