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대학][원격대학][사이버대학]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개념,현황,추진배경,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효과,가상강의,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

Ⅲ.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필요성
1. 교육을 운영하는 대학의 필요성이다
2. 학습자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3. 고용회사 혹은 고용주의 측면에서 들 수 있겠다

Ⅳ.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

Ⅴ.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추진배경

Ⅵ.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효과
1. 대학교육의 질적 평준화에 기여한다
2. 바쁜 직장인들의 연수 기회를 확대한다
3. 사이버 대학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정보의 공유에 기여한다
4. 정보통신 및 교육 인프라의 구축으로 국가 경쟁력을 제고한다
5. 열린 교육과 평생교육 등 교육개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Ⅶ.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디지털도서관

Ⅷ.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가상강의

Ⅸ. 가상대학(원격대학, 사이버대학)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대학과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대학을 가상공간에 설립하는 경우로서, 고등교육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이버교육체제도 기존의 대학체제를 유지하는 경우와는 달리 새로운 형태의 파격적인 사이버대학이다.
즉 여러 대학들이 연합해서 컨소시엄 형태로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운영하는 경우(예, 국내의 열린사이버대학(Open Cyber University)과 미국의 California Virtual University)와 최소한의 행정 및 운영인력만으로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수-학습 컨텐츠의 선택과 학위인증에 대한 자문을 목적으로 전문위원회를 구성해서 운영함으로서 교육의 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일종의 교육서비스 브로커(broker)형태의 대학이다. 이러한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사이버대학으로는 미국의 Western Governor`s University를 들 수 있다. 이 사이버대학의 특징은 교육서비스 생성과 제공이 함께 이루어지는 기존의 대학의 교육체제와는 달리 교육 컨텐츠의 개발과 교육서비스 제공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대학체제라는 점에 있다.
또한 사이버교육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의 생활정보화와 직결된 보건, 의료 및 정보화 교육 분야에 대한 증대와 사회교육 분야의 보편적인 교육기회 확대로 말미암아 평생교육체제를 실현할 수 있는 경제적인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지식에 대한 재충전이 끊임없이 요구되는 기업의 전문분야 종사자들에 대한 효과적인 기업교육방법으로 활용되는 사례를 미국의 HP와 독일의 도이치텔레콤의 경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국내의 경우도 삼성 SDS의 UCC(Unitel Cyber Campus), LG-EDS의 가상캠퍼스를 비롯해서 경영, 정보통신, 어학 및 디자인분야 등 면대면 교육과 실험실습의 필요성은 적지만 상대적으로 사회적인 수요가 큰 분야를 중심으로 사이버교육을 적용하려는 노력
참고문헌
김은경, 사이버대학교와 학습자의 지리적 분포 및 교육특성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영수, 미래포럼 가상대학은 21세기 새 교육모델, 전자신문
정인성, 구성주의에 기초한 온라인 가상대학 모텔 개발, 교육공학연구, 1997
허운나, 평생학습을 위한 온라인 원격교육, 교육연수, 제5권, 1996
황대준, 사이버대학 운영 및 설립에 관한 공청회, 교육행정연수원, 1997
황대준·정인성 외 5인, 21세기형 첨단학교·가상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과제 연구보고서, 199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양한 의견 감사합니다.
  • yes***
    (2012.01.02 13:44:54)
회원 추천자료
  • [원격대학][가상대학][사이버대학]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유형,현황,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평가,미국사례,개선방안
  •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과 유형,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과 추진실적,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고려사항과 평가, 미국의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 사례와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개념Ⅲ.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유형Ⅳ. 원격대학(가상대학, 사이버대학)의 현황1. 일반대학 일부 코스의 사이버수업화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3. 기존 원격교육대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대학이 지원하여 1998년 2월 5개의 시범운영기관과 10개의 실험운영 기관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기관을 살펴보면 7개의 컨소시엄과 8개의 단독참여대학 등 총 61개 대학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후 컨소시엄의 경우 참여대학 수가 증가하여 총 81개 대학이 참여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현재 원격교육과 관련하여 몇가지 용어가 혼용되고 있다. 사이버(cyber)라는 용어는 가상(virtual)이라는 용어와 혼용되고 있는데, 엄밀하게는 개념적 차이를 지닌다. 그러나,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의 개념,실태,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교육정보화운동,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교육정보화의 현안 과제
  • 개념Ⅲ. 교육정보화의 실태1. Hardware 및 Software의 보급과 활용 실태2. S/W 보급과 활용 현황 및 실태3. 인적 자원 확보 현황 및 실태Ⅳ. 교육정보화의 추진체제Ⅴ. 교육정보화의 교육정보화운동1. 첫 번째 단계2. 두 번째 단계3. 세 번째 단계4. 네 번째 단계5. 다섯 번째 단계6. 여섯 번째 단계7. 일곱 번째 단계Ⅵ. 교육정보화의 문제점1. 기자재 보급 문제2. 현직 교사 및 예비 교사 연수 문제3. 소프트웨어 개발 문제4. 대학 교육 정보화 문제5. 정보

  • [원격교육론] 호주의 원격교육
  • 대학교육을 시행하고 있고, 우리 나라의 일부 대학도 원격 강좌를 개설하고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수업을 하고 있다. 원거리에 있는 근로자도 대학의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리포트를 제출하고 교수의 논평을 즉시 받을 수 있다. 다가올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의 교육은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교육이 주가 될 전망이다.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교육은 최근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미국 등지에서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상 대학(virtual university)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Ⅱ. 이론적 배경 31. 사이버대학의 기본적 고찰 31) 사이버교육의 개념 32) 사이버교육의 특성 33) 사이버대학의 특성 및 사회적 필요성 34) 사이버대학의 유형 4(1) 일반대학의 일부 교과목의 사이버수업화 4(2) 일반대학의 사이버캠퍼스화 4(3) 원격교육대학의 사이버대학화 5(4) 새로운 사이버대학 설립 55) 사이버대학의 발전과정 52.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구성 61) 사이버대학의 설립 62)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