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개념,종류,특징,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 한계,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Ⅲ.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종류
1. 분과형 교육과정(subject matter curriculum)
2. 상관 교육과정(corelated curriculum)
3. 융합교육과정(fused surrisulum)
4. 광역교육과정(broad fused curriculum)

Ⅳ.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Ⅴ.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

Ⅶ.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이 공부할 내용이 정해져 있으며, 다른 내용을 배우는 것을 허용치 않는, 이른바 정해진 공부의 길(a course of study)을 통과하면 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즉, 코스의 조직 또는 교과나 교재의 내용 조직을 교육과정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제 과정(course)의 리스트이고, 그것은 특수 교육 목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하여 제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이라고 보는 좁은 견해이다. 여기에서의 교과나 교재의 내용은 학생들이 성인 생활에 들어가기에 앞서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을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볼 때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교수요목, 학과 과정, 교과 과정과 동의어가 된다. 교수요목은 학과 또는 교과별로 작성되기 때문에 이를 학과 과정 또는 교과과정이라고도 한다. 이렇게 볼 때 교육과정의 가장 오래된 개념이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① 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 내용이 된다. ②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③ 설명 위주의 교수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④ 한정된 교과 영역 안에서만 학습 활동이 이루어진다.
1930년대에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 사조는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으로는 학생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없으며,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현실과 거리가 멀다는 주장을 하면서부터,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에 회의를 느끼기 시작했다. 진보주의 교육 사조는 교육과정을 단절된 교수요목으로 보기보다는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정의하였다. 교육과정을 교수요목으로 보는 견해와 학생들의 경험으로 보는 관점 간에는 큰 차이가 있다. 즉 전자가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된 문서’를 의미한다면 후자는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조직에 있어 교과목을 중요시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그
참고문헌
교육부 / 교육비전 2002, 새학교문화창조, 1998
교육과정 교과서 연구회 / 한국교과교육과정의 변천, 대한교과서, 1993
김종식 / 교육과정 개발 주체별 역할 분석, 박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대학원, 2000
함수곤 /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지도,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1997
함수곤 /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3
한국 교육과정 교과서 연구회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동아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수업(학습,교육)목표,동기부여, 과학과수업(학습,교육)재구성, 과학과수업(학습,교육)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개념변화모형,방법,제언
  • 경험 중심의 활동이 요구된다. 그러나 무엇보다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단순 조작을 벗어나 보다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생활용구의 사용과 개념적 접근이 이루어질 수 있는 목표설정이 요구된다.Ⅲ. 과학과수업(학습, 교육)의 동기부여1. 시범 수업을 이용한 방법준비된 실험 재료를 이용하여 실험의 과정을 함께 안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우선 교사는 실험에 소용되는 물품을 하나하나 지적하

  •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분류,특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효과,원리,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장단점,한계
  • 교육은 학생 욕구에 의하여 또는 학습 과정의 일부로 언제든지 어느 응답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다. 학습 결손을 진단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그에 알맞은 활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기 때문에 학습 내용의 이해를 향상시켜 주며 이는 컴퓨터 이용의 한 장점이 된다. 5) 일관적 학습이 가능하다컴퓨터는 매우 일관성 있는 기계이기 때문에 그렇게 내용을 설계한다면 항상 같은 학습 경험이 제공될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종류, 특징, 주의사항, 문항제작, 수행평가의 실태, 문제점, 개선방안,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위한 제언
  • 과정에서 도움이 될 도구의 타당도 문제, 채점기준과 방법에 대한 예를 제시함으로써 학교현장에서 수행평가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암시하기도 하였다.이제 끝으로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해 당연히 학교현장에서 실천되고 적용되어야 할 수행평가가 단순히 선언적 주장이나 눈감고 아웅하는 식의 흉내내는 것에 머물지 않고 제도적으로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 몇 가지 제언하고자 한다.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각 교과 분야뿐 아니라

  • [교육경영]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교육비의 증가로 실패를 가져왔으며, 기간제 임용 등 계약제에 의한 임용 방식의 확대는 재정 감축을 앞세운 일선 학교의 과다한 추진으로 교과 외적인 면에서 학생들에게 소홀해지는 경향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단위 학교의 학교 교육계획을 살펴보면 잘못된 방향으로 흐르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기도 한다. 1992년 9월 교육부(지금의 교육인적자원부)는 제6차 교육과정을 고시하면서 학교 교육계획을 교육과정 중심으로 수

  • [졸업][과학교육] 초등학교 과학과 수중 생물 개념 형성을 위한 관련 웹사이트 조사 및 비교 분석
  • 교과 운영은 곧 사라질 것이며 초․중등 교육에서의 교수 방식도 탈 교과 및 통합 교과 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셋째, 교육 원료로서의 교재, 교과서 등에 일대 혁명이 불 것이다. 일정한 주기로 개발, 활용되는 교과서는 그 효용성이 감소되는 반면, 쉽게 갱신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가 그 자리를 대신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교과서는 사라지고 학습할 내용과 결과만을 표시하는 교육과정으로 학교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대가 도래 할 것이다. 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