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개념,종류,특징,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 한계,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Ⅲ.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종류
1. 분과형 교육과정(subject matter curriculum)
2. 상관 교육과정(corelated curriculum)
3. 융합교육과정(fused surrisulum)
4. 광역교육과정(broad fused curriculum)
Ⅳ.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Ⅴ. 교과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
Ⅶ.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학생이 공부할 내용이 정해져 있으며, 다른 내용을 배우는 것을 허용치 않는, 이른바 정해진 공부의 길(a course of study)을 통과하면 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즉, 코스의 조직 또는 교과나 교재의 내용 조직을 교육과정이라고 보는 견해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제 과정(course)의 리스트이고, 그것은 특수 교육 목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하여 제 과정을 체계적으로 조직한 것이라고 보는 좁은 견해이다. 여기에서의 교과나 교재의 내용은 학생들이 성인 생활에 들어가기에 앞서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일을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볼 때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교수요목, 학과 과정, 교과 과정과 동의어가 된다. 교수요목은 학과 또는 교과별로 작성되기 때문에 이를 학과 과정 또는 교과과정이라고도 한다. 이렇게 볼 때 교육과정의 가장 오래된 개념이 교과 중심 교육과정이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① 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 내용이 된다. ② 교사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③ 설명 위주의 교수법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④ 한정된 교과 영역 안에서만 학습 활동이 이루어진다.
1930년대에 미국에서 진보주의 교육 사조는 교과 중심의 교육과정으로는 학생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대처할 수 없으며, 교과 중심 교육과정은 현실과 거리가 멀다는 주장을 하면서부터,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에 회의를 느끼기 시작했다. 진보주의 교육 사조는 교육과정을 단절된 교수요목으로 보기보다는 “학교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정의하였다. 교육과정을 교수요목으로 보는 견해와 학생들의 경험으로 보는 관점 간에는 큰 차이가 있다. 즉 전자가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된 문서’를 의미한다면 후자는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조직에 있어 교과목을 중요시하지 않은 것은 아니나, 그
- 참고문헌
-
교육부 / 교육비전 2002, 새학교문화창조, 1998
교육과정 교과서 연구회 / 한국교과교육과정의 변천, 대한교과서, 1993
김종식 / 교육과정 개발 주체별 역할 분석, 박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대학원, 2000
함수곤 /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지도,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1997
함수곤 /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3
한국 교육과정 교과서 연구회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동아출판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수업(학습,교육)목표,동기부여, 과학과수업(학습,교육)재구성, 과학과수업(학습,교육)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개념변화모형,방법,제언
-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분류,특징,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효과,원리,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장단점,한계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종류, 특징, 주의사항, 문항제작, 수행평가의 실태, 문제점, 개선방안,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위한 제언
- [교육경영]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 [졸업][과학교육] 초등학교 과학과 수중 생물 개념 형성을 위한 관련 웹사이트 조사 및 비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