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신용카드산업 현황과 전망 및 과제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신용카드의 개념과 종류
1) 신용카드란
2) 신용카드 장단점
2) 신용카드의 종류
(1)직불카드 (2)선불카드 (3)현금카드
2. 신용카드 역사와 현황
1) 최초의 신용카드 - 다이너스 카드
2) 비자카드와 마스타카드의 탄생
3) 국내 신용카드 역사와 현황
4) 신용카드 선택
3. 국내신용카드의 현황
1) 안정적인 회복기 진입
2) 소비 회복과 함께 신용카드 시장 성장 기반 확보
3) 신용판매 중심의 이용 패턴 변화와 대체상품의 성장세지속
(1) 신용카드 이용 패턴이 카드대출에서 신용판매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2) 경제 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신용카드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3) 체크카드 등 신용카드의 대체상품이 급성장하고 있다.
4) 감독당국의 규제 강화 지속
4. 미래형 스마트카드의 종류와 사용기능
1) 스마트카드란?
2) 스마트카드 종류
(1)접촉식 카드 (2) 비접촉식 카드 (3) Combi Card
3) 스마트카드의 작동원리
4) 스마트카드의 사용기능
(1) 전자출결 기능(2) 전자화폐 기능
(3) 체크카드 기능(4) 현금카드 기능
①도서관 출입통제 및 좌석배정시스템
② 출입통제 시스템 ③ 방범 시스템


5. 신용카드 시장의 구조 변화
1) 은행계 중심으로 재편
2)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카드대출 증가세 반전 가능
3) 전업계 카드사의 수익성 및 건전성 개선
4) 특화 전략을 추구한 전업계 카드사의 점유율 확대
6. 국내 카드시장의 문제
1) 금융기관 경영의 기본원칙 소홀
(1) 성장에 치우친 나머지 수익성 간과
(2) 위험자산에 과도한 집중
(3) 위험과 규모 : 지나친 레버리지 비율
2) 근시안적인 신용카드사의 경영전략
3) 거시환경 변화에 둔감
7. 신용카드 시장의 전망
1) 경쟁 과열에 따른 사전적인 규제 강화로 성장 제한
2) 단기적으로 소비 여력 약화에 따른 완만한 성장 예상
3) 중장기적으로 명목 GDP 성장률의 1.5~2.0배 성장예상
4) 비접촉식 신용카드의 장점도 극대화와 기술개발에 노력해야
5) 리스크를 관리하고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경영을 하도록 노력해야
6) 국내 신용카드 시장이 대형은행을 중심으로 재편되어야
7) 은행권이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카드사업에 눈을 돌리고 있다.
8) 불꽃 튀는 ‘특화상품 VS 은행 연계상품’ 경쟁가속화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필자도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있다. 음식점 결제와 지하철타기, 차표애매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신용카드는 우리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카드는 대부분 Charge 카드라고 하는 결제완료 기간이 1달에 불과한 신용공여기간이 가장 짧은 형태의 카드가 주를 이루고 있다. 다른 형태의 신용카드로는, 리볼빙 카드라 해서 사용한 금액의 일정 부분만 지불하면 잔액은 이월되어 계속 신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가 있고(대부분의 서구에서 가장 보편화된 형태의 카드입니다), 직불 카드라해서 연계해 놓은 은행계좌에서 돈이 바로 빠져나가는 카드도 있다. 마치 계좌이체하듯이, 계좌에 돈이 없을 경우 사용할 수 없는 카드다. 현재 미국이나 유럽등의 서구에서는 리볼빙과 직불 형태의 카드가 가장 많다. 유독 우리나라만, Charge 카드 형태의 신용카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아마 카드사들이 신용공여 기간을 최대한 짧게 하여 자금의 회수를 최대한 빠르게 하려고 그런 것 같다. 신용카드는 현명하게 사용하면 굉장히 편리하지만, 잘 모르고 사용할 경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다. 특히 요즘 같은 세상에서는 엄격한 자기 신용관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용카드 산업의 정의와 발달을 살펴본 후, 한국의 신용카드 산업의 현황과 당면과제를 파악한 후 발전방향에 대해 고찰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의석, 2008, 한국금융www.fntimes.com, 신용카드시장 400조 돌파하나
민재용, 2009, 이데일리, 신용카드 지각변동 예고
신보성, 1995, 전자화폐의 가능성과 한계, 신한종합연구소
윤석진, 2000, 국내 전자화폐 유형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최승열, 전자지급결제에 관한 법적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탁승호, 2000, 전자화폐 시대가 열린다, 경제연구총서
허윤선, 1998, 전자화폐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홍현성, 2005, 우리나라 전자화폐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경영학] 디지털시대의 지급결제 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인과 과제
  • 디지털 시대의 지급결제활성화를 위한 성공요인과 과제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제2절 논문의 구성제2장 전자지급결제의 개념적 이해제1절 전자지급결제의 개념제2절 전자지급결제의 유형1. 신용카드2. 직불카드 및 계좌이체3. 전자화폐4. 모바일 지급결제제3장 전자지급결제의 시장현황과 개발동향제1절 세계시장현황1. 세계시장동향2. 주요 국가별 세부동향제2절 국내시장동향1. 국내시장동향2. 전자지급결제시장 동향제

  • [경영학] 디지털금융이 금융기관에 미친 영향과 금융정보화 전자화폐 인터넷금융 등의 측면에서 금융디지털화의 현황을 서술하시오yu
  • 국내에서도 전자상거래 결제를 목적으로 한 전자화폐가 이미 활용 상태 ․인터넷에서 유료서비스 이용료나 상품 구입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소액 전자화폐가 이니시스, 아이캐시 등에 의해 도입․활용 - 은행권과 신용카드사 등은 실물거래를 지원하는 전자화폐를 본격 도입 중 ․은행권 및 신용카드사를 중심으로 한 한국형 전자화폐(K-Cash)가 상반기에 시험 운영됨 2) 전자상거래의 예상외 급신장으로 전자화폐 확산이 지속될 전망․ 인터넷 쇼핑의

  • [방송대] 디지털금융이 금융기관에 미친 영향과 금융정보화 현황
  • 국내는 현재 3단계가 진행 중- 제 1단계는 자행내 온라인화 등 주로 개별 금융기관의 업무자동화 진행 ․CD/ATM기 도입, 지로, 어음 및 수표 업무의 자동화 ․지급결제업무의 무문서(paperless) 방식으로 전환 - 제 2단계는 금융 공동전산망 등 금융기관간 네트워크 구축 ․금융기관간 결제네트워크 구축(한국은행의 SWIFT) ․PC, 전화기 등을 이용한 홈뱅킹 등 금융기관과 고객간 네트워킹 ․직불, 신용카드 등을 이용한 상거래 대금결제 등- 제 3단계는 전자화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산업(은행업)의 현황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5. 경쟁사 분석1) 우리은행2) 신한은행3) 국민은행의 경쟁우위6. 차별화 전략1) Big Brand 전략2) 상품서비스 차별화7. 사업부 전략1) 성장하는 시장, 신용카드2) 신용카드의 재발견3) 국민은행 전략8. 전략적 제휴 전략1) 전략적 제휴의 개념2) 국민은행 주요 전략적 제휴3) 논평9. 다각화 글로벌 전략1) 국민은행 다각화 및 글로벌 전략2) 논평Ⅲ. 결 론1. 은행의 위기2. 과제3. 해결방안Ⅰ

  • 사이버테러 DDoS 해킹 대란에 따른 사이버테러방지법 제정의 필요성과 대응방안 0k
  • 및 변조 등의 치명적인 문제를 끼치지는 않지만, 시스템의 정상적인 수행에 문제를 일으킴으로써 시스템의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사용자들에게 많은 불편을 준다. 이 기법을 확장한 분산서비스거부 공격(Distributed DoS)은 하나의 컴퓨터가 아닌 다수의 컴퓨터가 담당한다는 점에서 DoS 공격보다 훨씬 더 강력한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2000년 2월 아마존, 이베이, 야후 등 전자상거래 관련 사이트들이 DoS의 변종인 DDoS의 공격을 받아 운영이 불가능한 사건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