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과학교육 지역화]과학교육의 본질,성격, 과학교육 지역화의 필요성,교과서, 과학교육 지역화의 사례,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교육의 본질

Ⅲ. 과학교육의 성격

Ⅳ. 과학교육 지역화의 필요성

Ⅴ. 과학교육 지역화의 교과서
1. 자료 첨가형
2. 자료 심화형
3. 내용 강조형
4. 내용 대체형
5. 지역 특설형

Ⅵ. 과학교육 지역화의 사례
1. 진주 성지공원
1) 위치
2) 지질
3) 관찰되는 지질 고생물 자료
2. 의령 빗방울 자국
1) 위치
2) 관찰되는 지질 고생물 자료
3) 참고
3. 고성 하이면 공룡발자국화석산지
1) 위치
2) 일대의 지질
3) 관찰되는 자료

Ⅶ. 과학교육 지역화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들의 특성, 흥미, 요구, 느낌 등을 고려해서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육내용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즉, 선정할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아야 한다는 것으로 아무리 훌륭한 교육내용이라고 하더라도 학습자의 능력 수준을 넘거나, 흥미를 자아낼 가능성이 없거나, 개인적 필요 및 목적과 관련성이 없다면 효과적인 학습은 기대할 수 없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과학교육의 지역화는 아동들의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하여 형식적 조작단계와 구체적 조작단계의 특성에 알맞게 아동들의 주변에서 쉽게 보고, 듣고, 접할 수 있는 학습소재를 활용하여 학습함으로 아동들의 학습 흥미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 효과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된다. 초등과학교육의 지역화는 제7차 초등과학과 교수학습방법에서 지역에 따라 가능하도록 언급되어 있으나 구체적으로 교과서의 단원이나 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없다.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물에 사는 생물 , 식물의 뿌리, 꽃, 작은 생물, 환경과 생물, 열매, 주변의 생물, 지층을 찾아서, 화석을 찾아서 등의 단원은 지역에 따라서 동식물의 분포와 지층 그리고 화석은 현저히 다르므로 그 지역에서 쉽게 볼 수 있고 구할 수 있는 지역의 특성을 살린 재료를 활용하여 수업하는 것이 학생들의 과학적인 탐구능력과 태도 및 실생활과 연계된 살아있는 교육이 될 것이다. 특히 물에 사는 생물 , 주변의 생물, 화석을 찾아서 등의 단원은 지역에 따라 그 재료가 현저히 다르므로 지역화 교육이 필요한 단원이다. 초등과학교육의 지역화를 위해서 교과서의 일부를 지역의 특성에 맞게 중단원 혹은 소단원 이하의 내용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 개인의 흥미, 요구, 능력, 지적수준에 알맞은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교육대상자에게 적절한 내용으로 교육할 때 교육의 효과는 극대화되며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는 효과적인 지역화 교육이 될 것이다. 과학교육의 지역화는 현실적으로 후자에 속하는 소극적인 지역화 즉 중앙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개발하고 부분적으로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참고문헌
김용만(1987) / 교육과정 지역화의 접근방향, 새교육 통권 391호, 서울 : 한국사회과교육
김용만(1986) /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박태운(1998) / 사회문제 중심의 지역화 교재구성-부산시 사상구를 사례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영준·박선미(2001) /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7학년 과학1 생물영역에서의 교과서 체제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여성희·장남기(1992) / 중학교 과학 교과서와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의 교과내용 분석 -주변의 생물과 생물의 다양성에 관하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오은홍(1994) / 교육과정 지역화의 실제 : 단계적 지역화 실천론, 새교육
이경한·남궁봉·최진성(1998) / 지리교육에서의 가치 교수-학습프로그램의 개발, 대한지리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국어교육),과학과(과학교육)지역화학습, 사회과(사회교육),역사과(역사교육)지역화학습, 지리과(지리교육)지역화학습, 음악과 지역화학습
  •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사회과(사회교육)의 지역화학습, 역사과(역사교육)의 지역화학습, 지리과(지리교육)의 지역화학습, 음악과(음악교육)의 지역화학습 분석Ⅰ. 국어과(국어교육)의 지역화학습1. 국어 교육으로 아이들을 떳떳하고 참되게 키우자는 것이다2. 국어 교육 목표를 삶의 뿌리 쪽으로 돌리자는 것이다3. 국어 교육 내용에다 지역의 언어 문화를 들여앉히자는 것이다4. 국어 교육 방법에다 지역의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판화교육과 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관교육과 미술사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한국전통미교육,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징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판화교육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조소교육1. 조소 교육2. 조소 학습의 특징3. 미술과 교육과정의 조소지도 내용4. 초등학교 미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성격에 비추어 볼 때, 재량활동은 보다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성격을 갖는다. 그것은 적용 학년과 수업 시수가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주당 1시간씩 배당된 것에 비해 재량활동에서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2시간씩 배당되어 있다는 점과, 재량 시간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단위 학교의 재량권과 창의성을 발휘할 가능성을 확장했다는 점에서이다. 그러나 7차 교육과정에서의 재량활동이라는 특수한 조처는 무엇보다 교육과정 결정 및 운영의 지역화와 자율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Ⅰ. 서론Ⅱ.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Ⅲ. 지역화의 필요성Ⅳ. 교육과정 지역화의 효율적 방법Ⅴ. 결론Ⅰ. 서론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의 교육은 국제화개방화 시대에 가장 잘 부합하는 동시에, 교육의 질적 고도화와 주체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관료적이고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해 학교의 특수성과 창의성을 살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